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music 사용하시는 분?

2012.03.18 19:37

살리 조회 수:1164


저는 가끔 들러요. 

아주 오래 전에 이 사이트를 발견한 이후로 노래 많이 듣는 친구처럼 여기고 있어요.  (사실 주위에 그런 친구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이 친구.... 쓰고 보니 슬프군요.)

데이타베이스가 방대해서 거의 모든 아티스트와 앨범에 대한 정보가 있고, 처음엔 사이트의 조밀한 구성이 익숙치 않지만 몇변 쓰다보면 유용해요.

예를 들어 관심가는 가수가 생겼을 경우 친구가 아닌 allmusic 에게 물어보는 거죠.  '얘네 어떤 밴드야?'하는 식으로. 특히 allmusic은 오버뷰(overview)가 있어서 대충 이 가수가 어떤 가순지 알 수 있어요.

또 앨범 고를 때에도 많이 들러요. 앨범을 통으로 듣는 걸 좋아하는 저에게 딱이에요. '이 가수 앨범중에 하나 사서 들어보고 싶은데 어느것 부터 들을까?'했을 때 이 멋진 친구는 '이것 부터 들어봐. 이게 제일 평이 좋아'하고 알려주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그런 생각이 들어요. 내가 이 앨범이 좋다고 생각하는 게 진짜 좋아서일까 allmusic 평점이 좋아서일까 하는거요. 

오늘 별 생각 없이 The Antlers를 검색해 봤어요. 그런데 앨범별 평점이 제가 평소에 좋다고 생각했던 앨범과는 사뭇 다르더라구요.  전 개인적으로 1등이 Hospice, 근소한 차이로 2등이 Burst Apart 그리고 3등이 다락방 앨범이거든요. 그런데 allmusic은 다락방을 가장 좋아하더군요. 만약 제가 이 밴드의 음악을 듣기 전에 allmusic에서 먼저 찾아보았다면 분명 다락방 앨범부터 사서 들었을 거에요. 그렇다면 전 그 앨범을 가장 좋아했을까요? (전 다른 많은 가수들의 앨범을 이런 순으로 접하고, 좋아하는 앨범은 거의 allmusic의 평점이 높은 앨범과 일치하거든요. )

allmusic이 그냥 음악에 해박한 친구였다면 얘랑 나랑 취향이 다르니까 하고 넘어갔을 것 같아요. 그런데 전문 음악 사이트의 의견은 뭔가 중요한 것 같으니까 인지적 혼란이 오더라구요.


여러분은 음악관련 정보 어디에서 얻으시나요?

(혹시 주위에 음악 많이 듣는 (진짜 사람) 친구 있으시다면..... 부럽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