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으로 나온 두 편의 [엑스 맨] 영화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걸요. 다들 개판이라고 생각하지요. 전 나쁘다기보다는 지루하고 어색하고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만. 아마 사람들이 [엑스 맨: 퍼스트 클래스]를 기다렸던 것도 그 때문인 것 같습니다. 빨리 새 영화가 [엑스 맨: 최후의 전쟁]과 [엑스 맨 탄생: 울버린]의 기억을 지워주길 바랐을 거예요. 


영화의 아이디어는 60년대를 무대로, 젊은 프로페서 엑스가 어떻게 뮤턴트 아이들을 위한 학교를 세웠고 매그니토와 대립하게 되었는지 그려보이는 것입니다. 울버린처럼 프리퀄이지만 이번엔 사정이 조금 다릅니다. 스스로 지탱할만한 이야기들을 만들 수 있지요.


영화는 첫 번째 [엑스 맨] 영화와 프롤로그를 공유합니다. 집단수용소에 갇힌 어린 에릭 렌셔가 자신의 초능력을 발견하는 부분요. 그는 척 봐도 멩겔레스러운 독일 장교의 눈에 들어 실험대상이 되는데, 그 인물이 미래의 세바스찬 쇼입니다. 한 편 대서양 저편에서는 떵떵거리는 부잣집 도령인데다가 텔레파시의 능력까지 있는 찰스 이그재비어가 미래에 미스틱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게 될 변신능력이 있는 소녀를 만나죠.


영화는 여기서 60년대로 건너뜁니다. 어른이 된 에릭 렌셔는 복수심에 불타는 나치 사냥꾼이고, 찰스 이그재비어는 막 학위를 딴 젊은 학자입니다. 세바스찬 쇼가 헬파이어 클럽을 이용해 뭔가 끔찍한 일을 저지르려 하자, 그들은 힘을 합치게 됩니다. 그러는 동안 찰스 이그재비어는 세레브로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기계로 뮤턴트들을 모아 훈련시킵니다. 세바스찬 쇼의 음모는? 예고편에도 나와 있지만 쿠바 미사일 위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세련된 스토리 전개나 액션을 기대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영화는 싱어의 작품들보다 훨씬 촌스럽고 투박합니다. 하긴 훨씬 세련되었던 싱어의 영화도 기본이 되는 만화의 설정을 먼저 놀려대며 자기방어를 하지 않을 수 없었죠. 그런 시도에도 불구하고 막판엔 태생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고요. 원작의 아이디어 자체가 매체를 넘어서면 촌스러울 수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촌스러움을 정직하게 받아들인 이 영화를 더 좋게 보는 팬들도 있을지 몰라요.


은근히 제임스 본드 영화 같습니다. 특히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과대망상증에 빠진 악당 세바스찬 쇼는 제임스 본드 영화에서 그대로 빠져 나온 것 같죠. (그의 잠수함을 보세요!) 60년대스러움은 그 이외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영화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그것은 패션이기도 하고, 실제 역사이기도 하고, 소수자의 자긍심을 과시하는 정치적 선언이기도 합니다.


이런 만화책스러운 재미와 제임스 본드스러운 재미를 쿠바 미사일 위기라는 실제 역사와 결합시킨다는 것이 영화의 야심인데, 전 이것이 반만 성공했다고 봅니다. 이런 실제 역사와의 결합은 이야기를 더 거대하게 하죠. 하지만 영화의 이야기 전개가 실제 역사에 면죄부를 준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단 말이죠. 이에 따르면 쿠바 위기는 몇몇 뮤턴트들이 장난친 결과 일어난 거고 관련된 정치가들이나 군인들에게는 아무런 책임도 없으니까요!


프리퀄스러운 재미는 많은 편입니다. 영화 팬들과 원작 팬들이 모두 재미있어 할 장치들이 많죠. 어떤 것은 그냥 아는 사람들만 웃을 수 있는 농담이고, 어떤 건 거의 예언의 실현처럼 거창해요. 전 이런 프리퀄의 틀에 지나치게 신경쓰는 건 작품의 완성도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것들이 영화의 발목을 잡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엑스 맨: 퍼스트 클래스]가 엄청 완성도가 높은 영화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거칠거칠해요. 하지만 캐스팅은 좋고 (특히 매그니토 역의 마이클 파스벤더는 멋지구리합니다.) 만화적 키치함과 진지한 정치적 메시지가 섞여있는 모양새는 더할 나위없이 [엑스 맨]스러우며 앞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새 삼부작의 도입부로서 확실한 역할을 합니다. 단지 정말 3부작을 만들 생각이라면 제발 [최후의 전쟁]의 함정에는 빠지지 마시길. (11/05/31)


★★★


기타등등

오리지널 삼부작 영화의 배우들 몇 명이 카메오 출연합니다.

 

감독: Matthew Vaughn, 출연: James McAvoy, Michael Fassbender, Kevin Bacon, Rose Byrne, Jennifer Lawrence, Álex González, Jason Flemyng, Oliver Platt, January Jones, Zoë Kravitz, Nicholas Hoult, Caleb Landry Jones, Edi Gathegi, Lucas Till


IMDb http://www.imdb.com/title/tt1270798/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6347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