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 (2012)

2012.12.29 01:12

DJUNA 조회 수:9780


이원식의 [누나]는 서울기독교영화제 사전제작지원 당선작이고 2009년 서울기독교영화제 폐막작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영화들이 꼭 기독교적인 요소를 담고 있으라는 법은 없습니다만, [누나]는 제가 영화를 보기 전에 기대했던 것보다는 약간 강도가 높았습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이관의 [사과]처럼 기독교 신자들이 주인공인 일반 영화를 0으로 놓읍시다. 그리고 7,80년대에 한국에서 우수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던 기독교 영화들을 100으로 놓죠. 만약 기독교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그 환경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는가를 보여주는 [터치]나 [밍크코트] 같은 영화가 10에서 20 사이에 있다면 [누나]는 한 5,60 정도 위치에 있습니다. 

조금 꼼꼼하게 지적질을 하면 이렇습니다. 영화는 이사야서의 인용으로 시작됩니다. 교회, 병원에서 기도 드리는 신자들, 부활절 달걀과 같은 기독교 환경이 꾸준히 노출되고요. 그러다가 식사 때마다 꼼꼼하게 기도를 하는 기독교 신자인 인물이 등장해 여자주인공에게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리고 클라이맥스는 바로 기도 장면입니다. 그 이후 다소 장황하게 이어지는 에필로그를 보면, 여자주인공은 독실한 신자가 된 것 같습니다. 방에는 펼쳐진 성경책이 보이고 십자가 목걸이를 하고 있으니까요. 

실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영화입니다. 장마 때 어린 남동생이 물에 빠진 누나를 구하려 뛰어들었다가 함께 죽었다는. 영화는 '만약 그 때 누나가 살아있었다면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아이디어로 시작합니다. 

그 결과 만들어진 윤희는 정말 딱하고 갑갑한 사람입니다. 동생 생각 때문에 장마 때는 외출도 못하지요. 아버지에게는 늘 구타를 당하면서도 집을 떠날 생각은 하지도 못하지요. 이러니 직장에서는 계속 해고당하고 얼굴에서는 멍이 사라질 날이 없지요.

그러던 어느 날 윤희는 동생의 사진이 든 지갑을 동네 불량소년인 진호에게 빼앗깁니다. 그 뒤에 윤희는 근처 남자고등학교의 급식 도우미로 일하게 되는데, 진호는 바로 그 학교 학생입니다. 윤희는 그 뒤로 지갑을 돌려달라고 진호를 쫓아다니는데, 그 동안 진호의 그 망나니 짓에는 나름 사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윤희는 진호의 '누나'가 되어야 한다는 아이디어에 매달리게 됩니다. 

이는 좋은 이야기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조건을 따라주어야 하죠. 일단 윤희의 행동이 아무리 트라우마의 극복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해도 결국 집착이라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해야죠. 그리고 이 과정의 무게는 모두 윤희가 짊어져야 합니다. 그래야지 결말이 의미가 있지요. 

그래서 전 이 영화의 기독교적 요소가 오히려 깊이있을 수 있었던 드라마를 방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전도 같은 걸 하지 않고 (그랬다면 코미디가 되었겠죠) 종교에 대한 이야기는 될 수 있는 한 적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결국 이 영화의 갈등은 여자 주인공이 절대자에게 의지하면서 끝이 나요. 사방에 쌓여있는 모든 문제점을 고르디아스의 매듭처럼 싹둑 잘라버리는 것입니다. 물론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이야기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의미를 가지려면 그 이상을 보여주어야죠. 그리고 훌륭한 이야기꾼은 그 자신이 기독교 신자이고 심지어 그 이야기를 통해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해도 이야기의 시작과 중심과 끝에는 늘 인간을 넣습니다. 톨스토이나 모리아크 이야기를 또 꺼내야 할까요? (12/12/29) 

★★☆

기타등등
성유리의 연기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인데, 이 영화에서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가끔 이 사람의 걸그룹 외모가 이야기와 맞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연기가 살짝 모노톤이긴 한데, 캐릭터 자체가 그런 인물이에요. 이주승은 보통 때보다 조금 더 터프하고 불쾌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결국 우리가 익숙한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감독: 이원식, 배우: 성유리, 이주승,  다른 제목: A Boy's Sister

Hancinema http://www.hancinema.net/korean_movie_a_boy__s_Sister.php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729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