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 Di Renjie (2010)

2010.10.03 23:16

DJUNA 조회 수:11944

 

전 여전히 적인걸과 측천무후의 이야기를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로 로베르트 반 훌릭은 적인걸(디 공)의 측천무후 시절을 다룬 적이 없습니다. 허구의 빈 자리가 있는 거죠. 게다가 이야기 재료가 많습니다. 적인걸과 측천무후의 일화들은 아주 풍부한 편이죠. 그들을 꼭 따라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늙은 명탐정과, 자기 아들을 죽일 정도로 권력에 집착했지만 그래도 가슴 한구석엔 삼천원을 품고 있는 권력자의 관계에 대한 매력적인 드라마가 나올 여지는 충분합니다.

 

물론, 전 서극의 [적인걸: 측천무후의 비밀]이 제가 상상하는 종류의 영화일 거라고는 꿈도 꾸지 않았습니다. 80년대부터 보아온 그의 영화들 중 저런 내용에 어울릴만큼 스토리가 야무진 영화는 전혀 없었으니까요. 예고편을 척 봐도 특수효과로 스크린을 떡칠한 무협/추리물인 게 보였습니다. 그렇다고 미리부터 실망할 필요는 없었으니, 특수효과로 스크린을 떡칠한 무협/추리물이라고 나쁜 영화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영화는 측천무후의 즉위를 앞두고 일어난 연쇄살인사건으로 출발합니다. 즉위식과 함께 완성될 예정인 거대한 불상 통천부도와 관련된 사람들이 연달아 자연발화로 사망하고, 측천무후는 반역죄로 감옥에 간 적인걸을 불러들여 사건을 수사하게 합니다. 적인걸은 탐정질을 하며 돌아다니다가 측천무후와, 그녀를 제거하려는 반대파의 음모 속에 빠집니다.

 

시작부터 실제 역사하고는 담을 쌓은 이야기죠. 하긴 영화를 보다보면 고증 따위는 기대도 하지 않게 됩니다. 이 영화의 드라마가 벌어지는 세계는 사람들이 경공으로 날아다니는 무협지 우주니까요. 영화의 추리과정도 그런 사실을 염두에 두고 전개됩니다. 그걸 고려하지 않으면 반칙처럼 보일 거예요. 

 

이 역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랜달 개릿처럼 이런 장치로 재미있는 소설을 쓴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서극의 영화에서 이 추리과정은 헐겁기 그지없습니다. 각본이 치밀한 추리물을 지탱할만한 논리적 구조를 갖추고 있지 못해요. 적인걸은 명탐정이라는 소리를 듣는 게 민망할 정도로 머리를 안 쓰고, 수사 과정 역시 시시하며, 드러난 음모는 어이가 없을 정도로 비능률적입니다. 범인 찾기도 쉬워요. 캐스팅만 따져도 답이 나오니까. 

 

그렇다면 드라마에 집중이라도 해야 할 텐데, 역시 재료가 빈곤합니다. 정아나 배동래와 같은 그의 조력자들은 모두 신경질과 폭력성만이 개성으로 남은 얄팍한 사람들이고, 측천무후와 적인걸의 관계도 그리 깊은 편이 아닙니다. 실제 인물들에서 가능했던 모든 가능성이 날아가버렸으니 이야기가 공허할 수밖에요. 아니, 공허한 정도도 아니에요. 적인걸이 '나라를 세우기 위해' 측천무후가 한 일들을 정당화하는 후반부는 최근에 나오는 중국 대자본 영화의 정치적 의도에 대한 습관적인 의심에 불을 당길 뿐입니다. 물론 재미도 없고. 

 

남은 건 액션과 스펙터클입니다. 이 역시 그렇게 봐주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적인걸이 무협 액션을 하는 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셜록 홈즈를 보는 것보다 더 힘겹습니다. 이미지가 너무 안 맞아요. 그리고 그 액션 대부분이 앙상한 추리소설의 플롯 위에 지방 덩어리처럼 매달려 있습니다. 별 쓸모도 없는데 지독하게 많고 또 길지요. 게다가 스펙터클을 지탱하는 특수효과가 정말 나빠요. 질을 떠나, CG가 나오는 장면마다 화면이 DVD 화질이 되어버리니, 구경하는 재미가 확 떨어져 버립니다. 물론 서극도 눈이 있을 테니 이 결과물에 만족했을 리는 없고, 무슨 사정이 있었겠죠. 하지만 관객들이 보는 건 결과물이잖습니까. 특히 스펙터클에 집착하는 영화일수록 이런 데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고요. (10/10/03)



기타등등

당시 적인걸의 나이는 예순이었을 텐데. 하긴 그런 것까지 신경 쓸 영화가 아니긴 합니다.


감독: Hark Tsui , 출연: Andy Lau, Bingbing Li, Tony Leung Ka Fai, Carina Lau, Lu Yao, 다른 제목: D-Project, Detective Dee and the Mystery of the Phantom Flame 

 

IMDb http://www.imdb.com/title/tt1123373/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179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