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 삐에로]를 만든 키오도 형제는 1980년대부터 활동해온 특수효과 전문가예요. 이들이 만든 자기 영화는 [외계인 삐에로] 단 한 편이지만 그 동안 꾸준히 특수효과 분야에서 활동을 해왔어요.

제목만 봐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외계에서 온 광대들이 지구 마을에 착륙해서 마을 사람들을 공격합니다. 주로 장난감총을 쏴서 솜사탕을 만들지만 다른 재주도 부립니다. 1980년대에는 1950년대 외계인 습격 영화들을 리메이크하거나 이들의 소재를 재활용한 영화들이 많았는데, [외계인 삐에로]도 이 중 하나입니다.

그렇게 좋은 각본은 아닙니다. 흔한 외계인 침략물의 플롯 위를 큰 고민 없이 만든 피상적인 캐릭터들이 뛰어다녀요. 의도적으로 삽입한 코미디는 잘 먹히지 않고요. 특히 아이스크림 트럭 형제. 영화를 다 보고나면 주인공이 누구였는지, 이들에게 무슨 일이 닥쳤는지도 잘 생각이 안 나요. 오래간만에 다시 본 영화이긴 한데, 그래도 다들 처음 만난 것 같더군요. 외계인 광대의 존재를 끝까지 안 믿던 무니 경관만 빼고. 갑갑한 사람인데 보고나면 좀 이해가 됩니다. 그 동안 동네 대학생들이 얼마나 놀려댔으면.

영화에서 각본은 그리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외계에서 온 광대들이 동네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장면들을 만들어주는 접착제 정도라고 할까요. 그리고 이 장면에선 키오도 형제가 정말 날아다닙니다. 퍼펫, 매트페인팅, 애니메트로닉스, 원근법 왜곡, 스톱모션 애니메이션과 같은 온갖 특수효과들이 마구 섞이면서 환상적인 그림들을 만들어내요. 살인 광대 테마로 상상할 있는 온갖 장면들이 다 나오는 거 같습니다. 이것만 구경해도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엄청나게 무섭거나 하지는 않지만 재미있는 걸요. (20/08/14)

★★★

기타등등
속편이 기획 중이었다는데, 폭스가 디즈니에 합병되면서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오도 형제는 넷플릭스에서 신작을 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독: Stephen Chiodo 배우: Grant Cramer, Suzanne Snyder, John Allen Nelson, John Vernon, Michael S. Siegel, Peter Licassi, Royal Dano, Charles Chiodo, Christopher Titus, Claire Bartle

IMDb https://www.imdb.com/title/tt0095444/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7813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