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타이거 Belyy tigr (2012)

2014.10.23 00:34

DJUNA 조회 수:4029


[화이트 타이거]는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군의 공격을 받아 전신화상을 입고 기억도 잃었지만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소련군 전차병의 이야기입니다. 나이데노프라는 새 이름을 받은 그는 그 이후로 전차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신비한 능력을 갖게 되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는 전차의 신이 어딘가에 있다고도 믿는 사람이니 그 말을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어요.

나이데노프의 목표는 단 하나입니다. 그를 그 꼴로 만든 흰색 페인트 칠을 한 티거 전차에게 복수하는 거죠. '화이트 타이거'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그 신비스러운 전차가 독일군의 신종 무기라고 판단한 상부에서는 개조한 T-34 전차를 파견해 맞서기로 하는데, 나이데노프가 팀의 리더가 됩니다.

척 봐도 독소전차전을 소재로 삼은 [백경]입니다. 그리고 은근슬쩍 서부극이기도 해요. 나이데노프의 T-34와 화이트 타이거가 폐허가 된 마을 안에서 서로를 공격하는 장면은 딱 서부극 결투입니다. 단지 사람 대신 전차들이 그러는 거죠. 영화는 은근히 호러이기도 합니다. '화이트 타이거'는 상부에서 믿는 것처럼 나치 신무기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전차의 유령에 가까운 존재입니다.

중반까지 전 [화이트 타이거]가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잔뜩 갖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다룰 줄 모르는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술적으로 이 영화는 아주 투박해요. 전차전 장면만 봐도 편집이 거칠고 리듬이 절룩거려서 액션 영화의 쾌감이 부족하지요. 호러 영화로서 재료를 잔뜩 갖고 있는데도 그 분위기가 충분히 살지 못하고요.

그런데 영화 후반에 와서는 그 단점을 까맣게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 뒤에 영화가 갑자기 좋아졌다는 게 아니라 아주 황당하고 허무해져버려요. 여기서부터는 스포일러인데... 이렇습니다. 나이데노프는 화이트 타이거를 궁지로 몰지만 적은 반파된 채 사라져버립니다. 정상적인 영화라면 이어지는 최후의 일격이 클라이맥스가 되어야하겠죠? 하지만 영화는 여기서 화이트 타이거의 이야기를 중단하고 독일 항복으로 건너뜁니다. 이를 길게 묘사한 다음 아직도 화이트 타이거를 기다리고 있는 나이데노프를 살짝 보여주고 엉뚱하게도 생전의 히틀러를 등장시킵니다. 히틀러는 끝끝내 얼굴을 보이지 않는 인물(괴벨스일까요?)에게 유태인 학살과 소련 침공을 변명하는 긴 이야기를 하는데, 영화는 여기서 그냥 끝나버려요.

설명을 못할 것도 없습니다. 히틀러의 연설은 무모한 광기처럼 보이는 반유태주의와 전쟁에게 훨씬 보편적인 근거를 제공하죠. 당연히 전쟁과 파괴의 불씨는 독재자 한 명의 죽음으로 끝날 수 없는 것이고 전쟁이 끝나고 나서도 잠재된 위험, 그러니까 언제 다시 나타날지도 모르는 유령과 같은 존재로 남아있습니다. 전쟁이 끝난 뒤에도 화이트 타이거를 기다리고 있는 나이데노프는 그 불안을 대표하는 존재겠지요.

단지 사전정보가 없는 외국인 관객인 저는 이걸 어디까지 믿고,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하는 건지 알 수 없더군요. 이런 이야기는 진공상태에서 존재할 수 없는 게 아닙니까. 그런데 이 영화는 [전차병]이라는 제목의 원작이 있고, 그 원작과 영화 사이엔 의미있는 간격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어요. 원작자 일리야 보야쇼프의 이름을 검색해보니 그는 61년생. 나이도 참 애매하군요. 원작을 무시한다고 해도 지금 러시아에서 이런 내용을 만든 사람들의 의도를 완전히 읽을 수 없는 건 마찬가지. 궁금해서 계속 검색은 해보겠지만 정답을 얻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14/10/23)

★★☆

기타등등
독일어가 꽤 많이 나오는 영화인데 이걸 다 러시아식 더빙으로 해버렸더군요. 어차피 우리 같은 외국 관객들은 못 알아듣는데, 그 아저씨 목소리를 지워버린 클린 버전을 수출하면 안 됩니까?


감독: Karen Shakhnazarov, 배우: Aleksey Vertkov, Vitaliy Kishchenko, Valeriy Grishko, Dmitriy Bykovskiy-Romashov, Gerasim Arkhipov, Aleksandr Vakhov, Vitaliy Dordzhiev, Vladimir Ilin, Karl Kranzkowski, 다른 제목: White Tiger, 화이트 타이거: 최강 전차군단

IMDb http://www.imdb.com/title/tt1065073/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585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화이트 타이거 Belyy tigr (2012) [2] DJUNA 2014.10.23 4029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