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 서곡 - 로미오와 줄리엣]

[심즈] 게임을 하다보면 두 캐릭터들이 로맨틱한 무드에 빠지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우린 얘들에게 키스를 시킬 수 있습니다. 둘이 서로에게 입술을 들이대는 순간 우린 로맨틱한 음악이 하나 흘러나오는 걸 듣게 됩니다. 바로 차이코프스키의 [환상 서곡 - 로미오와 줄리엣]에 나오는 사랑의 테마입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의 테마는 언젠가부터 로맨틱한 분위기를 설명하는 가장 진부한 선택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은근히 코미디에 자주 나오는 음악이기도 해요. 두 코믹한 연인들이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그들의 눈에 핑크색 하트를 달아주고 [로미오와 줄리엣]을 틀면 됩니다.

왜 이 음악이 이렇게 잘 쓰이는 걸까요? 그건 곡 자체가 상당히 로맨틱하기 때문이죠. 림스키-코르사코프가 "러시아의 모든 음악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테마'라고 했던가요? 선율은 귀에 잘 들어오고, 예쁘며, 감정을 자극합니다. 한마디로 좋은 곡이에요.

하지만 여기엔 조금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자, 한 번 생각해보세요. 현대 할리우드 영화 음악은 어디에 기원을 두고 있을까요? 그냥 허공 중에서 떨어진 것은 아닐 것 아니에요? 답. 초기 할리우드 영화 음악의 선구자들은 대부분 전문 클래식 교육을 받은 작곡가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관현악법과 화성악을 가르쳤던 사람들은 대부분 유럽에서 건너온 19세기 작곡가들이었죠. 한마디로 할리우드 음악은 19세기 로맨티스트들의 직계 후손인 셈입니다. 그중에서도 러시아 음악의 영향은 상당했어요. 러시아 혁명 이후 우르르 미국으로 망명해 온 음악선생들이 한 둘이 아니었으니 말입니다.

차이코프스키나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이 종종 심각할 정도로 할리우드 영화 음악처럼 들리는 것도 그 때문이에요. 기본적으로 같은 종자들이거든요. 아마 아무런 정보없이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2번 같은 곡을 듣는 사람들은 십중팔구 그 곡을 할리우드 영화 음악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심즈] 캐릭터들의 사랑의 테마가 되어 버린 것도 그 때문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이 곡은 영화가 존재하지 않는 영화 음악이 되어 버렸습니다. (02/06/11)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