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소 고지 Hacksaw Ridge (2016)

2017.02.28 00:26

DJUNA 조회 수:7555


데스먼드 도스는 아무리 봐도 모순적인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양심적 병역기피자인데 최고 명예훈장을 받은 사람이에요. 어떻게 된 일이냐고요? 진주만 공습이 일어나자 수많은 미국인 남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도스 역시 자원입대를 했습니다. 군수공장에서 일했기 때문에 군대에 안 갈 수도 있었지만 그래도 갔어요. 하지만 그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다니는 독실한 신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고기도 안 먹었고 토요일엔 무조건 안식일을 지켰으며 집총훈련을 안 받겠다고 우겼습니다. 자원입대를 한 사람이 이러고 있으면 주변 사람들은 짜증이 나죠. 어떻게든 도스를 쫓아내려던 군은 결국 그의 고집을 받아들였고 도스는 자신을 지켜줄 무기를 소지하지 않은 채 의무병으로 참전할 권리를 얻습니다. 그리고 그는 오키나와 전투 중에서도 가장 치열했던 핵소 고지에서 엄청난 공훈을 세웁니다. 총 한 자루 없이 전장을 누비면서 백 명이 넘는 사람들을 구출했고 그 중 75명을 살렸던 거죠.

멜 깁슨의 [핵소 고지]는 도스의 전기 영화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위대한 세대'의 미국인 전쟁 영웅 이야기이고 심지어 독실한 기독교인이기도 하니 그럴싸한 깁슨 영화의 소재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은 양심적 병역기피자이고 따돌림 당하는 소수 종파의 신자이기도 합니다. 어디까지가 깁슨의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그 전형성에서 자꾸 벗어나는 구석이 있죠. 이 영화는 한마디로 주류 시스템이 굳건한 자기 신념을 가진 소수자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한 영화입니다. 영화의 진짜 드라마는 도스가 참전할 권리를 얻는 순간에 끝이 납니다. 나머지 전쟁 장면은 시스템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이죠. 어떻게 보면 여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도스의 이야기는 다른 소수자의 이야기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동성애자가 될 수도 있고 이슬람 교도일 수도 있지요.

영화 전부는 이성적이고 어른스럽습니다. 전 훈련소 장면 걱정을 많이 했어요. 하지만 집단 폭력 장면은 별로 없고 도스와 주변 사람들의 갈등은 의외로 차분한 논리 대결로 진행됩니다. 도스는 분명 자신만의 신념과 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군대도 마찬가지죠. 양쪽은 끈질기게 서로를 설득하고 결국 도스의 승리로 끝나는데, 여기까지는 종교적 열광보다는 이성의 힘이 강합니다.

후반부는 우리에게 익숙한 멜 깁슨 영화입니다. 사방에서 포탄이 터지고 사람들이 피떡이 되며 죽어가는데 우리의 주인공은 주님을 부르면서 사람들을 구출합니다. 깁슨이 영화에 쏟아 붓는 피과 고통과 죽음에 대한 열광이 너무나도 강하기 때문에 이 비폭력주의자의 종교적 모험담은 좀 앞뒤가 안 맞는 구석이 있습니다. 분명 그만의 아름다움이 있고 감동도 있는데, 있는 그대로를 맨정신으로 받아들이기가 좀 힘이 들죠. 멜 깁슨의 전작을 보신 분들은 짐작하실 수 있겠지만.

전혀 달라보이는 이 두 영화를 하나로 묶는 건 앤드루 가필드의 연기와 그를 통해 재해석된 데스몬드 도스라는 인물입니다. 이 캐릭터에 완벽하게 동의할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진실성과 흥미로움이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어느 정도 모순되기 때문에 더 재미있는 인물이지요. 하긴 이 불완전한 세계에서 완벽한 논리만 찾다가는 아무 일도 하지 못하고 세상을 뜰 수밖에 없겠죠. 각자 긋는 선이 있는데, 도스가 그었던 선은 군대의 다른 사람들이 그었던 선과 달랐던 거예요. 그 선을 맞추는 과정에서 모두의 세계가 조금씩 넓어졌던 거고. 이건 좋은 교훈입니다. 그렇지 않아요? (17/02/28)

★★★☆

기타등등
버지니아 시골 총각이 주인공인 영화지만 호주에서 찍었고 (미국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자란) 앤드루 가필드를 제외한 이 영화의 비중있는 배우들은 대부분 호주인. 그렇습니다. 하긴 얼마 전에 본 [러빙]의 두 주연배우도 아일랜드인과 호주인이었죠.


감독: Mel Gibson, 배우: Andrew Garfield, Hugo Weaving, Rachel Griffiths, Teresa Palmer, Vince Vaughn, Sam Worthington, Richard Roxburgh

IMDb http://www.imdb.com/title/tt2119532/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4230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