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 오어 낫 Ready or Not (2019)

2020.05.11 22:43

DJUNA 조회 수:2760


그레이스는 남자친구 알렉스와 1년 반 사귀다 드디어 결혼했습니다. 그레이스는 위탁가정 출신의 고아이고 알렉스는 보드게임과 프로 스포츠로 유명한 명문가의 장남이에요. 그레이스는 새 가족의 일원이 되어 흥분한 상태지만 그만큼이나 위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가문에서는 좀 이상한 전통이 있어요. 결혼을 통해 가족의 일원이 된 사람은 19세기부터 내려온 상자에서 꺼낸 카드에 적힌 게임을 해야 합니다. 그 게임은 체커나 체스 같은 평범한 게임일 수도 있지만 이번 게임은 술래잡기예요. 자신이 호러 영화 안에 있는 걸 모르는 그레이스는 별 게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그럴 리가 있나요. 그레이스가 숨어있는 동안 사람들을 흉기를 챙기기 시작합니다.

[레디 오어 낫]은 큰 기대 없이 틀었던 영화입니다. 아니, 재미있을 거라고는 생각을 했어요. 내용은 잘 몰랐지만 관객과 비평가 평이 좋은 영화였으니까요. 하지만 이건 누가 봐도 전형적인 서바이벌 스릴러의 설정이고 여기서 뭐가 많이 나올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며칠 전에 본 [헌트] 정도를 생각했었어요. [헌트]도 재미있었으니까. 그런데 그 기대보다 훨씬 재미있었어요. 그냥 재미있는 정도가 아니라 기대 이상으로 잘 만든 영화였습니다.

우선 호러/스릴러 영화로서 재미가 단단했어요. 주인공 역으로 사마라 위빙을 캐스팅했으니 여전사 컨셉으로 밀고 가도 불평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겠지만, 영화는 그 방향으로 가지는 않아요. 그레이스는 사마라 위빙 캐릭터의 그 돌아이 같은 기질을 갖고 있지만 폭력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엄청 고약한 시댁과 얽힌 며느리일 뿐이죠. 그레이스에게 닥친 위기는 진짜로 무섭고 몸을 다칠 때는 비명이 나올 정도로 아픕니다. 그리고 정말 숨쉴 여유도 주지 않는 위기의 연속이에요.

이야기와 캐릭터가 탄탄한 영화입니다. 이건 예상을 못했어요. 그레이스를 사냥하는 시댁 사람들은 의외로 개성이 뚜렷하고 입체적입니다. 눈치 없는 며느리를 사냥하는 1차원적인 기능성 악당이 아니에요. 그 때문에 단순해 보이는 설정 속에서 계속 복잡한 갈등과 예측하지 못한 드라마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건 단순한 개인적인 성향에 머물지 않아요. 자본주의 시스템 안의 가부장제가 결혼을 통해 유지해가는 과정 안에서 사람들이 어떤 입장에 서고 어떤 취급을 받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주지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의 연속으로 짜여진 이야기지만 사회풍자물로서 생각보다 훨씬 단단해요.

무엇보다 굉장히 재미있는 코미디입니다. 무섭고 아프고 사회비판도 잘 하는데, 이 모든 게 잘 조율된 코미디의 심술궂음 안에서 돌아가요. 이중 일부는 전통의 이해에서 나옵니다. 스포일러라서 자세히 이야기는 못하겠지만, 이 영화는 서구문화권에서 천 년보다 훨씬 길게 이어진 긴 전통에 속해있거든요. 이 전통의 힘과 매력을 창작자들 자신이 속해 있는 호러 장르의 틀 안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현대 미국 대중문화와 자본주의 사회 안에 꼼꼼하게 이식한 결과물인 거죠. 하지만 코미디에서 중요한 건 역시 감이고, [레디 오어 낫]은 무엇보다 이 감을 제대로 익힌 사람들이 뭉쳐 만든 영화입니다. (20/05/11)

★★★☆

기타등등
감독들의 전작을 확인해봤는데, 제가 아직 안 본 첫 장편인 [Devil's Due]는 평이 아주 나빴더군요. 이들이 라디오 사일런스 팀 안에서 만든 [V/H/S] 단편 [10/31/98]은 재미있게 본 기억이 납니다.


감독: Matt Bettinelli-Olpin, Tyler Gillett, 배우: Samara Weaving, Adam Brody, Mark O'Brien, Henry Czerny, Andie MacDowell, Nicky Guadagni, Elana Dunkelman, Melanie Scrofano, Kristian Bruun, Elyse Levesque, John Ralston

IMDb https://www.imdb.com/title/tt7798634/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87232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