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고 Argo (2012)

2012.10.21 23:19

DJUNA 조회 수:15940


벤 애플렉의 [아르고]는 1979년에 일어났던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란 혁명 때 미국 대사관이 군중에게 점령당하자 여섯 명의 미국 대사관 직원이 탈출해서 캐나다 대사관 관저에 숨었답니다.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CIA에서는 구출전문가인 토니 멘데스를 파견했는데, 그의 계획은 가짜 SF 영화 프로젝트를 만든 뒤 로케이션 헌팅을 명목으로 이란에 잠입한 다음 대사관 직원들을 그 영화의 스태프로 위장시켜 탈출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성공했냐고요? 그럼요. 그러니까 영화로 만들어졌죠.

[아르고]의 이야기는 간단명료합니다. [서프라이즈]의 10분짜리 꼭지 하나로도 별다른 정보 삭제 없이 몽땅 다룰 수 있을 정도죠. 당연한 게 아니겠습니까? 토니 멘데스의 이 사기극은 완벽하게 성공한 스파이 작전이었습니다. 그리고 성공한 스파이 작전은 원래 할 말이 별로 없어요. 할 말이 많은 건 실패한 작전들이죠. 당연히 여벌의 드라마를 짜고 서스펜스를 넣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화를 보다보면 어느 게 추가된 허구인지 대충 짐작이 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르고]는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어떻게 보면 속이 다 보이는 영화이기 때문에 벤 애플렉의 감독 재능이 더 눈에 들어오는 영화라고 할 수 있지요. 뻔한 이야기를 익숙한 재료로 풀고 있는데, 그 계산이 정교하게 잘 짜여져 있고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유려하며 시대묘사가 정확해서 별다른 의심없이 관객들이 넘어가버리는 그런 영화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르고]가 진부한 이야기의 반복이기만 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화에는 할리우드 사람들과 영화광들이 혹할만한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영화가 만들어내는 허구와 환상의 힘이지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정신이 멀쩡한 영화 제작자라면 아무리 중동스러운 배경이 필요하다고 해도 당시 이란에서 영화를 찍을 생각 따위는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런 목적으로 들어온 사람은 당연히 의심하고 봐야죠. 그런데도 사람들은 여기에 속아넘어갔습니다! 영화란 원래 그런 당연한 현실을 초월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아르고]는 영화 제작과 현실 세계의 첩보행위를 같은 것으로 취급합니다. 둘 다 가짜 이야기로 사람들을 속이는 사기이고 허풍이지요. 그리고 이런 종류의 사기가 성공하려면 관객에 해당되는 사람들의 암묵적인 동의가 따라야 합니다. 멘데스의 작전이 성공한 것은 아무리 살벌한 혁명 한가운데라고 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허구의 환상을 꿈꾼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20세기의 가장 살벌한 역사적 순간을 배경으로 한 영화지만 영화는 이란 혁명에 대해 그리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 대부분은 서구 리버럴들이고 이들은 모두 당시 상황에 대한 의견을 갖고 있지만, 영화는 거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지요. 토니 멘데스의 성공적인 사기를 다루는 것만으로도 바쁘니까요. 그 때문에 이란 혁명이 비교적 피상적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당시 혁명에 가담했던 사람들이 단순한 폭도로 묘사되었다는 점이 지적될 수도 있겠는데, 솔직히 전 여기에 깊이 신경쓰고 싶지 않습니다. 한 영화가 그 소재와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다 할 수는 없어요. 그런 이야기를 들으려면 거기에 진지한 관심이 있는 다른 사람의 영화나 책을 보면 되는 겁니다. 괜히 공정한 척 굴면서 모든 입장을 다 커버하려 했다면 영화는 오히려 산만해졌겠죠.  (12/10/21) 

★★★☆

기타등등
1. 실제 사건에서 사용되었던 각본은 젤라즈니의 [신들의 사회] 영화판 대본이었다고 하더군요.

2. 영화 후반에 주인공 중 한 명이 칼 마르크스와 그라우초 막스를 헛갈리는 농담이 하나 나옵니다. 하지만 자막 번역에서는 그라우초를 그냥 빨갱이로 번역해버렸더군요. 아마 한국 관객들은 그가 누군지 모를 거라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자막 번역가에겐 그런 것까지 판단해서 농담을 엉뚱한 내용으로 만들 권리가 없죠. 이건 그냥 나쁜 번역입니다.

감독: Ben Affleck, 출연: Ben Affleck, Bryan Cranston, Alan Arkin, John Goodman, Victor Garber, Tate Donovan, Clea DuValI

IMDb http://www.imdb.com/title/tt1024648/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1603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