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속의 여인 The Woman in the Window (1944)

2015.03.02 23:44

DJUNA 조회 수:2699


[창 속의 여인]은 프리츠 랑의 미국 시절 필름 느와르입니다. 원작은 J.H. 월리스라는 작가가 쓴 [Once Off Guard]라는 소설인데 너낼리 존슨이 각본을 쓰고 제작했죠. 이 소설은 지금 오로지 프리츠 랑 영화의 원작으로만 기억되고 있고 거의 읽히지 않는데, 읽은 사람들 말에 따르면 영화보다 훨씬 어둡다고 합니다. 결말을 제외해도 그렇대요. 참, 끝에 결말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제목의 창은 사실 쇼윈도입니다. 주인공인 심리학자 리처드 완리는 쇼윈도에 걸린 여자 초상화에 매료되는데, 아내와 아이들을 휴가보내고 홀로 클럽에서 [아가(雅歌)]를 읽다 나오다가 그 초상화의 모델인 앨리스 리드를 만납니다. 완리는 앨리스 리드의 집으로 갔다가 그만 갑자기 찾아온 리드의 돈많은 남자친구의 공격을 받지요. 리드는 완리에게 가위를 건내주고 완리는 그 가위로 남자를 찔러죽입니다. 정당방위지만 한참 젊고 예쁜 여자의 집에서 남자친구를 죽였으니 사회적 매장은 당연한 일. 완리는 시체를 숨기기로 결정합니다.

여기서부터는 거의 [콜롬보]입니다. 완리는 시체를 차로 싣고 가서 외딴 숲 속에 버립니다. 그걸 보이스카우트 소년이 발견하고요. 그런데 그 남자친구는 의외의 거물이라 사건이 엄청 커져버렸어요. 같은 클럽의 친구인 검사 프랭크 레일러가 그 사건을 맡았는데, 완리는 얼떨결에 그를 따라 사건 현장까지 따라가게 됩니다. 치밀하게 해치웠다고 생각했던 범행은 구멍투성이이고 그는 검찰과 경찰 앞에서 계속 실수를 저지릅니다. 그냥 모른 척하고 있었으면 되었을 것을. 하여간 자기가 굉장히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높은 양반이 능숙한 전문가들 앞에서 이런 꼴을 당하는 상황에는 늘 심술궂은 재미가 있습니다. 하긴 [콜롬보]도 거의 그 재미로 버텼지요.

상황은 리드가 살해당한 남자의 보디가드에게 협박당하면서 더 지독해집니다. 그 순간부터 완리를 지탱하고 있던 도덕관념은 바닥을 쳐요. 협박범을 죽이는 게 이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정당방위의 살인에서 계획살인으로 옮겨가는 거죠. 하지만 아무리 의도가 사악해져도 리드와 완리는 여전히 풋내기 범죄자. 그 간단한 살인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죠. 앞부분에서는 그래도 익살스러운 유머라도 있었죠. 이 부분은 그냥 개미지옥입니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벗어날 수 없어요. 완리가 며칠 전까지만 해도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회적 안전망, 도덕 관념 같은 건 다 날아가버렸습니다. 지나가던 예쁜 여자의 집에 놀러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요. 거기서 뭘 하려고 했던 것도 아니었을 텐데. 아마도요.

영화는 결말이 둘입니다. 첫번째 결말에서 완리는 결국 자살해버려요. 잘은 모르지만 아마 이게 소설 속 결말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헤이즈 규약의 모럴 코드에 맞추려면 이것으로 곤란했대요. 규약이 뭔지 자살도 제대로 못하고. 대신 영화는 좀 엉뚱한 새 결말을 더했는데, 이 결말은 개봉 당시에도 논란이 있었고 지금도 그렇죠. 한 마디로 모든 게 꿈. 진짜로.

근데 전 이 결말이 좋습니다. 워낙 영화가 다루는 이야기가 장르적이고 전형적이라서 (당시에도 그랬지만 요샌 더 그렇죠) 이 사건을 진지하게만 다루었다면 오히려 이상했을 거예요. 꿈이라고 하면 더 그럴싸하죠. 중반을 지배하는 잔인한 익살스러움과도 잘 어울리고요. 무엇보다 프리츠 랑이 독일 표현주의자였던 시절이 떠오르기도 해서 여러 가지로 그럴싸하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15/03/02)

★★★☆

기타등등
'필름 느와르'라는 단어를 탄생시킨 영화들 중 하나입니다. 니코 프랑코가 1946년에 이 단어를 처음 사용했을 때 언급했던 영화가 [몰타의 매], [로라], [머더, 마이 스위트], [창 속의 여인]이었다죠.


감독: Fritz Lang, 배우: Edward G. Robinson, Joan Bennett, Raymond Massey, Edmund Breon, Dan Duryea, Thomas E. Jackson, Dorothy Peterson, Arthur Loft, Frank Dawson

IMDb http://www.imdb.com/title/tt0037469/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222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