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실, 한 달이 벌써 넘었죠. 1월 초반엔 그렇게 시간이 안 가더니... 어느 순간부터, 눈 뜨면 정오나 오후 1시 사이 또는 오후 3시가 다 된 적도 몇 번 있었죠. 저는 늘 잠이 저절로 깰 때까지 잘 수 없는 현대 도시인의 삶을 사는 것에 대해 무척이나 고통스러워 했는데, 퇴사 이후엔 수술 직전 마취에 스며들 듯, 모르핀 같은 잠이 신의 가호처럼 쏟아졌더랬죠. 이건 정말 마약같은 것이고, 저는 충분히 중독되었어요. 덕분에 늘 실핏줄이 벌겋게 터져있던 제 눈자위는 맑아지고... 때 되면 자연스레 일어나 배 고플 때 한두 끼 먹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저녁 때 잠깐 운동가는 것 말고, 대부분의 낮엔 외출하지 않고 거실에 불조차 켜지 않은 채 최저치의 데시벨만 허용한 테레비 볼륨을 맞춰놓고 무위 (無爲).


   정말 이렇게나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한 달여의 시간을 보내본 적은 제 인생 처음인 것 같네요. 한창 바쁘게 직장을 다닐 땐, 우리 고양이는 제가 아침마다 신발장에서 급하게 힐을 고르고 있을 때마다 세상에서 가장 다소곳하고 예쁜 자태로 나를 바라봤었죠. 잘 가(가지마), 나를 잊어줘 잊고 돈 벌어 줘(나를 잊지마). 그 눈빛과 표정으로 미동인 채 나를 바라보는 눔에게 다시 달겨들어 껴안고 뒹구느라 몇 분이 훌쩍 가버리면 그 사이 지각이라도 할까봐 그렇게 헐레벌떡 뛰던 세월이 벌써 오백 년 전 같아요. 그리고 온종일 같이 지내면서... 생각 만큼 제가 우리 고양이와 몸으로 충분히 놀아주지 못하고 있다는 미안함이 젖어들 즈음, 지엄하신 고양이는 어느덧 저에게 사흘 굶은 시에미상을 하고 못마땅해 하는군요. 세상에, 나보다 잠을 더 많이 자는 인간은 처음 봤다. 이럴 바엔 차라리 다시 나가서 돈을 벌어... (그런데 옹아, 이젠 어디서도 쉽게 날 불러주지 않을 것;;; )


 

   그래도 날씨가 풀린 저녁엔 담요에 고양이를 둘러싸서 즐겨찾던 와인샵도 가고 다 떨어져버린 커피도 볶아서 갈아 오던 길, 늦은 저녁 길에서 마주친 귀가 하던 사람들이 모두 우리 고양이를 이쁘다 해주고 샵 주인들도 아무 거부감없이 옹이를 들여줘서 다행이고 감사한 일이지요. 이렇게 표면만 보면 무슨 한갓진 술과 장미와 고양이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듯 하지만, 어머 이건 사실이지요. 저는 그냥 표면적으로나마 이런 말도 안 되는 한량을 즐기는 제 시간들을 뻔뻔히 인정하기로 했어요. 고양이의 사료와 모래가 떨어지기 전까지는.



   2. 저는 나름 어떤 특정 분야의 예술계통의 고급관객(?)이자 날카로운 아마추어 비평가이기도 하죠. 그렇게 된 배경엔 제가 가진 열정과 욕심 만큼의 예술행위를 할 수 없었던 물리적인 배경이 존재하고(라고 쓰지만 결정적으로는 재능이 없었다고 읽으세요), 그럼에도 아주 뜨겁게 그 분야를 질투하지 않고 동경할 수 있는 애정이 남아있기 때문이었는데... 그 분야의 대가가 한참 시절에 절정이었던 기량을 보여준 공연을 저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을 뿐인데, 이 기억이 상대방에게는 너무 특별한 공연으로 남아있었던 것인지... 생각치도 못한 공연에 VIP 초대를 받아 갔었습니다. 그날 온통 흐리고 눈이 내렸지만, (놀고 있던) 저와 혈연인 언니는 한껏 멋을 내고 공작부인처럼 하고 갔지요. 이미 저를 초대한 그 특별한 공연자와는 공연 전후로 인사를 나눌 수 없는 상황을 사전에 익스큐즈 했으나, 그나마 답례를 하고 싶어서 혹시라도 대기실에 전달할 수 있을 지 몰라 들고간 우드앤브릭의 달달 500% 애플파이는 끝내 주인공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결국 언니에게 돌아갔지만 그날의 공연은 최고였고, 여전히 그 특정 분야에 현존하는 최고의 아티스트가 누구인 지 다시 확인하고 왔으니 이미 저에겐 감동과 충분한 힐링이 되었죠.


