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 (2012)

2012.09.22 21:53

DJUNA 조회 수:11414


[간첩]의 주인공은 당연히 북에서 내려온 간첩들. 하지만 이들을 일반적인 반공영화의 틀 안에서 다룰 수는 없습니다. 진지함과 무게를 유지하기에는 지나치게 많이 사용되었으니까요. 최근 한국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간첩들 중 반공영화의 틀 안에 있는 인물들은 그냥 없습니다.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에요. 그냥 재미가 없고 관객들이 설득되지 않기 때문이죠. 

[간첩]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모두 생활형 간첩들입니다. 북에서 내려오긴 했는데, 위에서 지원이 끊긴 지 오래라서 스스로 알아서 자기 생계를 챙겨야 하지요. 누구는 중국을 오가는 오파상이고, 누구는 은퇴한 동사무소 소장이고, 누구는 부동산 사무소 주인이고, 누구는 시골에서 소를 키웁니다. 그들 중 몇 명은 결혼해서 애도 있고, 한 명은 북쪽 가족과 남쪽 가족 모두의 생계를 책임져야 합니다. 

영화는 이를 전반부의 코미디 소재로 삼습니다. 먹히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날이 선 코미디는 못 됩니다. 생활형 간첩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이런 장르의 소재였으니까요. [간첩 리철진]만해도 1999년 영화입니다. 이미 여러 번 사용된 낡은 소재인 거죠. 그러니 당연히 아이디어의 신선함을 믿는 대신 오래된 아이디어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새 아이디어를 짜내야 하는데, 영화는 그걸 안 합니다. 그냥 '생활형 간첩이다!'를 외치는 것으로 만족해요. 

그래도 조금만 더 하면 중간 정도는 갈 것 같았던 코미디는 중간에 주저앉습니다. 그건 1시간 정도의 인물 소개가 끝나면 갑자기 장르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북에서 망명한 거물을 암살하라는 명령이 떨어지고 암살자들이 내려오거든요. 주인공들은 이 안에서도 여전히 생활형 간첩 역할을 고수하며 코미디 안에 남으려 하지만 그게 잘 안 됩니다. 그러기엔 이야기가 지나치게 심각해져버려요. 다시 코미디로 돌아가기엔 죽어간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렇다면 첩보 액션으로 정착해야 할 텐데, 영화는 여기에서도 실패합니다. 액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공의 행동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들은 모두 숨이 짧아요. 기껏해야 임기응변으로 눈 앞의 사고를 막는 것이 전부인데, 그것도 잘 못합니다. 북에서 온 암살자들이 설치는 동안, 그들이 하는 일이라고는 그들 주변에서 우왕좌왕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초반에는 그럴 수 있죠. 아니, 중반까지도 그럴 수 있습니다. 첩보물이니까요. 하지만 영화가 끝날 때까지 그럴 거라면 곤란하지요.

이러니 영화는 순전히 배우들의 실력과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들의 앙상블은 좋은 편입니다. 대본이 준 평면적인 캐릭터 묘사만으로 썩 그럴싸한 인물들을 만들어내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인물들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문제는 여전히 남습니다. 특히 김명민은 이 영화에서도 여전히 폭력적인 상황 속에서 가족들을 구하려 뛰는, 머리가 잘 안 돌아가는 남자를 연기하고 있는데, 이 끈질긴 일관성은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간첩]은 이 소재와 이 아이디어로도 여전히 좋은 영화가 될 수 있었습니다. 굳이 [간첩 리철진]과 비교하며 발전이 없네, 라고 트집잡을 필요는 없어요. 간첩 소재로 할 수 있는 이야기와 주제가 하나만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이렇게 이용될 수도 있고 저렇게 이용될 수도 있는 거지. 하지만 이런 소재들을 제대로 묶고 통제하지 못해 영화를 산산조각을 낸 것까지 변명을 해줄 수는 없군요.  (12/09/22) 

★★

기타등등
[간첩]은 지금과 같은 인터넷 시대엔 나쁜 제목입니다. 검색이 정말로 힘들어요.

감독: 우민호, 출연: 김명민, 염정아, 유해진, 변희봉, 정겨운, 다른 제목: Spy

Hancinema http://www.hancinema.net/korean_movie_Spy.php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2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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