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빙 Loving (2016)

2017.02.26 01:14

DJUNA 조회 수:4266


[러빙]은 제가 본 제프 니콜스의 영화 중 가장 감독의 개성이 덜 느껴지는 작품인데, 이건 어쩔 수 없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그가 만든 영화 중 가장 기획물에 가까운 작품이거든요. 실화이고 영화가 공식적으로 원작이라고 인정한 [The Loving Story]란 HBO 다큐멘터리 영화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니콜스 영화 중엔 가장 좋았는데, 그의 아버지와 유사 아버지에 대한 일관된 집착이 그렇게까지 저에게 와닿는 편은 아니었기 때문이겠죠. 이 영화의 남자주인공도 역시 세 아이를 둔 남부출신 아버지이긴 한데, 여기선 아버지의 위치보다는 남편의 위치가 더 중요하니까요.

영화의 도입부만 보면 좋은 일만 일어나야 할 것 같습니다. 벽돌공인 리처드 러빙은 여자친구 밀드레드 제터가 임신하자 정식으로 청혼합니다. 둘은 결혼하고 리처드는 가족이 살 집을 직접 짓습니다. 하지만 며칠 뒤 두 사람은 경찰에게 체포되고 말아요. 뭐가 문제일까요. 그건 밀드레드가 흑인이고 리처드가 백인이었기 때문이었죠. 정확히 따진다면 밀드레드에겐 아메리카 원주민의 피가 어느 정도 섞였다지만 상관없는 건 마찬가지였습니다. 때는 1958년. 버지니아에서는 백인과 다른 인종이 결혼하는 것은 불법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그 문제를 피하기 위해 워싱턴 D.C.까지 가서 결혼했지만 그 편법은 통하지 않았어요. 1959년 두 사람은 1년 형을 선고받았지만 다시는 동시에 버지니아 주에 있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풀려납니다. 두 사람은 워싱턴 D.C.로 이사갔고 거기서 세 아이를 낳아 키웠습니다. 그리고 1964년, 밀드레드 러빙은 당시 법무장관이었던 로버트 케네디에게 편지를 써서 자기 가족의 사연을 알렸고 케네디는 미국시민자유연맹에게 러빙 부부를 소개시켜주었고 여기서부터 다른 인종의 결혼을 금지하는 법안을 위헌이라고 선언한 1967년 대법원 판결로 이어지는 기나긴 법정투쟁이 시작됩니다.

역사적인 사건이죠. 이 둘의 투쟁으로 미국 헌법이 바뀌었으니까요. 멜로드라마의 요소도 충분하고 법정물의 드라마도 많죠. 하지만 [러빙]은 이런 소재 영화들이 주로 택하는 과장된 드라마는 따르지 않습니다. 실제로 주인공들에게 일어난 일들은 꽤 정적이에요. 러빙 부부는 이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습니다. 전반부에서 적극적인 쪽은 이들의 결혼을 불법이라고 선언한 버지니아주 사법 시스템이고, 후반부에서 적극적인 쪽은 두 사람의 사건을 맡은 인권변호사 콤비죠. 러빙 부부는 그냥 부당한 세상에서 올바른 삶을 원하는 작고 조용한 사람들이에요.

당연히 두 사람의 이야기를 과장하고 싶어질 수 있는데, 니콜스는 그 길을 택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가 얼마나 허구를 섞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이야기에 인공적인 멜로드라마의 흔적은 느껴지지 않아요.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절제되고 차분한 분위기로 두 사람의 캐릭터와 관계 묘사에 집중합니다. 그렇다고 거기에 쓸데없는 양념을 치는 것도 아니고. 밀드레드와 리처드 모두 그렇게까지 대놓고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아니라 영화가 참 담담해요. 그러면서도 그 담담함 속에서 울컥함이 터져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배우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죠. 그리고 러빙 부부를 연기한 루스 네가와 조엘 에저튼의 연기는 참 좋습니다. 욕심 없이 단아하다고 할까. 쓸데없이 연기 근육을 쓰지 않으면서도 무척 아름다워요. (17/02/25)

★★★☆

기타등등
러빙 부부 이야기는 전에 텔레비전 영화로 만들어진 적 있더군요. [Mr. and Mrs. Loving]이라고. 리처드 러빙 역을 티모시 허튼이 맡았더라고요. 밀드레드 러빙은 그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고요. 자기가 겪은 실제 이야기와 닮은 구석이 별로 없었대요.


감독: Jeff Nichols, 배우: Ruth Negga, Joel Edgerton, Will Dalton, Alano Miller, Chris Greene, Sharon Blackwood, Christopher Mann, Winter-Lee Holland, Marton Csokas, David Jensen, Nick Kroll, Jon Bass

IMDb http://www.imdb.com/title/tt4669986/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4346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