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의 두 얼굴 Raising Cain (1992)

2020.05.17 15:23

DJUNA 조회 수:1884


브라이언 드 팔마의 [카인의 두 얼굴]은 개봉당시 그렇게까지 호평을 받은 작품은 아닌데, 그건 드 팔마의 많은 영화들이 그랬으니 별다른 정보값은 없는 말이죠. 단지 1992년에 개봉된 버전은 드 팔마가 의도한 영화는 아니었습니다. 시사회 때 관객들이 헛갈려하자 보다 이해하기 쉬운 순서로 재편집한 것이죠. 2012년, 피트 겔더블롬이라는 브라이언 드 팔마의 팬이 드 팔마의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이 영화를 다시 편집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팬 편집본이었는데, 이걸 직접 본 드 팔마가 이 버전을 감독판으로 인정해버렸어요. 이럴 때 쓰는 게 성덕이라는 표현이겠죠. 지금 나오는 블루레이에는 감독판과 극장개봉판이 다 실려있어요. 여전히 같은 이야기이고 새 소스도 추가되지 않았지만, 시간순서가 다릅니다. 감독판이 훨씬 혼란스럽고 잡다하지요. 좋은 말처럼 들리지는 않지만 그게 드 팔마 영화의 재미가 아니겠습니까.

감독판은 제니라는 의사를 주인공으로 시작합니다. 제니는 남편 카터에게 줄 발렌타인 데이 선물을 사려다가 옛 남자친구 잭을 만납니다. 옛 불똥이 튑니다. 제니는 죄의식에 휩싸입니다. 그 때문에 어디까지가 제니의 실제 불륜이고 어디까지가 악몽인지 알 수 없는 혼란스러움이 지속되지요. 그러다 제니는 갑자기 카터의 공격을 받습니다.

여기서부터 시간은 과거로 돌아가 카터의 이야기를 합니다. 이 사람은 케인(카인)이라는 다중인격 쌍둥이가 있었고 놀이터 주변에서 일어난 연쇄 살인 사건의 범인이었습니다. 심리학자였던 아버지의 실험대상이었고 지금도 그 영향 아래 있죠. 케인의 영향 아래에서 카터는 잭에게 살인누명을 씌우지만 카터의 아버지 제자였던 왈드하임 박사가 나타나 진범이 다중인격 증상을 앓고 있는 카터임을 폭로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두 개 정도의 반전이 더 나와요.

[카인의 두 얼굴]은 드 팔마 버전 [싸이코]입니다. 이미 [드레스드 투 킬]을 만들지 않았냐고요. 더 만들 수도 있지요. 흉내낼 장면도 많이 남았고요. 이 영화엔 정말 노골적으로 [싸이코]를 흉내낸 장면들이 있습니다. 희생자가 탄 차가 늪에 가라앉는 장면 같은 건 "이것은 [싸이코]에서 가져와 드 팔마식으로 선정성을 더한 장면이다!"라고 외치는 것 같죠. 왈드하임 박사가 카터와 아버지의 이야기를 설명하는 장면은 자주 지루하다는 말을 듣는 [싸이코]의 심리학자 강의의 드 팔마의 재해석으로, 왈드하임 박사는 4분 넘게 이어지는 롱테이크 안에서 끝도 없이 걸으며 (그리고 계속 길을 잘못 들어요) 형사들에게 자기 이야기를 합니다. 제니를 가짜 주인공으로 삼아 초반 이야기를 풀어가는 (감독판의) 형식도 [싸이코]스럽고요. 물론 [싸이코]만 흉내냈다면 드 팔마가 아니고 여긴 다른 레퍼런스가 있습니다. 후반부에 꽤 길게 이어지는 [전함 포촘킨]의 유모차 레퍼런스도 있는데.... [언터처블]에서 이미 하지 않았냐고요? 한 번만 하면 아쉽잖아요.

감독판과 극장판 모두 정상적인 기준으로 좋은 영화는 아닌 게 분명합니다. 걸작으로 인정해달라고는 못하겠어요. 이 이야기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달라는 말은 더더욱 못하겠고요. 인용과 재인용이 지나치게 많은 걸 욕하지 말라는 말도 못하겠네요. 하지만 그렇게해서 만들어진 이 잡다하고 혼란스럽고 현란하고 조악하고 선정적인 난장판이 만들어내는 드 팔마식 미로가 매력적이지 않다고 할 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 드 팔마스러움은 극장판보다 감독판에서 더 빛을 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후반부의 카타르시스도 감독판이 더 강하고요.

이 영화를 어떻게 보건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은 1인 5역을 하며 미쳐 날뛰는 존 리스고의 활약이지요. 가끔 가발이 신경 쓰이긴 합니다만. (20/05/17)

★★★

기타등등
제니와 잭의 이야기는 유부녀와 바람 피우던 드 팔마 자신의 경험에서 따왔다고. 그러니까 잭은 드 팔마의 자캐인 것입니다. 머리숱 차이는 적당히 무시해주시고요.


감독: Brian De Palma, 배우: John Lithgow, Lolita Davidovich, Steven Bauer, Frances Sternhagen, Gregg Henry, Tom Bower

IMDb https://www.imdb.com/title/tt0105217/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24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