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원 (2014)

2014.12.10 23:48

DJUNA 조회 수:10618


상의원은 '조선시대 임금과 왕족을 비롯한 왕실의 의복과 재물을 제작, 공급, 관리하는 일을 맡던 육조(六曹) 중 공조(工曹)에 속한 관청'입니다. 이 문장을 따온 보도자료에 따르면 재미있는 정보들이 많군요. 당시 최하층 천민이 양반이 될 수 있는 공식적인 길을 열어주는 유일한 기관이었다고 하고, 왕과 왕비의 재화를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권력과 밀접한 기관이기도 했다고 해요. 이 정도면 상의원 배경으로 [대장금] 스타일의 사극 하나 분량의 이야기가 나오겠어요.

하지만 이원석의 [상의원]에서 얻을 수 있는 상의원에 대한 정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상의원 자체보다는 천재 디자이너 이공진과 어침장 조돌석을 내세운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이야기가 주를 이루죠. 어쩌다가 궁에 들어가 옷을 만들게 된 이공진은 왕과 왕비 사이의 복잡한 사연에 말려들고 말고요. 그 동안 그는 엄청나게 많은 옷들을 만드는데, 그의 극단적인 실험이 결국 18세기 조선의 패션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것이다... 뭐, 이런 식으로 이야기가 풀립니다. 이러면 구체적인 시기가 드러나는데, 유연석이 연기한 왕은 영조를 모델로 하긴 했지만 진짜 영조는 아니랍니다. 이 영화도 [음란서생]처럼 요새 한국 사극작가들이 물고 빠는 18세기 판타지 조선이 배경인 거죠.

그렇게 맘에 드는 선택은 아닙니다. 한국 영화와 드라마에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이야기는 신데렐라와 캔디 이야기만큼이나 많이 다루어졌어요. 보기만큼 좋은 이야기도 아니고요. 모차르트 신화의 모차르트로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아마데우스]에서도 주인공은 살리에리였지요. 심지어 진짜 모차르트도 모차르트 신화의 모차르트와는 다른 사람이었어요. 어렸을 때 아빠의 영재 교육 때문에 얼마나 개고생을 했는데. 이공진은 [아마데우스]의 모차르트만큼도 고민이 없는 사람인데 그가 이야기의 중심에 있습니다. 지나치게 익숙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주인공도 재미가 없는 거죠. 후반부에서도 충분한 감정이입이 따라주지 못하고.

당연히 캐릭터의 무게가 쏠리는 건 그의 주변 사람들입니다. 이 영화의 살리에리인 조돌석은 당연히 이공진보다 입체적인 인물입니다. 그와 이공진의 관계도 예상보다는 잘 그려졌고요. 하지만 캐릭터를 옭아맨 클리셰와 관습적인 결말이 그를 막습니다. 왕과 왕비의 관계도 의외로 재미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공진을 넣어 풀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었죠. 왕비와 이공진의 관계도 이공진의 제한된 캐릭터 때문에 충분히 발전하지 못하죠.

우리나라에서 요새 나오는 대부분 사극들이 그렇듯, [상의원]도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습니다. 전반부는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이 약이라도 먹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코믹하고 정신없으며 시대착오적이죠. 하지만 후반부로 가면 모두 자기네들이 1시간 전엔 뭘 하고 있었는지 잊어버렸는지 심각하기 짝이 없어요. 이 간격이 거의 다른 영화의 두 배는 되는 거 같습니다. 이게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말을 않겠는데, 여기서도 그리 성공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남자사용설명서] 감독 차기작으로 [상의원]은 불만족스럽습니다. 심지어 전작에서 그렇게 좋았던 코미디 감각도 이 영화에서는 충분히 산 거 같지 않아요. 그 정도면 캐스팅도 괜찮고, '퓨전 한복들을 논스톱으로 선보이는 핑계로서의 퓨전 사극'을 기대하신 분들은 만족하시겠지만, 이 소재로 뭔가 더 할 수 있었을 것 같지 않나요? (14/12/10)

★★☆

기타등등
모차르트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자연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모차르트 신화와 상관없는 사람이었다는 건 수많은 연구로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그래도 모차르트는 여전히 보통 사람들이 따라잡기 불가능한 천재이고 그의 작품들은 걸작이지만 이공진 같은 인물의 묘사가 공허하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아요.


감독: 이원석, 배우: 한석규, 고수, 박신혜, 유연석, 마동석, 이유비, 신소율, 조달환, 배성우, 다른 제목: The Tailors

IMDb http://www.imdb.com/title/tt4024104/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777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