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책읽기에 대한 흥미가 많이 떨어져서 신간체크를 소홀히 했더니 천명관과 김영하의 신간 장편소설들을 놓쳤군요. 그와중에 김사과랑 김연수는 사제꼈으면서( ..)

아, 김연수 신작 『원더보이』좋았어요. 제게 김연수는 『밤은 노래한다』를 제외하고는 가독성이 지독하게 떨어지는 작가였는데, 지금의 김연수는 문청 코스프레 하려면

신간체크가 의무화된 작가인지라 꾸역꾸역 읽어제꼈죠(궁문꽈 세미나나 소설 관련 강의 커리큘럼에 김연수는 워낙 꼬박꼬박 들어가기도 하구요). 근데 이번 작품은 잘

읽히고, 좋았어요. 처음부터 3분의 1 부분까지 왠지 자꾸 울먹거리게 돼서 혼났지만 왜 그랬는지는 비밀.

 

  우짜든동, 제가 제일 좋아하는 한국 소설가 중 하나인 천명관 아저씨 신작 제목은 『나의 삼촌 부르스 리』여요. 전작 『고래』와 『유쾌한 하녀 마리사』가 제 기준에는

어마무지한 소설이었어서 '닥치고 체크!'인 작가 영순위에 등극했는데, 바로 전작이었던 『고령화 가족』은 그런 천명관에게 기대했던 것에는 좀 못 미치는 소설이었죠.

그러니 이번 소설은 더더욱 읽어봐야겠어요.

 

  그런데 김영하도 지난달 새 장편소설을 썼군요. 김영하는 한때 한국문단의 뜨거운 감자였어서, 90년대의 신경숙 은희경 권지예 공지영 등등을 거론하듯 빠질 수 없는

이름이었죠. 마치 지금 김연수를 닥치고 읽어제끼듯 김영하를 닥치고 읽어제꼈던 시기가 있었다는 말.

  고등학교때 그의 산문집 『포스트잇』을 읽고 그 재기발랄함에 반해 한참 꺄악거리며 전작을 읽던 때도 있었어요. 2012년 현재 김영하는 이미 한국 문단의 중진 작가

위치를 확립했고, 그라는 브랜드가 갖고 있는 명실상부한 위치가 있는 것도 사실인 듯해요. 그치만 전 『빛의 제국』이나 『퀴즈쇼』등등 그의 최근 장편에서는 매력을

느끼지 못했어요(동인문학상 수상작인 『검은 꽃』은 안 읽어서 판단 유보). 이상문학상 수상집을 안 읽은 게 권여선 수상 이후인데, 김영하가 이번 이상문학상을 받았단

소리를 듣고는 왠지 작년인가 공지영이 이상문학상 받았다 그랬을 때의 그 느낌이;;; 들고 말았습니다.

 

   가뜩이나 난독증 기간인 요즘은 사 놓고도 안 읽는 책이 부지기순데 문덕 흉내내려고 굳이 책장에 김영하를 꽂아놓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뭐 그거야 본인 맘이니까 읽기 싫고 안 읽을 것 같으면 안 사면 되죠.

   다만, 그저 다른 분들 의견이 궁금했어요. 지금도 김영하는 여전히 '핫'하거나, 혹은 앞으로의 작품세계를 지켜볼 만한 작가라고 생각하시나요?   

 

  묻는 이유는, 만약 납득할 만한 댓글이 달린다면, 천명관 사는 김에 사려고( ..)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