미친 과학자

미친 과학자들은 대부분 중년을 넘긴 나이든 아저씨입니다. 시작부터 이상하죠. 과학자들은 절정기가 빠른 사람들이니까요. 물리학의 경우, 천재라는 사람들은 최대의 연구 성과를 20대에 얻어내기 마련입니다. 막스 플랑크와 같은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어디까지 예외죠.

그들은 생김새도 비슷합니다. 대부분 아인슈타인의 클론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죠. 백발에 안경을 썼거나 수염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전공이 무엇이건 꼭 그 약사들이 입는 하얀 옷을 입고 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 독신입니다. 아내가 있는 경우는 별로 없죠. 있었더래도 사별했습니다. 아이가 있을 경우 대부분 딸입니다. 그래야 주인공과 연애를 할 수 있거든요.

그들이 공공 기관이나 대학에 속해 있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너무 막 나가는 연구 때문에 잘렸거든요. 그들은 보통 시험관들이 가득 찬 자기 실험실에서 연구합니다. 돈많은 과학자는 부모가 물려준 성이나 저택에 삽니다. 대부분 구석진 곳에 있어서 근처에서 자동차가 고장나면 꼭 그 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러 사람들이 달려옵니다.

그들은 의심없고 정열적이며 인간 혐오자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독특한 악센트가 섞인 영어로 이야기 하죠.

종종 그들은 세상을 정복하고 싶어 합니다. 세상 가지고 무얼 하려고 하는지는 모르겠어요. 아마 복수심 때문일 겁니다.

미친 과학자들 중 가장 많은 부류는 생물학자입니다. 그래야 괴물들을 만들 수 있거든요. 로봇을 만드는 엔지니어들도 있습니다. 미생물학자도 가끔은 있고 지하실에서 몰래 핵폭탄을 만드는 물리학자들도 있습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안 좋은 최후를 맞이 합니다. 자기 괴물에게 당하는 게 대부분이죠. 괴물한테 당하지 않으면 자기가 괴물을 죽여야 합니다. 그리고 꼭 꼴사나운 젊은 남자가 나타나 딸을 빼앗아가죠.

미친 과학자들 중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조디 포스터가 [콘택트]에서 연기한 과학자처럼 외계인과 접촉하는 경우도 있죠. 운이 더 좋으면 신비스러운 곳에서 내려오는 재원으로 거대한 연구실을 지어서 악당들로부터 지구를 지키는 로봇을 만듭니다.

미친 과학자들은 19세기 과학 시대의 산물입니다. 당시 사람들이 과학자들에게 품고 있었던 로맨틱한 미신들이 부푼 결과지요. 과학자들의 힘이 강화되고 그 지식이 점점 상식에서 멀어지자 미친 과학자들 역시 자라났습니다. 그리고 이런 걸 만화나 소설에서 본 아이들은 자기도 미친 과학자가 되겠다고 결심합니다. 다들 커서 얼마나 실망했을까요. (00/07/31)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