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저리> 어, 누나. 작가라는 용어가 문득 혼란스러워서 말야~
머저리> 보통 이 용어를 소설가에게 붙히잖아? 황석영 작가, 조세희 작가 라는 식으로 말야. 왜 그런거야?
머저리누나> 소설이 문자의 텍스추어로 창작되는 근대의 양식 중 가장 강력한 분야라 그런거지 뭐.
머저리누나> 근데 내 관점으론 '작가'란 용어가 소멸 직전의 언데드 상태로 느껴진 지 꽤 됐는데 그게 왜 궁금하지?
머저리> 뭐시라?

머저리누나>매직 리얼리즘이 강했던 남미/아프리카 소설이 풍겨낸 드림타임 dreamtime이 권능을 잃은 지 오래잖아.
머저리누나> 그저 신화적 세계관을 이해하는 이성 아래로 내려와서 정치적 불합리와 부조리를 고발하는 이성의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는 느낌적 느낌이 퍼져 있고.
머저리누나> 치누아 아체베 같은 작가의 아프리카 소설을 읽느니, 파리 께브랑리 인류학 박물관 아프리카관을 가보는 게 낫다는 유머가 이미 내 대학시절에 유행했더란다~
머저리> 그건 비서구 문학에서의 작가 개념에 너무 몰입돼 있는 시각 아냐?
머저리> 옥타비오 파스라든가 카를로스 푸엔테스, 슬라보예 지젝, 이스마엘 카다레 같은 작가.  문학이자 문학 이상으로서 하나의 ethnosphere의 아카이브 행성을 건사한 작가에게 유독 찬양을 보내는?

머저리누나>그들은 지식인이자 인류학자이자 미래학자이자 정치가이자, 뭣보다 고뇌한 세계 시민의 일원으로서 복합적인 바리에떼의 면모를 가진 이들이야.
머저리누나> 당연히 조명될 수밖에 없지. 내가 이 '인종권'의 작가 개념에 너보다 익숙한 건 사실이고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봐.
머저리> 언어의 마법성이 더 이상 권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지 않나? 
머저리> 조립문학 같은 어린애 장난에 몰두하고 있는 소위 '미래파'가 득세하고 있고... 
머저리누나> 하하  조림돌림 당하기 좋은 그런 판단은 일기에나 쓰거라 쉿~

머저리> 근데 영화에서도 자기 세계를 구축한 감독, 씨네필 내부공동체의 인정투쟁에 승리한 이에게도 작가라는 용어를 붙이고 있잖아.
머저리누나> 고다르, 트뤼포 같은 누벨바그 감독들을 종교적 페티시즘의 대상으로 신성화하는 과정에서 시작된 걸로 알아.
머저리누나> 고전적 시네마 스튜디오 장인이었던 감독들을 개성 그 이상으로, 기이할 정도로 이콘화를 부여했던 거지.
머저리> 맞아. 그런 시각의 관객들이 자국 대중영화엔 경멸과 조롱을 숨기지 않았고.
머저리누나> '작가'란 이콘화의 우주를 만드는, 결국 자본주의가 전일화되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반자본주의적 생명력을 구가하는 세계관 자체의 에이전트라고 보고 있음.

머저리> 미술에서도 자존심 내세우는 '작가'라는 호칭이 있잖아.
머저리누나> 그 얘긴 나중에 하자. 지금 너무 졸리다.
머저리> 기절하게 맛있는 커피샵 하나 알아뒀어요. 대접할게요.
머저리누나> 계산은 내가 하는 거고?
머저리>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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