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7 프로젝트 (2012)

2012.08.20 22:41

DJUNA 조회 수:12717


2011년 5월 26일, 제4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남자최우수연기상 시상자로 하정우와 하지원이 나왔습니다. 하정우가 [황해]로 후보에 올라와 있었기 때문에 하지원은 "이번에 상을 받게 된다면 국민 앞에 공약 하나만 세워주시겠어요?"라고 물었어요. 하정우는 "제가 올해 또 상을 받게 된다면 그 트로피를 들고 국토대장정 길에 오르겠습니다"라고 대답했고요. 그런데 어쩌나. 2초 뒤에 하지원이 발표한 수상자는 바로 하정우였습니다. 얼떨결에 뱉은 말 한 마디 때문에 국토대장정을 하게 된 것이죠.

하정우는 진짜로 국토대장정을 했습니다. 그건 뉴스에도 났죠. 하지만 그 행사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진지한 것이었어요. 그는 그냥 대충 혼자 가거나 기존 팀 속에 섞여 간 게 아니었습니다. 같이 갈 16명의 신인배우들을 뽑고 [러브 픽션]에서 만났던 공효진까지 꼬신 뒤, 촬영팀을 구성해서 국토대장정의 전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찍었습니다. 그 결과 나온 게 [577 프로젝트]이죠. 제목의 577은 서울에서 목적지 해남까지의 거리인 577Km를 의미합니다.

원래 계획이 무엇이었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정확한 의도도 모르겠고요. 하지만 나온 결과물은 일반적인 다큐멘터리와 [1박 2일] 스타일의 리얼 버라이어티의 중간 정도 됩니다. 타협의 결과겠죠. 일단 18명의 사람들이 577km를 터덜터덜 걷는 것만으로는 영화가 나오기 어렵지 않습니까. 그러니 이 연예인들이 알아서 재미를 만들어내야 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연예작가들이나 전문 MC를 기용해 본격적인 버라이어티 쇼를 만들 수도 없어요. 그 중간 단계가 바로 이 영화인 겁니다.

영화는 하정우가 인맥과 오디션을 통해 뽑은 16명의 배우들을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이들 중에는 국토대장정 이후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로 어느 정도 이름과 얼굴을 알린 김성균과 같은 배우도 있고, 아침 드라마계의 장동건이라는 공채 탤런트 이지훈처럼 익숙한 얼굴도 있지만, 대부분은 신인들이에요. 그들 중 한성천 같은 사람은 배우라기보다는 백수에 더 가깝고요.

영화가 이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영화에 비해 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상대적으로 수가 적은 여자들은 그래도 얼굴 정도는 구별하겠는데, 남자들은 너무 많아서 누가 누군지도 알기 어렵습니다. 그들 중 어느 정도 인상을 남기는 건 그나마 사정이 노골적이거나 어느 정도 예능감이 있는 한 줌 정도의 소수. 나머지는 그냥 그림을 만들어주는 엑스트라의 역할에 머뭅니다.

꽤 위태로운 소재라 거의 '영화가 만들어질 수는 있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계획이지만, 그래도 영화는 예상 외로 지루하지 않게 99분의 러닝타임을 채웁니다. 주말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노련함을 기대하시면 곤란해요. 훨씬 열악한 조건 안에서 그런 프로그램들을 열심히 흉내내는 아마추어들의 작품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지 그 아마추어들 중 하정우나 공효진 같은 스타들이 섞여 있는 거죠. 지상파 방송이 아니기 때문에 언어 사용이 자유롭고, 대놓고 직접 광고 농담을 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속도가 빠르고 민첩해요.

어떻게 봐도 절충적이고 타협적일 수밖에 없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577 프로젝트]에겐 이런 영화들만이 가지고 있는 아마추어스러운 재미가 꽤 있습니다. 완전히 계산에 맞지 않고 영화 내내 어설프기 때문에 발생하는 그런 오묘한 매력 있잖습니까. 하정우나 공효진이 이런 어설픔의 일부이기 때문에 더 희귀한 구경거리이기도 하고요. (12/08/20) 

★★☆

기타등등
공효진의 애견 미미는 어떻게 여행을 마쳤으려나요. 아마 상당 거리를 차를 타고 이동했겠죠. 그 이야기를 조금 더 상세하게 들려주었다면 좋았을 걸 그랬습니다. 중간에 안 나오니까 자꾸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감독: 이근우, 출연: 하정우, 공효진, 강신철, 김근현, 김준규, 김혜화, 김성균, 박아인, 이수인, 이상원, 이지훈, 이승하, 이승준, 차현우, 최희서, 최진욱, 하석, 한성천,  다른 제목: Project 577

Hancinema http://www.hancinema.net/korean_movie_Project_577.php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139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