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마 Thelma (2017)

2018.08.09 00:25

DJUNA 조회 수:6157


얼마 전에 대학에 입학해서 오슬로에 온 텔마는 학교에서 아냐라는 학생과 만나 가까워집니다. 텔마가 아냐에게 느끼는 감정은 단순한 우정 이상이고 아냐도 그런 거 같아요. 사귀던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텔마와 가까워지려고 노력하는 걸 보면. 특별히 걱정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지금은 21세기. 이들이 사는 나라는 노르웨이. 문제가 뭐가 있겠어요? 텔마가 술도 마시지 않는 보수적인 기독교 집안 출신이긴 합니다. 하지만 가족들 말을 들어보면 지구가 6천년 전에 만들어졌다고 믿는 광신도까진 아닌 거 같아요. 조금 더 걱정이 되는 건 텔마가 아냐를 만난 뒤로 정체를 알 수 없는 발작을 일으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발작이 계속되면서 주변에선 조금씩 이상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마치 아냐에 대한 감정이 지금까지 묻혀 있던 텔마의 힘을 끌어낸 것처럼요.

요아킴 트리어의 [델마]는 전형적인 초능력자 각성기로 시작합니다. 우린 이런 이야기를 자주 봤어요. 결말이 잘 풀리면 슈퍼히어로 시리즈의 도입부가 되고, 나쁘게 풀리면 [캐리]가 되지요. 하지만 [델마]는 어느 방향으로도 가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이야기들이 초능력을 터트리며 바깥으로 나갈 시간에, 영화는 텔마의 내면으로, 과거로 파고듭니다. 텔마의 초능력은 언제, 어떻게 생겼을까? 가족들은 알고 있었을까? 알고 있었다면 어떻게 대처했을까? 영화가 느릿느릿 진행되는 동안 우리는 텔마와 가족들에 대해 조금씩 더 알게 돼요. 이전에는 별거 아닌 것 같았던 작은 신호들도 다시 보면 조금 다르게 보입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가족의 종교입니다. 이들은 엄격한 기독교인이지만 광신도는 아니라고 말했죠. 하지만 광신도보다 더 절실한 사람들입니다. 텔마의 가족은 딸의 초능력을 통제하기 위해 종교를 이용합니다. 처음부터 기독교 신자도 아니었어요. 주어진 상황에 맞서기 위해 기독교를 받아들인 거죠. 텔마는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아이이고 종교는 이를 막기 위한 족쇄입니다. 이 선택은 당연해 보입니다. 텔마의 초능력은 코믹북 슈퍼히어로의 초능력보다는 마녀의 마법이나 성자의 기적처럼 보이거든요. 코믹북보다는 중세 미신이나 종교로 해석하기가 더 쉽습니다. 결말도 그렇고요.

전 이들의 노력을 비웃지 못하겠습니다. 텔마의 부모는 최대한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 갈등이 더 재미있습니다. 텔마는 이들에 맞서 저항하고 그것은 당연하기 짝이 없는데, 도덕과는 거리가 멀거든요. 텔마가 자신의 초능력을 갖고 지구를 정복하거나 인류를 멸망시키려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에게 생긴 새로운 힘을 따라 자연스러운 길을 가려면 어쩔 수 없이 부모와 사회가 건 제약을 깨야합니다. 의외로 이 영화는 니체스러운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초인의 탄생인 거죠.

잔뜩 선정적일 수도 있고, 요새 할리우드에서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영 어덜트 소설 각색물처럼 뻔할 수도 있는 소재인데, 요아킴 트리어는 양쪽 모두의 함정을 피해갑니다. 이 영화의 본류는 북유럽 청소년 성장물이에요. 베리만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이상학적 고민도 들어 있고요. 언제나 진지하고 신중하고 엄격하죠. 초능력과 동성애가 소재여도 텔마를 보는 영화의 태도가 바뀌어야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덕택에 흔해 빠진 소재를 택했으면서도 요새 나오는 할리우드 영화들과 전혀 닮지 않은 작품이 나왔어요. 장르의 미개척지는 의외로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가축처럼 남들이 가는 길을 생각없이 따르지만 않아도 찾을 수 있지요. (18/08/09)

★★★☆

기타등등
그냥 [텔마]라고 쓰지. 그게 노르웨이어 발음에 더 가깝기도 하지만 한국어로도 자연스러운 표기잖아요. 제목이 정해질 때까지 아무도 확인을 안 한 걸까요? 어떻게 그럴 수 있지?


감독: Joachim Trier, 배우: Eili Harboe, Kaya Wilkins, Henrik Rafaelsen, Ellen Dorrit Petersen, Grethe Eltervåg, Marte Magnusdotter Solem, Anders Mossling, Vanessa Borgli,

IMDb https://www.imdb.com/title/tt6304046/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6733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