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여행 (2012)

2016.03.07 00:50

DJUNA 조회 수:6958


상상마당에서 [3월 단편 상상극장-류혜영을 보라]를 보고 왔습니다. 류혜영이 직접 선정한 네 편의 단편을 상영했어요. 박지완이 감독한 [나는 여고생이다]와 [곰이 나에게], 박선주가 감독한 [너와 나의 거리, 1미터]와 [졸업여행]. 이 중 박선주가 감독한 두 편은 같은 주인공들을 다룬 연작입니다.

[졸업여행]은 고등학교 3학년생인 단짝 친구 유나와 혜윤이 검정치마의 공연을 보러 인천에서 열리는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가면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기대했던 공연은 다음 날로 미루어졌고 둘은 어쩔 수 없이 인천에서 하루를 보낼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는 동안 혜윤의 엄마는 딸이 가출했다고 믿어버리고 그들은 심지어 전날에 샀던 티켓도 잃어버립니다.

고난의 연속이지만, 이 영화의 진짜 드라마는 그 밑에서 벌어집니다. 그리고 이 드라마는 [너와 나의 거리, 1미터]를 본 관객들과 보지 않은 관객들에게 조금씩 다르게 보일 거예요. 전작을 본 관객들이라면 유나가 단짝 친구인 혜윤에게 우정의 감정 이상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요. 물론 그 영화를 보지 않은 관객들이라도 혜윤에 대한 유나의 감정이 특별하다는 것을 서서히 눈치챌 수밖에 없습니다만, 사전 정보 없이 보는 것과 갖고 보는 것의 차이는 크죠.

그러니까 인천에서 벌어지는 표면적인 소동은 이 두 사람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도구인 셈입니다. 그와 관련해서 두 사람이 주고받는 대사들은 일종의 암호책이고요. 유나는 끝까지 고백을 안 하고 혜윤은 유나가 그런 감정을 품고 있다는 걸 눈치채고 있으면서도 외면하며 받아주지 않기 때문에 그 드라마는 너무나도 한국 '여고생'스러운 혼란을 거쳐 결국 막다른 길에서 끝날 운명이지만요. 갑갑하면서도 찡한 영화입니다. (16/03/07)

★★★

기타등등
고경표와 안재홍이 단역으로 나옵니다. [응답하라 1988] 배우가 세 명이나 나오는 영화죠.


감독: 박선주, 배우: 류혜영, 박주희, 고경표, 안재홍, 다른 제목: Graduation Trip

IMDb http://www.imdb.com/title/tt2652118/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540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