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들 Monsters (2010)

2010.07.21 08:52

DJUNA 조회 수:16225


가렛 에드워즈의 [괴물들]의 제작 과정은 매혹적입니다. 특수효과 전문가인 그는 거대한 외계 괴물들이 나오는 SF 영화를 찍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은 15000달러 정도의 제작비와 배우 둘, 스태프 둘. 도대체 어떻게 이걸 가지고 영화를 만든답니까? 하지만 에드워즈는 해냈습니다. 단지 그 결과물은 설정이나 제목을 듣고 사람들이 기대할 만한 SF 액션 영화는 아니었지요.


영화의 설정은 어떻게 되느냐. 나사에서 쏘아올린 우주선이 태양계 어딘가에서 외계 생명체의 샘플을 떠 왔습니다. 하지만 우주선은 귀환도중 멕시코에 추락하고 멕시코와 미국 남부에는 거대한 문어 괴물들이 돌아다니는 감염지역이 형성됩니다. 6년 뒤, 남자주인공인 사진작가 앤드루 콜더는 우연히 멕시코에 머물고 있던 보스의 딸 샘 윈든을 미국으로 데리고 오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콜더는 이 임무를 맡길만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이 곧 드러나는데, 그건 이 두 사람이 편하게 기차나 비행기를 타고 귀국하는 대신 감염지역을 횡단하며 고생하는 것은 모두 콜더가 내린 일련의 잘못된 선택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키가 10미터가 넘는 덩치의 외계 괴물이 나오면, 영화는 이를 이벤트화하기 마련입니다. 세상에 단 한 번 있는 엄청난 일인 것이죠. 하지만 에드워즈는 두 주인공의 모험을 오히려 일상화시킵니다. 주인공들의 모험은 위험하지만, 감염지역에서는 늘 있는 일입니다. 6년의 세월이 외계 괴물까지도 평범하게 만들었던 거죠. 아마 그가 그냥 문어처럼 생긴 평범한 디자인을 고수했던 것도 그 때문인 것 같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불필요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싶지 않았을 거예요.


그런데 아무리 일상화되었다고 해도 외계 생물의 공습을 받은 세계를 어떻게 15000달러로 표현하죠? 에드워즈는 로드 무비의 형식을 빌려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영화의 내용은 두 미국인이 외계 생물들 때문에 쑥대밭이 된 세계를 횡단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든 특수효과를 쓰지 않고 그 폐허들을 보여주면 되는 겁니다. [괴물들]에서 에드워즈가 직접 찍은 폐허들은 거의 대부분이 원래 있던 것들입니다. 심지어 영화 곳곳에 세워진 감염지역 표지판들도 소품이 아니에요. 원래 있던 표지판에 컴퓨터 그래픽을 덧씌운 것이죠. 


그 때문인지 영화의 분위기는 묘합니다. SF적인 미래를 다루고 있지만 정작 영화가 보여주는 것은 라틴 아메리카와 미국 남부의 실제 모습이니까요. 우리가 편안하게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동안 저 동네에서는 진짜로 외계 생물의 공습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인 재난을 맞고 있는 겁니다. 그 때문에 영화는 문어 괴물을 빌어 무언가 현실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이 꼭 비판적인 메시지는 아니겠지요. 영화의 담담하고 관조적인 분위기를 생각해보면 말입니다. 


외계괴물과 로드무비를 제외하면 로맨스가 남습니다. 콜더와 샘의 관계는 독립된 로맨스로 성장할만큼 꼼꼼하게 그려지지는 않습니다. SF판 [아프리카의 여왕]은 기대하지 마세요. 하지만 로드무비 안에서 캐릭터들을 엮기엔 충분하고, 두 배우의 감정 교류는 자연스럽습니다. 소문을 들어보니, 둘은 영화를 찍는 동안 눈이 맞아 결혼까지 했다고요. 


콜더와 샘에게 그런 것처럼, [괴물들]은 안전한 경계선 너머를 탐구하는 모험입니다. 가렛 에드워즈는 오로지 대자본을 가진 할리우드 영화계만이 할 수 있을 것 같은 장르를 용돈 수준의 제작비로 해결하는 길을 찾아냈고 그 길을 완주했습니다. 그리고 큰 덩치의 할리우드 SF가 절대로 들어갈 수 없는 이 작은 소로를 산책하는 기분은 오묘하기 그지 없습니다. (10/07/21)



기타등등

부천영화제에서는 디지베타로 상영되었던 것 같습니다. 원래 소스는 HD였던 것으로 아는데요. 보면서 종종 갑갑했어요.


감독: Gareth Edwards, 출연: Whitney Able, Scoot McNairy


IMDb http://www.imdb.com/title/tt1470827/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6728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