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옥한지 얼마되지 않은 전과 3범의 소매치기 스킵 맥코이는 지하철에서 캔디라는 여자의 지갑을 훔칩니다. 하지만 캔디는 정부요원의 감시를 받고 있었고 그 지갑 안에는 정체불명의 화학 공식이 담겨 있는 필름(영화에서는 마이크로 필름이라고 말하지만 그냥 필름입니다)이 들어 있습니다. 사방에서 필름을 노리는 사람들이 스킵에게 접근해오고, 푼돈이나 만지는 소매치기인 그에겐 지금이야 말로 거금을 챙길 수 있는 일생일대의 기회입니다.

여기서 필름은 물론 맥거핀입니다. 그 안에 든 구체적인 정보가 무엇이어도 영화 진행과 아무 상관이 없죠. 하지만 사무엘 풀러의 이 영화 [사우스 스트리트의 소매치기]에서 악당들의 정체는 맥거핀이 아닙니다. 이들은 소련 측 스파이예요. 영화에서는 아무 거리낌 없이 이들을 '빨갱이'라고 부릅니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번역에서 공산주의 언급을 다 빼버리고 마약범으로 대체했다고 하는데, 그럼 영화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졌을 겁니다. 이 영화는 빼도박도 못하는 50년대 반공물이니까요. 현대 관객들은 이 작품을 매카시즘 당시 미국의 강박증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통로로 받아들이지만 그렇다고 이 텍스트 자체가 중립적이거나 비판적인 의미를 갖는 건 아닙니다.

사실 이 노골적인 반공주의 성향은 이 영화의 특이한 개성이기도 합니다. 50년대 할리우드에서 나온 고전 중 이 정도로 노골적인 반공성향을 드러내는 작품은 의외로 많지 않아요. 반공 성향 자체의 작품은 꽤 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예의바르게 선을 지키는 수준이거나 은유적이죠. 당연하잖아요. 영화를 해외에 팔아먹어야 하니까요. 노골적인 반공주의 때문에 질이 떨어진 프로파간다 영화들은 자연스럽게 도태되었고요.

선명하기 짝이 없는 메시지를 갖고 있는 영화임에도, 풀러는 그 메시지 속에 함몰되지 않습니다. 이 영화가 아직도 생명력을 잃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죠. 다들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를 외치는 영화지만 그 안에서도 캐릭터의 입체성과 갈등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스킵 맥코이도 반공주의 영웅은 아니죠. 단지 그는 그가 속해있는 세계의 윤리 준칙을 준수하는 소악당입니다. 영화는 메시지를 따르지만 굳이 주인공까지 따를 필요는 없죠. 영화는 여전히 필름 느와르의 회색을 간직하고 있고 B 영화의 선정성은 반공주의의 무게를 덜어내고 있습니다. 너무 대놓고 '빨갱이"를 외치는 영화라 오히려 그 밑에 있는 다른 것들을 살피게 되지요.

풀러의 초창기 영화이고 이 작품에서부터 그 특유의 스타일이 정착되기 시작합니다. 갑작스러운 클로즈업과 민첩한 카메라 워크가 결합된 폭력 묘사와 같은 것들 말이죠. 그런데 이 영화에서 그 폭력묘사의 희생자는 대부분 남자 보는 눈과 운이 엄청나게 없는 여자주인공 캔디이니, 요새 보면 스타일보다는 이 캐릭터의 박복함이 먼저 들어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만날 얻어맞고 기절하고 총맞는 것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간신히 공산당 간첩 남자친구에게서 벗어났는데 다음엔 미래가 빤한 소매치기와 얽히다니.

영화의 공식적인 주연배우는 스킵을 연기한 리처드 위드마크이고 그는 영화 내내 잘 하지만, 이 영화에서 진짜로 빛을 발하는 건 두 여자배우들입니다. 일단 에이바 가드너,마릴린 먼로를 밀어내고(둘다 감독이 너무 화려해보인다고 딱지를 놨답니다) 캔디 역을 맡은 진 피터스가 보여주는 닳디 닳은 연기가 정말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진짜 신 스틸러는 경찰 밀고자 모로 나오는 델마 리터죠. 여러분은 이 영화에서 세상에서 가장 서글픈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독백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15/12/21)

★★★☆

기타등등
1. 에드가 J. 후버는 이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보면 참 노골적인 "빨갱이 잡아라!"영화인데도 그의 눈에는 이것도 부족했던 거죠.

2. [스파이 브릿지]와 동시상영하면 썩 그럴싸할 것 같습니다.


감독: Samuel Fuller, 배우: Richard Widmark, Jean Peters, Thelma Ritter, Murvyn Vye, Richard Kiley, Willis Bouchey, Milburn Stone

IMDb http://www.imdb.com/title/tt0046187/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29942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