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데이즈 Holidays (2016)

2017.03.21 17:53

DJUNA 조회 수:5646


[홀리데이즈]는 명절 소재 호러영화 앤솔로지입니다. 특정 명절이나 축일을 배경으로 한 호러 단편들을 모은 영화죠. 너무 논리적이고 당연한 기획이라 이 영화가 첫 번째일 리가 없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렇다고 또 있나 검색하기도 귀찮고.

8편의 단편들이 날짜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발렌타인 데이에서 시작해서 섣달그믐날에 끝나요. 대부분 앤솔로지가 그렇듯 각 단편은 질이 들쑥날쑥합니다. 화면비율도 왔다갔다하고.

케빈 콜치와 데니스 위드마이어가 감독한 [발렌타인 데이]는 [캐리]처럼 시작합니다. 주인공 소녀는 친구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고등학생 여자아이인데, 학교 체육 선생님을 짝사랑하고 있죠. 그걸 아는 아이들은 더 매섭게 그 아이를 놀려대고요. 아이는 체육선생님에게 발렌타인 데이 선물을 주려고 하는데, 그 결과는 따돌림 당하는 이상한 아이가 주인공인 호러 단편스럽습니다. 적당히 효과적이지만 예측가능하고 결말을 위해 설정을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죠.

게리 쇼어가 감독한 [성 패트릭 축일]은 당연히 아일랜드가 무대입니다. 앞의 단편이 [캐리]였다면 이번 건 [로즈마리의 아기]예요. [로즈마리의 아기]는 영화 중간에 직접 인용이 되고요. 오래 전부터 아기를 낳고 싶었던 주인공 학교 선생이 드디어 임신을 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 아기가 인간이 아닌 파충류인 것 같단 말이죠. 영화는 이걸 성 패트릭이 아일랜드에서 뱀들을 몰아냈다는 전설과 연결해서 어처구니 없는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단지 결말은 그냥 정석적인 것 같아요.

니콜라스 맥카시의 [부활절]은 부활절에 대한 어린 소녀의 악몽을 그리고 있는데, 그 신성모독이 일품입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괴물은 부활절 토끼와 좀비 예수의 합성이예요. 단순한 농담이지만 콜롬버스의 달걀만큼 효과적이죠.

사라 에디나 스미스가 감독한 [어머니날]의 주인공이 갖고 있는 고민은 [성 패트릭 축일]의 주인공과 반대입니다. 아무리 콘돔을 끼고 주의를 해도 섹스 한 번에 임신이 되는 여자예요. 여자는 해법을 찾으려고 마녀들의 무리에 들어갑니다. 여기서부터 원하지 않은 임신에 대한 공포가 상당히 사실적으로 그려지는데 그래도 결말은 어쩔 수 없이 [성 패트릭 축일]에 수렴될 수밖에 없죠.

다음은 안소니 스콧 번즈의 [아버지날]입니다. 여자주인공은 죽은 줄 알았던 아버지가 보내 온 카세트테이프를 받습니다. 그 테이프에는 아버지가 어린 시절 자기와 함께 있었을 때 녹음한 내용이 담겨 있었죠. 테이프에서 아버지는 어린 시절 주인공과 현대의 주인공 두 사람 모두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대의 주인공에게 길을 안내합니다. 이 겹쳐진 시간의 묘사는 여러 모로 매력적이고 아름답습니다. 단지 결말에 대해서는 별 생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케빈 스미스의 [할로윈]은 딱 케빈 스미스가 만들었을 법한 페미니스트 복수담입니다. 인터넷 음란 방송을 운영하는 남자가, 그가 지금까지 마구 부려왔던 세 명의 여자에게 엄청나게 당한다는. 통쾌하긴 한데, 얄팍합니다. 이 주제에 대해 큰 고민을 한 것 같지도 않고.

스콧 스튜어트의 [크리스마스]에서 남자주인공은 아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로 VR 기기를 사려 돌아다니다가 발작을 일으켜 죽어가는 남자의 물건을 빼앗습니다. 그리고 가져온 VR 기기에 집착하는데... 앞의 단편들은 뻔하더라도 이치에 맞는 결말이 있었지만 이 단편의 결말은 그냥 방치된 것 같습니다.

애덤 이집트 모티머의 [섣달그믐]은 섣달그믐에 만난 남녀의 이야기입니다. 두 사람 모두 상태가 안 좋고 둘 다 개고생을 할 운명이라는 것만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전 [부활절]과 [아버지날] 쪽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주인공이 여자일 때가 남자일 때보다 좋더군요. 이 앤솔로지에서 주인공이 남자인 단편들은 은근히 좀 자포자기한 상태에서 대충 가는 분위기에 빠집니다.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17/03/21)

★★☆

기타등등
넷플릭스에서 봤어요.


감독: Anthony Scott Burns, Kevin Kolsch, Nicholas McCarthy, Adam Egypt Mortimer, Ellen Reid, Gary Shore, Kevin Smith, Sarah Adina Smith, Scott Stewart, Dennis Widmyer, 배우: Lorenza Izzo, Seth Green, Harley Quinn Smith, Ruth Bradley, Michael Gross, Clare Grant, Jocelin Donahue, Aleksa Palladino, Ava Acres

IMDb http://www.imdb.com/title/tt4419364/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49376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