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unaiN] 대학원에서 동문의 범위

2011.07.28 19:11

Weisserose 조회 수:2057

제가 다닌 학교는 좀 특이하다고 할까요? 대개 대학원은 본교출신들로 채운다고 아는데, 저의 경우엔 학교에 타학교 출신이 본교 학부 출신과 거의 비등합니다.


그런데 이 타학교 출신들이 본교 출신들하고 자꾸 같이 동문을 하려고 하거든요. 아쉽게도 저희 경우엔 그런 전공 특수성 때문에 별도의 과정이 있지요. 결국 같은 대학원이라고 해도 석사 과정은 다른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받습니다. 


몇 해 전 대학원에 발을 디디게 되었고 그래서 거기서 다른 과정 학생들도 몇 명 사귀게 되고 종종 연락을 주고 받는데, 이 분들이 저의 호칭에 대해 어려워 합니다.


'선배'라고 불러야 하느냐 '형'이라고 불러야 하느냐?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듣죠. 


솔직한 제 반응은 '선배라고 부르면 다리 몽뎅이 분질러 버린다'고 엄포를 놓고 싶습니다만 그렇게 까진 못하고 그냥 '편한대로 하세요' 라고 좋게 이야기 합니다. 덕분에 '선배'라고 부르는 바보는 아직 발견되지 않습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왜 하느냐 하면 과정도 다른데 같은 동문인 척 하면서 학부생들 한테 가서 '내가 그 학교 ** 학번이야'이런 식으로 은근 슬쩍 암시를 하는 인간들이 있고 또 동문회에서 고학번 선배들 한테 가서 '선배님'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자


주 있어서 그런게 고깝기도 하고 이건 아닌데 싶기도 해서 입니다. 


과정도 다르면 자기들끼리 자기 세계 구축하고 그냥 지낼 노릇이지 싶은 마음에 눈쌀도 찌푸리지만 뭐 제가 동문회에 가서 그럴 영향력이 없다 보니 짜증이 치밀기도 합니다.




제가 정말 물정을 몰라서 하는 말입니다만 


대학원만 같은 학교 나왔다고 학부생 한테 선배라는 암시를 주는게 정상일까요? 그게 다른 대학들에서는 용인이 되는 건가요?


아니라면 과정을 분명히 갈라서 '니들끼리 놀아라' 라고 그게 상식이라고 아는게 정상인가요?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