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안경으로 보면...

어렸을 때 쌍안경을 처음 사용해보고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왜 동그라미가 하나만 보이는 거죠? 그래서는 안 되지 않나요? 영화에서 보면 늘 동그라미가 둘이던데? 저만 그랬던 거 아니에요. 쌍안경이나 오페라 글라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 한테서 이런 소릴 엄청 많이 들었지요. 다들 영화에서는 동그라미가 둘이니까 실제 세계에서도 둘일 거라고 믿었던 겁니다.

사실 동그라미가 둘일 수는 없죠. 그럼 오히려 괴상한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는 언제나 동그라미가 둘이에요. 아니면 둘을 합쳐서 아령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거나. 동그라미가 하나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적어도 전 단 한 번도 그런 걸 본 적이 없어요. 보신 적 있다면 알려주시길.

왜 영화쟁이들은 거짓말을 하는 걸까요? 그건 그들이 실제 세계의 법칙보다 그럴싸함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아령 모양이나 동그라미 두 개는 옆으로 길쭉한 화면을 더 잘 활용하죠. 쌍안경이라는 핑계를 대고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줄 수 있는 겁니다.

생각해 보면 아주 거짓말도 아니에요. 영화가 꼭 주인공이 보는 걸 그대로 보여줄 필요는 없으니까요. 실제 세계에서 두 영상이 합쳐진다고 해서 영화 속에서까지 합칠 필요는 없죠. 물론 이 거짓말이 용납되려면 두 동그라미가 하나의 넓은 그림을 그리는 대신 거의 비슷한 두 개의 화면을 동시에 보여주어야겠지만요. (08/05/16)

DJ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