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오브 도그 The Power of the Dog (2021)

2021.11.22 22:23

DJUNA 조회 수:4553


[파워 오브 도그]는 제인 캠피언의 첫 서부극입니다. 하지만 [피아노]도 따지고 보면 서부극스러운 영화가 아니었던가요. 시대배경만 따진다면 20세기 이야기인 [파워 오브 도그]보다 [피아노]가 더 서부극의 전통에 가깝지요. 남자가 주인공인 첫 캠피언 영화라는 게 더 튀는 거 같습니다.

토머스 새비지라는 작가의 1967년작 동명소설이 원작입니다. 자서전적인 이야기라고 해요. 이 책과 영화에 나오는 거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이 새비지 주변의 실제 인물과 겹칩니다. 이러니까 주변에 작가를 두는 게 위험해요. 잊히고 싶은 것들이 기록될 뿐만 아니라 소설 속에서 끔찍한 일을 당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 책은 2001년에 [브로크백 마운틴]의 저자 애니 프루의 작품 해설을 달고 새 에디션이 출판되었는데, 두 작품 모두 동성애 또는 동성애 암시를 다룬 서부극이라는 공통점이 있지요.

1925년, 몬타나가 배경입니다. 이미 포장된 도로에는 자동차가 달리고 심지어 운전사 중 일부입니다. 필과 조지 버뱅크 형제는 그곳에서 큰 농장을 갖고 있는데, 영화가 시작되고 얼마되지 않아 동생인 조지가 근처에서 아들 피터와 함께 여관을 운영하던 과부 로즈와 결혼합니다. 조지는 단순하지만 친절한 사람이라 로즈에게는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어요. 형인 필이 로즈에게 미운 시누이처럼 굴기 시작한 것이지요. 여성스러운 피터에게도 마찬가지로 독하게 굴고요.

남자 집단이 고립된 여자에게 고약하게 구는 건 흔한 일입니다. 하지만 필은 유별납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필의 억눌린 동성애 욕망이 여성혐오와 동성애혐오의 원인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처음엔 흔해 빠진 카우보이처럼 보이던 필은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뜻밖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예일대 졸업생이고 이 지역 사람도 아니에요. 그러니까 남성성과 서부의 순수성에 대한 과장된 집착을 포함한 이 사람의 말과 행동 상당 부분은 일종의 역할극이며 위장인 것입니다. 끊임없이 언급되는 브롱코 헨리라는 사람이 필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그러니까 서부극의 배경에서 서부극 캐릭터스러운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전개되는 이야기이긴 한데, 정작 이야기는 장르에 어울리지 않게 복잡미묘한 이상심리극인 겁니다. 캐릭터를 잘 잡아 놨기 때문에 이게 그렇게까지 이상하게 보이지는 않지만요. 그리고 피터가 본격적으로 필에게 맞서면서부터 영화는 논리정연한 추리물의 형식 역시 취하게 됩니다. 아주 정직하고 명쾌한 복선도 갖고 있고 그 장르의 관점에서 보면 결말도 거의 이상적일 정도죠.

영화는 서부극으로 대표되는 남성성에 대한 잔인한 야유 또는 조롱처럼 보입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이 영화는 거의 안티 서부극이고 장르에 대한 진혼곡이에요.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장르를 등에 업고 거창하게 전시되던 남성성은 조금씩 난도질당하고 의미를 잃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앞의 남자들의 육체는 종종 성적 대상화되고 그와 동시에 무력해집니다. 그리고 그 뒤에 배경으로 깔리는 게 조니 그린우드의 냉정한 음악이란 말이지요. 여기에 마침표를 찍는 게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캐스팅입니다. 이 배우는 전형적인 서부영화의 영웅이나 악당 캐릭터 안에 얌전히 머물 수 있는 배우가 아니니까요. 아무리 필이 서부의 터프가이 흉내를 내며 등장해도 곧 폭로될 운명이었던 거죠. (21/11/22)

★★★☆

기타등등
서부극이지만 뉴질랜드에서 뉴질랜드 감독이 영국 배우를 주연으로 세워 찍은 뉴질랜드 영화지요. 역병 때문에 촬영이 중단된 뒤에도 주연배우 몇 명은 록다운 때문에 뉴질랜드에 갇혀 있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감독: Jane Campion, 배우: Benedict Cumberbatch, Kirsten Dunst, Jesse Plemons, Kodi Smit-McPhee, Thomasin McKenzie, Genevieve Lemon, Keith Carradine, Frances Conroy, Peter Carroll, Adam Beach 다른 제목:

IMDb https://www.imdb.com/title/tt10293406/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aver?code=193857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