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 Mirror Mirror (2012)

2012.04.24 01:18

DJUNA 조회 수:13391


올해가 백설공주 탄생 200주년이라고 합니다. 그런 계산이 어떻게 나오냐고요? 그림 형제가 쓴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이야기]의 초판이 1812년에 나왔죠. 이렇게 계산하면 200살을 맞은 건 백설공주뿐만이 아니지만, 그래도 이 책의 주인공들 중 가장 유명한 편이고, 잠자는 숲 속의 미녀나 신데렐라는 그림 형제의 책 말고도 나오는 곳이 많지요. 이 정도면 얼굴 마담으로 충분하니, [백설공주] 영화들이 여기저기에서 나오는 건 말이 됩니다.

타셈 싱의 [백설공주]는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나오는 [스노우 화이트 앤 더 헌츠맨]보다는 소박한 기획입니다. 적어도 이 영화는 백설공주를 판타지 액션물의 여전사로 만들 생각 같은 건 하지 않아요. 아니, 아주 안 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동화의 뿌리를 뽑을 생각은 하지 않죠. 이야기는 변형되었지만 여전히 이 영화는 공주와 왕자가 나오는 동화입니다.

타셈 싱 버전의 백설공주 이야기는 초반엔 그림 형제의 이야기와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백설공주가 태어나고, 왕비가 죽고, 왕은 새 왕비를 맞이하고... 단지 그림동화 속 백설공주보다 똑똑하고 야무진 영화 속 백설공주는 동화 속 공주가 했던 바보짓을 단 한 번도 저지르지 않습니다. 대신 숲 속에서 죽마를 타고 거인 흉내를 내며 노상강도짓을 하던 일곱 난쟁이들을 만나 로빈 훗처럼 의적이 되지요. 왕자도 비교적 빨리 나와서 초반부터 백설공주와 연애질을 합니다. 막판에 나와 사과 먹고 죽은 백설공주의 시체를 돈 주고 사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근데, 그림 동화의 그 설정은 은근히 소름끼치지 않습니까?)

[셀리 듀발의 동화극장]의 장편 버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치적으로 교정되어 있으며 살짝 더 현대적이고 무난한 이야기로 바뀐 고전 동화지요. 단지 할리우드의 1급 전문가들이 더 많은 예산으로 만들어서 특수효과도 빵빵하고 캐스팅도...아니다, [셀리 듀발의 동화극장]은 원래 빵빵한 캐스팅으로 유명했죠. 타셈 싱의 [백설공주]가 특별히 더 빵빵하지는 않아요. 이렇게 봐도, 저렇게 봐도, 타셈 싱의 [백설공주]는 정말 텔레비전 스페셜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걸 각오하고 보면 영화는 은근슬쩍 재미있습니다. 대부분을 티가 팍팍 나는 사운드 스테이지 안에서 소박하게 찍었지만, 영화는 여전히 타셈 싱스럽게 호사스럽습니다. 백설공주의 탄생담을 들려주는 인형극에서부터 이시오카 에이코의 파격적인 의상, 엔드 크레딧의 볼리우드 뮤지컬과 같은 자잘한 구경거리도 많고요. 타셈 싱의 전작들처럼 파격적이지는 않지만 그의 [백설공주]는 여전히 눈의 성찬입니다.

셀리 듀발스러움에 익숙해져 있다면 (많은 평론가들이나 관객들이 여기에서 포기할 텐데) 이야기도 그리 나쁜 편은 아닙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삽입한 '정치적 공정성'은 오골오골합니다. 코미디나 대사는 유치해보일 거고요. 하지만 요새 할리우드식 각색의 번지르르함과 거리를 두는 영화의 각색은 오히려 신선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여전히 텔레비전이 더 어울릴 것 같은 각본이지만 그래도 이런 구경거리는 극장에서 보는 게 낫겠죠.

줄리아 로버츠의 첫 악역이라고 하는데, 괜찮습니다. 악역으로 자리바꿈하긴 했지만 특별히 새로운 역할을 시도한 건 아닙니다. 여전히 줄리아 로버츠인데, 살짝 귀엽고 얄미운 악역인 거죠. 릴리 콜린스는 예상 외로 좋습니다. 일단 예쁘네요. 이전에는 이런 미모인지 몰랐습니다. 백설공주 분장이 어울리는 외모였나보죠. 콜린스의 백설공주는 발랄하고 유쾌하며 보기 즐겁습니다. 좋은 주인공이에요. 아미 해머는 바보 같습니다. 백치미가 철철 넘쳐 흘러요. 단지 영화 속 왕자의 캐릭터가 원래 바보이기 때문에 이건 아무런 문제가 안 됩니다. 배우의 이미지가 이런 식으로 굳어질까봐 살짝 걱정될 뿐이죠. (12/04/24) 

★★★

기타등등
이시오카 에이코의 유작입니다. 명복을. 

감독: Tarsem Singh, 출연: Lily Collins, Julia Roberts, Armie Hammer, Nathan Lane, Jordan Prentice, Mark Povinelli, Joe Gnoffo, Danny Woodburn, Sebastian Saraceno, Martin Klebba, Ronald Lee Clark

IMDb http://www.imdb.com/title/tt1667353/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4218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