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끝으로의 여행 Ikarie XB 1 (1963) * * 1/2

감독
인드리치 폴락 Jindrich Polák

주연
라도반 루카프스키
Radovan Lukavský
즈데넥 스테파넥
Zdenek Stepánek
프란티섹 스몰릭
Frantisek Smolík
오토 라코빅
Otto Lackovic
요셉 아다모빅
Jozef Adamovíc
이리 브르스탈라
Jirí Vrstála
미로슬라프 마차첵
Miroslav Machácek
마르셀라 마르틴코바
Marcela Martínková
야로슬라프 로즈시발
Jaroslav Rozsíval
이레나 카키르코바
Irena Kacírková

"Ikarie XB 1"
리얼판타스틱 영화제에서는 [Ikarie XB 1]의 한국어 제목 [우주 끝으로의 여행]을 미국상영당시 제목인 [Voyage to the End of the Universe]에서 따왔습니다. 이게 옳은 일인지 모르겠어요. AIP에서 재편집해 상영한 미국판은 오리지널 체코슬로바키아 버전과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호전적인 20세기 자본주의 국가에서 쏘아올린 핵무장 우주선이 발견되는 장면이 잘려나간 정도로 끝난 게 아니었다고 해요. 설정부터 완전히 반대라고 합니다. 오리지널 영화에서는 알파 켄타우르스로 날아가는 우주선이 미국판에서는 지구를 방문하는 외계인 우주선으로 바뀌었다더군요.

AIP에서 수입한 많은 동구권 SF들이 그렇듯, 이 작품도 미국에서는 공산주의적인 요소들이 사라지고 영어로 더빙되고 배우들의 이름이 바뀌어 싸구려 할리우드 영화로 둔갑했지만, 국제적으로는 더 나은 대접을 받았습니다. 본국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최초로 만들어진 SF 영화라 반응이 대단했다고 하고요.

제목에 사용된 [Ikarie XB 1]는 우주선 이름입니다. 40여명의 승무원들을 태운 이 거대한 준광속 우주선은 15년 예정으로 알파 켄타우르스 태양계를 탐사하고 지구로 귀환할 예정입니다. 일반 상대성 이론에 따른 시간 왜곡 효과 때문에 우주선 내에서는 2.5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지만요. 흠... 눈에 보일 정도로 분명한 시간 왜곡이 일어날만큼 빠른 속도로 날아가면서 4.3광년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알파 센타우르스까지 가는 여행에 왜 왕복 15년이나 걸리는지 물어보고 싶군요. 하루 만에 태양계를 벗어났다는 초반 설명을 들어보니 가속을 그렇게 느긋하게 한 것 같지도 않은 데 말이죠.

따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Ikarie XB 1]는 그렇게까지 '하드'한 작품이 아니에요. 그리고 실제로 그 때문에 맥이 꽤 빠지기도 합니다. 알파 켄타우르스는 비교적 근거리에 있고 무대가 되는 22세기도 그렇게 먼 미래가 아닙니다. 당연하지만 이 작품의 설정은 그럴싸한 과학적 지식이 바탕을 두고 있을 때 더 잘 먹히죠. 슬프게도 [Ikarie XB 1]는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대신 사람들의 생명력을 빼앗는 정체불명의 방사선 같은 실없는 도구들로 이야기를 커버하려 합니다. 영화의 드라마가 약해지는 것도 당연해요.

그러나 장르팬들에게 [Ikarie XB 1]는 여전히 흥미진진한 영화입니다. 그 뒤에 나온 수많은 장르 SF 작품들의 선두 주자처럼 보이는 걸요. 수많은 사람들을 태우고 미지의 세계로 우주여행을 떠나는 거대한 우주선의 설정은 꼭 [스타 트렉] 같지 않나요? 긴 여행을 떠나는 우주선 안에서 느릿느릿하게 벌어지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영화는 큐브릭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와도 많이 닮았습니다.

외계인이나 외계 행성 대신 지구로부터 고립된 항성간 우주선과 그 안의 사람들에 초점을 맞춘 것도 현명한 선택이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무도회처럼 당시의 문화를 조금씩 드러내는 장치들도 괜찮지만 역시 가장 핵심은 점점 지구에서 멀어져가는 우주선 안에 갇힌 사람들이 느끼는 공포나 불안감의 묘사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보다 엄밀한 과학이 따라주었다면 더 절실했겠죠. 결정적으로 Ikarie XB 1는 그런 공포감이 구체화되기엔 지나치게 안락합니다.

영화 역시 우주선과 닮았습니다. 속살을 박박 긁는 강렬한 드라마가 될 수 있었던 가능성을 사회주의국가 주류 영화의 낙천주의와 교환해버린 것 같다고 할까요. (05/07/21)

DJUNA


기타등등

IMDb에서는 AIP가 수입한 외국 영화들의 정보들을 다시 재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 AIP 버전 캐릭터 이름들을 쓰고 있더군요. 그 때문에 꽤 재미있는 잡상식 하나가 날아가버리기도 합니다. 이 우주선 승무원 중엔 앤소니 홉킨즈라는 사람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