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온지 며칠 안 된 넷플릭스 오리지널이에요. 장르는 일뽕(?) 액션 스릴러 정도 되고 런닝타임은 1시간 46분. 스포일러는 있을 수가 없는 영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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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차는 대략 3분도 안 나오는 것 같은데...)



 - 주인공 케이트는 킬러입니다. 프리랜서는 아니고 회사 소속이죠. 매즈 미켈슨이랑 같은 회사면 재밌겠 어려서 고아가 된 후로 아빠처럼 키워준 우디 해럴슨의 지도편달로 킬러 조기 교육을 거쳐 탄생한 프로페셔널이죠. 근데 그런 양반이 하필 회사의 미래가 달린 가장 중요한 임무를 앞두고 아무 남자나 만나서 주는 거 넙죽넙죽 잘 받아 먹다가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을 드링킹 해버리셨네요. 덕택에 임무는 실패했고, 이제 남은 건 누가 자신에게 이런 짓을 했는지 밝히는 겁니다. 이게 뭐 독약 같은 것도 아니어서 치료제 따윈 없고 길어야 24시간 뒤면 죽는 상황에서 일본 도심의 밤거리를 누비는 한 마리 야수!!! 우리 케이트찡은 과연 어떻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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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전 소중 윈스테드님)



 - 아니 어떻게 되긴 뭘 어떻게 돼요. 케이트는 죽습니다. 이건 스포일러가 아니에요. 애초에 마신 게 어중간한 독약 같은 게 아니잖아요. 주인공의 죽음을 기정사실로 못박아 놓고 제한 시간을 던져준 후 그걸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중요한 건 그 과정인 거죠. 그 안에 뭘 채워 넣었느냐... 가 핵심인데요.


 문제는 그게 영 별로입니다. 자기가 스스로 잡아 놓은 컨셉을 괴상하게 낭비해버리는 알 수 없는 영화에요.



 - 그러니까 얘가 죽잖아요? 시간 제한이 있잖아요? 그럼 당연히 액션은 액션이지만 서스펜스 가득한 스릴러가 되려고 애를 써야할 것 아닙니까. 그런데 안 그래요. 24시간, 하룻밤이라는 시간 제한을 두고 시작해서 실제로는 24시간도 아니고 동 틀 때까지 몇 시간만에 끝나는 이야기인데 괴상할 정도로 이야기 페이스가 느긋합니다. 뭔 생각인지 알 수 없게 느긋하게 앉아 다른 사람들과 대화 나누는 장면도 여러 번 나오구요. 나름 급전개 중에도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런 시간 제한 말고 또 하나의 중심축이 되어줘야할 '누가 그랬을까'도 마찬가집니다. 추리도 추측도 뭐 아무 것도 없어요. 그냥 '지금 내 임무 때문이겠거니' 하고 주인공이 부지런히 그쪽 애들만 패고 쏘고 죽이고 다니긴 하는데 그냥 주인공이, 그리고 영화 자체가 거기에 관심이 없어요. 그냥 되는대로 닥치는대로 찾아내고 쥐어패다 보면 갑자기 범인이 툭 튀어나와서 '내가 그랬는데?' 이러고 끝입니다.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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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윈스테드님은 소중합니다.)



 - 대충 애초의 의도는 알 것 같습니다. 그런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주인공 '케이트'가 어쩌다 자기랑 엮인 십대 소녀와 교감을 나누면서 죽기 전에 나름 '가족' 행세도 해 보고, 킬러를 벗어난 새로운 삶의 맛이라도 살짝 본 후에 후련하게 세상 뜨는 감동적인 이야기... 같은 걸 중심에 깔고 액션을 버무린 형식을 바란 거겠죠. 그래서 그 십대 소녀와의 장면이 많이 나오긴 해요. 하지만, 위에서 말한 저런 기본도 안 지키는 사람들이 그거라고 제대로 했겠습니까... ㅋㅋㅋ 뭐 와닿는 거 정말 1도 없어요. 둘이 왜 저래? 저 애는 주인공을 왜 저리 좋아하고, 주인공은 그 바쁜 와중에 지금 쟈 데리고 뭐함? 이런 생각만 계속 들다 끝납니다. 


