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소년 (2012)

2012.11.10 11:18

DJUNA 조회 수:12413


보도자료에 따르면 [범죄소년]이라는 제목은 법률용어입니다. '14세 이상 19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해 형사책임을 지는 자'. 

이 정도 제목이면, 사람들은 비행청소년을 다룬 엄청 터프한 이야기를 상상하며 겁을 집어먹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는 [범죄소년]의 감독/각본가인 강이관의 의도와는 전혀 상관이 없어요. 그는 끔찍한 강력범죄를 저지른 20퍼센트의 소수가 아니라 절대적인 빈곤 속에 방치되었다가 단순 절도와 폭력으로 소년원으로 들어간 80퍼센트의 아이들에 집중합니다. 적어도 이것이 그가 이 세계를 보는 관점입니다.

영화의 주인공 지구는 보호관찰 중인 중학생입니다. 미혼모였던 엄마는 세 살 때 가출했고, 유일한 가족인 외할아버지는 죽음을 앞두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변에는 '나쁜 친구들'이 맴돌고, 그는 친구와 함께 빈집털이에 가담했다가 절도죄로 체포됩니다. 제대로 된 보호자가 없는 그는 1년 동안 소년원에 들어가게 돼요. 아마 현실세계의 날카로움과 지저분함은 어느 정도 줄어들었겠지만, 이 과정의 묘사는 거의 다큐멘터리처럼 사실적이며 정보량도 많습니다. 

11개월 뒤, 지구의 외할아버지가 죽습니다. 장례식이 끝나고 지구는 뜻밖의 사실을 알게 돼요. 죽은 줄 알았던, 아니 어떻게 되었는지 관심도 없었던 가출한 엄마가 지구를 찾아온 것입니다. 당연히 지구는 소년원을 나간 뒤 엄마의 집으로 들어가게 되지요. 

여기서 영화는 뜻밖의 캐릭터 스터디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무게는 지구의 엄마 효승에게 쏠려있습니다. 효승은 한국 영화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엄마'입니다. 얼굴도 모르는 아들을 뒤늦게 책임지려 하지만 정신연령은 아들보다 특별히 나을 것 없고, 타고난 애교로 급한 불부터 끄고 보는 타입이죠. 그럭저럭 사는 것 같다는 첫 인상은 완전 사기. 효승에게는 제대로 된 직장도, 직업도, 기술도, 돈도, 집도 없습니다. 17살에 덜컥 아기를 임신한 불량소녀가 그 상태로 지금까지 계속 살아온 겁니다. 

여기서부터 피와 환경으로 이어진 불량청소년들의 네트워크가 그려집니다. 알고 봤더니 소년원에 들어가기 전에 지구와 잤던 여자친구가 임신을 해서 아기를 낳고 집에서 쫓겨났다네요. 여기에는 거의 얄밉기까지 한 혈통의 힘이랄까?, 그런 게 느껴집니다. 효승과 지구에게는 무책임하고 충동적인 성격이 대를 이어 흐르는 것 같습니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두 모자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의 유사점이 서서히 드러나는 게 보여요. 그 때문에 막막합니다. 얘는 지금 의지만으로는 탈출할 수 없는 함정에 빠졌구나.

그렇다면 영화는 무엇을 말하려는 걸까? 그런 주제 같은 게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범죄소년]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획한 인권영화니까요. 물론 어떤 사회적 상황이 현대의 범죄소년들을 만들어내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답은 분명치 않죠. '결손가정'이 이런 아이들을 만들어낸다고 하지만, 그 역시 다른 상황의 결과에 불과하니까요. 전 정말로 진지하게 이 영화를 '콘돔을 쓰자' 캠페인으로 봤습니다. 그런 단순한 실천만으로도 수많은 아이들이 훨씬 나은 삶을 살 테니까. 심지어 이 망할 놈의 세상을 바꾸지 않아도 말입니다.

다행히도 [범죄소년]은 메시지에 끌려다니는 영화는 아닙니다. 강이관은 아무런 강요없이 자기가 보고 이해한 것을 관객들에게 보여줄뿐이죠. 그 결과물에는 풍부한 감정이 담긴 깊이 있고 재미있는 드라마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캐릭터 묘사는 날카롭고 심지어 유머도 예상 외로 풍부해요. 그리고 이 대책없는 모자를 연기한 이정현과 서영주의 앙상블은 거의 완벽합니다. 이정현의 경우, 지금까지 한국어로 연기한 작품이 이렇게 적었다는 것이 화가 날 정도죠. (12/11/10) 

★★★☆

기타등등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아직까지 꾸준히 영화를 만들고 있었군요. [날아라 펭귄] 이후 소식이 없어서 이제 대가 끊겼나 했습니다.

감독: 강이관, 출연: 이정현, 서영주, 전예진, 강래연, 정석용, 강혁일, 원태,  다른 제목: Juvenile Offender

IMDb http://www.imdb.com/title/tt2292676/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9867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범죄소년 (2012) [6] [1] DJUNA 2012.11.10 12413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