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레이커스 Daybreakers (2009)

2010.03.13 14:43

DJUNA 조회 수:9548

 

장르영화에서 뱀파이어리즘은 보통 섹스, 금지된 욕망, 동성애, 성폭행, 에이즈, 파시즘의 은유입니다. [데이브레이커스]의 감독 스피어리그 형제는 이 리스트에 새로운 것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석유에 의존하는 소비사회지요.

 

말이 됩니다. 얼마 전 코스타스 에프티미우와 소항 간디라는 심심한 물리학자들이 뱀파이어가 존재한다고 쳤을 때 이들이 전인류를 멸종시킬 시간을 계산한 적 있지요. 그들 계산에 따르면 1600년에 뱀파이어가 나타났다고 쳤을 때 5억 인구가 멸망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겨우 2년 반입니다. 뱀파이어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같은 속도로 인간들은 줄어드니까요. 

 

이 계산을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뱀파이어 전설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저 양반들은 그 중 자기네들 맘에 드는 하나를 선택한 것에 불과하니까요. 예를 들어 뱀파이어의 피를 마셔야만 뱀파이어가 되는 브램 스토커 소설의 설정에서는 저 계산이 별 의미가 없죠. 하지만 이런 식으로 아이디어를 계속 확장해서 자기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도 재미있지 않겠습니까?

 

[데이브레이커스]의 무대는 바로 저 계산이 먹히는 세계입니다. 2019년. 지구는 뱀파이어에게 점령당했습니다. 5퍼센트밖에 남지 않은 인간들은 이제 뱀파이어 군대들에게 쫓겨 숨어다니거나 뱀파이어들이 운영하는 혈액회사에 갇혀 혈액공장 노릇을 하고 있지요. 95퍼센트의 인구가 5퍼센트의 인구에 의지해 살아가는 세계이니 이 세계는 망했습니다. 다른 동물의 피를 마시면 되지 않냐고요? 잘 모르겠는데, 아마 인간 피를 마시지 않으면 뱀파이어는 서브사이더라는 박쥐 비슷한 괴물로 변하는 모양입니다. 멸망은 시간 문제입니다.

 

그래도 이들은 해결책을 만들려 노력합니다. [트루 블러드]를 보신 분들은 그게 뭔지 이미 눈치채셨겠죠. 인공혈액입니다. 주인공 에드워드 달튼은 인공혈액을 연구하는 과학자입니다. 하지만 연구는 계속 실패로 돌아가고 혈액이 부족해진 뱀파이어 사회는 망조를 보이고 있죠. 이 때 자칭 엘비스라는 인간이 그의 앞에 나타나 새로운 해결책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부터 이야기는 20세기 초반에 펄프 잡지들의 페이지를 장식했던 통속적인 SF 소설들처럼 흘러갑니다. 용감하고 똑똑한 주인공이 세상을 멸망에 빠트릴지도 모르는 위기 상황에서 어이가 없을 정도로 단순한 해결책을 알아내 사태를 해결하려 한다는 것이죠. 그러는 동안 다양한 액션신이 나오고요. 보면서 박수를 치고 싶은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러기엔 너무 뻔하고 편리하지요.

 

스피어리그 형제가 집중하는 것도 이야기보다는 설정입니다. 인류 대부분이 뱀파이어가 된 세계를 그리는 것이 그럴싸한 이야기를 만드는 것보다 더 재미있는 거죠. 보도를 대체한 지하도로가 도시 이곳저곳에 깔리고, 해가 뜨면 통금이 시작되고, 커피 대신 혈액형으로 구분된 피가 팔리고... 스피어리그 형제는 영화 내내 마치 소꿉놀이를 하듯 뱀파이어 설정과 SF적 상상력을 결합해 놀고 있습니다. 그 결과물이 늘 믿을만 한 게 아니라고 해도 그 과정을 즐겼다면 된 거죠.

 

이름 있는 할리우드 배우들이 주연으로 나오고 가끔 무대가 미국인 척 하는 영화지만, [데이브레이커스]는 사실 중저예산 호주 영화입니다. 스피어리그 형제는 전작 [언데드]에서 그랬던 것처럼 특수효과 상당부분을 자기네들이 직접 커버하고 있지요. 그들은 좋은 테크니션들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좋은 각본가들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군요. 하긴 그들이 만들고 싶어하는 싼 맛 나는 B 영화엔 그렇게 꼼꼼한 각본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10/03/11)

 

★★☆

 

기타등등

국내 보도자료에서는 진짜 여자주연인 클라우디아 카반을 누락시키고 대신 비교적 단역인 이자벨 루카스를 주연인 척 밀고 있는데 도대체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호주 배우라고 차별하나.

 

감독: Michael Spierig, Peter Spierig 출연: Ethan Hawke, Willem Dafoe, Claudia Karvan, Sam Neill, Michael Dorman, Isabel Lucas, Jay Laga'aia

 

IMDb http://www.imdb.com/title/tt0433362/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7059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