 나름 그래도 '아쉬운' 부분이라면 뭐랄까. 원래 만들고 싶었던 이야기의 설계도(?)는 확실히 보이거든요. 그리고 그 부분들을 하나하나 따져보면 나쁘지 않아요. 사부이자 사실상 아빠 역할인 우디 해럴슨과의 관계 같은 것도 그렇고. 나름 단순하고 평면적인 이야기를 탈피해서 뭔가 해 보고 싶었다는 의도는 확실하게 보이죠. 하지만 그게 다 무슨 소용입니까. 그냥 종합적으로 다 망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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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윤발... 은 농담이고 어쨌거나 이 영화의 가장 좋은 점은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입니다. 설득당해 주세요.)



 - 마지막으로 액션 이야기를 하자면... 나쁘지 않지만 아쉬운 부분이 자주 눈에 밟히는 정도? 뭐 그렇습니다. 그래도 주연을 맡은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가 최대한 소화하려고 노력을 했다는 기사를 읽었는데. 그래서 그런가 전체적으로 난이도 조정(...) 같은 게 눈에 띄어요. ㅋㅋ 뭐 난이도를 좀 조정하더라도 재생 속도로 훼이크를 쳐서 좀 더 박진감 있게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 많은 장면들이 익숙한 느낌으로 폼은 나는데 뭔가 미묘하게 느려요. 어찌보면 더 실감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실제로 그래 보이는 장면도 있지만, 이건 그냥 좀 스피드 업 했음 더 폼났을 텐데... 하는 장면들도 있고요. 그 와중에 쌩뚱맞게 박진감 넘치는 초반 카체이스 장면 같은 건 꽤 괜찮았는데...


 이것도 결국 크게 칭찬해주기 힘든 게 최종 결전의 연출 때문입니다. 와, 이게 진짜 구려요. 그게 장면 연출, 안무가 구린 게 아니라 그냥 애초부터 설정이 망했습니다. 어쨌거나 이게 '고독한 살인기계' 장르 아니겠습니까. 근데 클라이맥스에서 주인공이 싸움을 거의 안 해요. ㅋㅋㅋ 어찌저찌해서 득템한 아군들을 끌고 가는데 싸움은 갸들이 다 하고 주인공은 그냥 폼 잡으며 걷다보면 상황 정리. 이렇거든요. 어쩌라는 겁니까. 도대체 이 영화를 만든 양반은 뭔 생각이었던 건지 진지하게 궁금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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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완성도 높고 재밌었던 카체이스씬. 아마 1분 남짓 정도 될 겁니다. ㅋㅋㅋㅋ)



 - 그나마 좋은 점이라면 배우들입니다.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 우디 해럴슨 둘 다 아무런 개성도 질감도 없는 캐릭터들에 나름 살아 있는 사람 느낌을 불어넣느라 개고생하는 게 보이고 결과도 나쁘지 않았어요. 아사다 타다노부나 쿠니무라 준 같은 사람들은 뭐... 뭘 보여주기엔 분량이 많이 짧긴 했지만 그래도 본인들 짬밥만큼 할 수 있는 건 다 하지 않았나 싶구요. 암튼 되게 없어 보이는 이 영화를 그나마 조금은 뭔가 있어 보이게 한 건 배우들의 힘이었습니다만. 그래도 영화를 구원하기엔 아주 많이 모자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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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이 영화에 왜 나왔을까요? 라는 표정의 아사다 타나노부 아저씨)



 - 결론적으로.

 그냥 일당백 액션이라면 일단 봐야 하시는 분. 저처럼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테드 좋아하시는 분... 만 보세요.

 그 외엔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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