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파이브 (2013)

2013.11.09 22:59

DJUNA 조회 수:12002


정연식의 [더 파이브]는 감독 자신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정연식은 시나리오를 먼저 썼다고 합니다. 그 시나리오가 영화화되는 데에 어려움이 있자 같은 이야기로 웹툰을 시도했고 그것이 성공하자 다시 영화화의 길이 열렸다는 거죠. 참고할만한 행보 같습니다.

연쇄살인마에게 딸과 남편을 잃고 하반신 불구가 된 여자의 이야기입니다. 2년 동안 지옥 같은 삶을 살던 여자는 병원에 실려 왔을 때 딸에게 장기를 주기 위해 자신을 죽이려 했던 의사와 손을 잡고 자신의 장기를 원하는 사람들 세 명을 모읍니다. 이 네 명의 힘을 이용해서 살인범의 정체를 밝히고 복수를 할 계획인 것이죠.

이 정도면 전 어느 정도 지능적인 이야기를 기대합니다. 김선아가 연기하는 여자주인공은 마땅히 치밀한 설계자이고 나머지 네 명은 자기 전공을 살린 전문가들이 아닐까요. 적어도 김선아는 자신이 딱 그런 인물인 것처럼 연기합니다. 시나리오도 그런 인물에 어울리는 딱딱한 문어체 대사를 주고 있고요. 나머지 네 명은 생각만큼 똑똑해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이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심지어 영화 시작하기 전에는 김선아 캐릭터가 메카니컬 터크식 살인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잠시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설계만 정확하다면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이 꼭 모든 걸 알 필요는 없지요.

하지만 제 기대는 전혀 맞지 않았습니다. 김선아를 포함한 이 다섯 명은 한심하기 짝이 없는 오합지졸 무리였어요. 하는 일은 모조리 실패하면서 거기에 여벌로 실수를 두 개쯤 더 얹는다고 상상하세요. 이러니 김선아가 공들여 잡은 폼은 웃음거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건 어느 정도 유능하고 똑똑한 사람에게나 어울리죠. 이 연속적인 실패와 실수들은 루브 골드버그 머신 제작의 고수로 설정된 김선아의 캐릭터와도 잘 맞지 않습니다. 후반의 몇 분 가지고는 한참 부족하죠.

네, 모든 사람들이 다 똑똑할 필요는 없습니다. 멍청한 사람들도 좋은 영화의 부품이 될 수 있죠. 하지만 [더 파이브]에서는 그런 변명이 통하지 않습니다. 멍청한 사람들로 훌륭한 영화를 만들려면 그 멍청한 사람들을 조종하는 작가와 감독은 똑똑해야죠. [더 파이브]에서는 같이 바보스럽게 놉니다. 마동석 캐릭터가 다 잡은 거나 마찬가지인 연쇄살인마에게 역습을 당하는 장면을 보세요. 아무리 마동석 캐릭터가 바보라고 해도 이 정도로 바보일 수는 없습니다. 그리 똑똑하지도 않고 힘도 센 편이 아닌 악당 하나를 다섯 명이 상대하는 이야기를 길게 만들기 위해 그 장면에서만 캐릭터의 아이큐를 50 정도로 떨어뜨리고 근력도 반쯤 줄여놓은 거죠. 이런 장면들이 클라이맥스로 가면 거의 기차처럼 연달아 나옵니다. 워낙 사람들이 자주 위기에 빠지고 다치고 죽고 그러니까 서스펜스가 생기긴 하는데, 우리가 이런 종류의 영화에서 기대하는 서스펜스와는 전혀 다른 종류예요. 전 특수장애를 가진 어린애들을 차가 다니는 고속도로에 던져놓고 구경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더군요.

각본과 별개로 영화는 굉장히 거칩니다. 편집이 문제인지, 충분한 촬영분량을 확보하지 못한 건지, 뜬금없는 장면들도 많고요. 마동석이 정의의 기사처럼 오토바이를 타고 나오는 장면 같은 건 왜 이러나,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 배우들은 열심히 하긴 하는데, 연기할 재료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 노력만큼 결과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그 중 좋았던 배우는 김선아 캐릭터의 기독교 신자 간병인으로 나왔던 박효주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캐릭터도 가능성이 있었어요. 활용법을 몰라 흐지부지 끝나버려서 그렇지. (13/11/09)

★★

기타등등
제발 예술가인 척 하는 연쇄살인마 이야기는 그만 좀 씁시다. 이런 캐릭터로 먹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건 쉽지 않아요. 그건 딘 쿤츠도 못 했어요.


감독: 정연식, 배우: 김선아, 마동석, 신정근, 정인기, 이청아, 박효주, 온주완, 다른 제목: The Five

Hancinema http://www.hancinema.net/korean_movie_The_Five.php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3727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