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트루퍼즈

아마도 [스타 워즈]에서 가장 말도 안 되는 대사는 오비-원 케노비의 다음 대사일 겁니다. "Only Imperial Stormtroopers are so precise." 현대 관객들에게 이 대사는 아이러니컬한 농담처럼 들립니다. 아마 알렉 기네스도 그걸 농담이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르죠. 하긴 [스타 워즈]에서 알렉 기네스가 한 연기는 모두 조금씩 차가운 농담처럼 보입니다만.

왜 우린 이 건조한 기술을 말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걸까요? 그건 우리가 오리지널 [스타 워즈] 3부작을 접하면서 그 잘난 스톰트루퍼들의 활약을 봐왔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주인공을 절대로 맞추지 못합니다. 최신 병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웍의 돌멩이 공격에 당합니다. 근처에 광선검 결투가 벌어지면 임무도 무시하고 우르르 싸움 구경을 갑니다. 이들에 의지한 제국이 그렇게 쉽게 망한 것도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우린 스톰트루퍼들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자기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한 것뿐이니까요. 그들의 임무는 제국을 수호하고 반란군을 토벌하는 게 아니라 일당백의 싸움을 하는 주인공들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그들은 얼굴도 없습니다. 스톰트루퍼 수백명이 주인공 총에 맞아 죽어나가도 주인공들이나 관객들은 죄책감 따위를 느끼지 않죠. 그들은 단지 숫자들입니다.

스톰트루퍼들은 독창적인 존재들이 아닙니다. 명칭과 복장만 바뀌었을 뿐, 그들은 영화의 탄생 초기부터 존재했습니다. [전투!]에서 매주마다 죽어나가는 독일군들도 스톰트루퍼들이었습니다. [첩혈쌍웅]에서 주윤발과 이수현의 총에 맞아 죽어가는 삼류 악당들도 스톰트루퍼들이었습니다. [못말리는 람보]에서 찰리 쉰이 순전히 기록을 깨기 위해 논스톱으로 죽여댄 테러리스트들도 스톰트루퍼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프리퀄 시리즈에 나오는 스톰트루퍼들의 전신인 클론트루퍼들은 왜 그렇게 유능한 걸까요? 물론 여러분은 [스타 워즈] 우주에 맞는 논리적인 이유를 댈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다른 데에 있습니다. 클론트루퍼들은 주인공들을 돋보이기 위해 창조된 게 아닙니다. 그들은 다가오는 은하 제국의 막강한 힘을 과시하기 위해 창조된 존재들입니다. 극적당위성을 깨트리면서까지 스톰트루퍼들처럼 바보스럽게 굴 필요가 없는 겁니다. (05/05/30)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