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 3 Iron Man 3 (2013)

2013.04.26 01:25

DJUNA 조회 수:23100


[아이언맨]은 재미있는 캐릭터와 기가 막힌 설정을 갖고도 그걸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시리즈였죠. 초반 설정을 쌓고 [어벤저스] 우주에 끼워넣는 잡일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 게 이유라고 봅니다.

결국 이러다가 [어벤저스]를 거쳐 3편이 나왔지요. 전 [어벤저스]를 재미있게 봤지만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끝내주는 영화라는 생각은 안 들었어요. 그리고 이 설정이 [아이언맨]의 3편에 계속 연결되는 것이 어색했고요. (외계인들이 지구를 침공하려고 했고, 북유럽 신화의 신을 포함한 초능력 영웅들이 이들을 막았는데 지구인들이 멀쩡하게 정상으로 돌아갔다는 게 말이 되나요.) 그래도 지금까지 나온 [아이언맨] 시리즈 중 전 3편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건 [어벤저스] 떡밥을 뿌리는 것보다 [어벤저스] 후일담을 이야기하는 게 훨씬 수월했다는 말이 되기도 하고, 이 영화의 각본/감독을 맡은 셰인 블랙의 개성이 제 취향과 더 잘 맞았다는 말도 됩니다.

영화는 만다린이라는 정체불명의 악당이 미국을 대상으로 한 일련의 테러를 저지르면서 시작됩니다. 그 사건으로 해피가 중상을 입자, 토니 스타크는 만다린을 대상으로 선전포고를 하고, 만다린은 헬리콥터를 스타크 저택으로 보내 집을 쑥대밭으로 만듭니다. 간신히 탈출해 테네시주의 작은 마을에 추락한 스타크는 할리라는 천재 소년의 도움을 받아 사건의 진상을 파해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그 음모의 가운데에 올드리치 킬리언이라는 과학자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영화는 [아이언맨] 시리즈 중 가장 수퍼영웅 이야기의 정체성이 약한 작품입니다. 특별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그와 거의 맞먹는 말도 안 되는 능력을 가진 악당을 스펙터클하게 때려잡는 장면이 별로 안 나와요. 거기에 그렇게까지 공을 들이지도 않고요. 대신 영화는 몸도 많이 다치고, 아이언맨 수트도 고장 나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토니 스타크가 순전히 자신의 재능과 맨몸만 가지고 사태를 해결하는 장면을 더 많이 보게 됩니다.

스타크가 맞서는 대상도 수퍼영웅 이야기와는 거리가 멉니다. 과대망상에 빠진 악당들이 나오긴 합니다만, 그들도 비교적 현실적인 사이즈로 조정되어 있어요. 결정적으로 스타크가 이들의 뒤를 추적하는 과정은 SF 수퍼영웅 액션물보다 하드보일드 추리물에 가깝습니다. 중간중간에 드러나는 진상도 마찬가지고요. 이건 분명 셰인 블랙의 영향이 더 클 겁니다. 관객들의 취향은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전 이게 더 좋았어요. 그리고 이런 과정이 주인공 토니 스타크의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물론 이를 해결하는 다른 길도 있겠지만, 전 셰인 블랙의 방법이 꽤 좋다고 생각해요.

[아이언맨] 팬들이 가장 실망할 수도 있는 부분은 아이언맨 수트의 비중이 비교적 낮다는 것입니다. 나오기는 엄청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전쟁터에서 쓰다가 고장나면 버리는 총 수준이에요. 하지만 지금까지 토니 스타크는 계속 수트를 고치고 새로 만들어 왔으니,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액션은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했듯 정체성의 문제가 해결되지요. 스타크 + 아이언맨은 강화복을 입은 남자라서 중요한 게 아니라 그런 걸 만들고 개량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그는 액션 영웅보다 공돌이인 거죠.

비슷한 소리를 계속 반복하게 되지만, 취향을 타는 영화입니다. [어벤저스]를 기다리며 마블 유니버스의 조각들이 조금씩 맞추어지는 걸 구경하며 흥분했던 팬들은 이 영화를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영화들의 어정쩡한 성취가 늘 불만이었던 저에겐 지금까지 남은 찌꺼기들을 완벽하게 청소하고 완벽한 서클을 그린 이 영화가 더 좋군요. 수퍼영웅답지 않은 이야기라는 것도 더 매력적이고요. (13/04/26)

★★★

기타등등
1. 토니 스타크가 천재 공돌이라는 건 인정하겠는데, 그 천재 공돌이가 DNA 연구에도 천재성을 발휘한다는 이야기는 믿기가 힘들어요.

2. 쿠키 있습니다. 이전처럼 떡밥은 아니에요. 가벼운 농담이죠. 하지만 그래도 전체 서술형식과 연결되니까 마저 보고 나오시길.

감독: Shane Black, 배우: Robert Downey Jr., Gwyneth Paltrow, Rebecca Hall, Guy Pearce, Ben Kingsley, Paul Bettany, Don Cheadle, Jon Favreau, William Sadler, James Badge Dale, Stephanie Szostak

IMDb http://www.imdb.com/title/tt1300854/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025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