 

   3. 관련하여, 여러분은 유진박의 바이올린 연주를 눈 앞에서 진짜로 들어보신 적 있나요? 아, 물론 당연히 저를 초대한 아티스트는 유진박이 아닙니다만... 그날 공연자 중 유진박이 포함되어 있었고, 한 번도 그의 연주를 직접 듣지 못한 채 그의 루머만 실컷 들었던 저는 여러 가지 불신으로 시큰둥하게 그의 등장을 바라봤죠. 게다가 그가 처음 연주하기로 한 곡은 사라사테의 지고이네르바이젠. 누가 활을 그어도 기본은 할 것 같은, 발레로 따지면 특정한 스토리 없이 볼거리로도 충분한 디베르티스망을 추는 무희의 기교를 보는 것처럼 뻔한 감흥, 같을 줄 알았으나... 기적은 바로 그 전부터 옆자리에서 자꾸 핸드폰 액정을 켜대며 소곤거리는 잡담을 일삼던 일부 중년여성 무리를 일순 잠재우는 것으로 나타나더군요. 그의 연주는 관객 모두 뿐만 아니라 방귀 깨나 뀔 법한 정식 오케스트라 단원들 마저 얼어붙게 만드는 흡인력이 있었어요. 그가 연주하는 전자 바이올린에 대한 뚜렷한 편견은 없었지만, 오케스트라석에 앉아 켜는 수석 바이올리니스트의 클래식 악기에 대한 고정관념을 배반하지 않으면서도 그것을 아주 가비얍게 뛰어넘어 버리는 그 음색과 기교에 저는 숨이 멎었습니다. 거기에 대고 누구를 비하면 좋을까요. 흉흉하게 떠돌던 그에 관한 소문과 진실들, 도움 되지 않는 사람들의 탄식들이 다 무색할 정도로... 그는 이미 그 이상한 유명세를 뛰어넘는 연주를 했고(하필 선곡마저 그러했으니), 그날 유진박의 연주는 제 개인적으로 직접 들었던 바이올린 연주 중 베스트 5위 안에 들법한 것이어서 자칫 눈물이 날 뻔 했습니다. 나머지 곡들은 그가 MR반주를 토대로 한 전자 바이올린 곡 레퍼토리여서 너무 기계적인 주법으로 연주하여 전곡의 여운이 아쉬울 법도 했지만, 그렇다한들 저는 유진박이 전대를 차고 식당연주를 돌았건 어쨌건 끝까지 바이올린을 놓지 않았다는 게, 혹여 모진 놈한테 손가락이라도 상했으면 어쩔 뻔 했는지, 그러지 않은 게 그나마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안도 했습니다. 다른 예술 분야에 비해 미약할 수도 있는 제 음악감상자로서 유진박은 그냥 아이같이 천진무구한 준천재 연주자였습니다.


 

    4. 예전에 제가 다니던 헬쓰클럽이 한 달이 넘는 리모델링을 감행하고 재개장 했다는 소식을 전했지요.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건 너무 말끔하게 정비된 라커룸과 샤워부스 그리고 무려 새로 생긴 자쿠지 욕조와 편백나무 사우나 시설입니다! 정확하지 않지만 김애란이 어느 소설에서 그랬지요... 도시인으로 살면서 돈을 버는 이유 중 하나는 이렇듯 여유로운 목욕과 샤워용품을 소비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 이후 샤워시설이 문제가 아니라, 혹시라도 운동이 지겨워 도무지 인내심을 가질 수 없는 누군가가 있다면 저는 감히 이런 종류의 소비를 부추기고 싶네요.


   운동이 너무 하기 싫고 도무지 재미를 붙일 수가 없다면... 과감히 운동복에 투자해 보세요. 헬쓰 전용 운동복이나 또는 요가나 필라테스 때나 입을 법한 전용 운동복을 사서 입어보세요. 그러면, 5분만 더 10분만 더 아니 이대로 (마감시간까지) 영원히, 거울을 보며 자신을 바라보며 운동을 하게 될 것이라고. 거기 거울 속에 작금의 세태나 유행에 따른 유승옥이나 박초롱 같은 핫바디가 존재하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고, 혹여 그만큼 완벽하지 않더라도 각자의 사이즈 형편대로 지금 막바지 세일 중인 나이키프로나 스텔라 맥카트니의 기본에 바디짐이나  또는 루카스휴의 피트니스룩을 구입하여 그것을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는 초중년이라면 아직 구정 지나지 않은 새해인데, 운동 각오로 이만한 게 없다는 것을 금방 아시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100% 캐시미어 코트나 하다못해 실크 블라우스에 투자하는 돈의 아주 일부로도 이미 그 효과는, 절반의 성공일 수 있다는 것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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