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캅 RoboCop (2014)

2014.02.08 18:22

DJUNA 조회 수:17822


파울 페르후번의 [로보캅]은 복제될 수 없는 걸작입니다. 네덜란드 어느 촌구석에서 날아온 정체불명의 괴물이 자신의 창의력을 거스르는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뚝딱뚝딱 만들어낸 난폭한 B 무비였지요. 지금의 페르후번이 이 영화를 다시 만든다고 해도 같은 수준의 결과물을 낼 수는 없을 겁니다. 딱 그 시기의 페르후번이 딱 그 시대에만 만들 수 있었던 영화였죠.

조제 파질랴의 [로보캅] 리메이크(또는 리부트)가 같은 길을 걸을 수 없는 건 당연했습니다. [로보캅] 영화는 더 이상 B 영화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니까요. 당연히 이 영화는 게리 올드먼, 마이클 키튼, 새뮤얼 L. 잭슨과 같은 일급 스타들을 캐스팅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도배를 한 A 무비가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페르후번의 길을 그대로 따르는 건 무의미하고 위험한 일입니다.

조제 파질랴의 영화는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완전히 다른 길을 택했다는 건 아닙니다. 여전히 기본 스토리와 머피라는 캐릭터 원작에서 가져온 많은 대사들이 남아있어요. 하지만 이 남아있는 부분은 영화에 그렇게까지 큰 도움은 안 됩니다. 페르후번의 원작과 꾸준히 비교당하며 손해만 보죠.

파질랴의 영화는 남은 시간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새 영화는 원작의 폭력을 줄이고 유머는 거의 완벽하게 제거한 뒤, 그 빈 자리를 과학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야기로 채웠습니다. 원작이 SF 설정으로 되 살아난 원혼의 복수담이었다면 새 영화는 근미래에서 과학 기술이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고 그에 우리가 어떻게 맞서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상당히 진지하게 하고 있죠.

이 영화의 악역인 레이몬드 셀라스만 봐도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의 묘사에는 풍자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는 자기만의 확고한 비전이 있고 그것이 세상을 더 낫게 바꿀 거라 믿으며 그를 위해서는 뭐든지 하는, 그냥 있을 법한 사람입니다. 결국 막판에 가선 악인의 역할을 하게 되지만 이 영화에서 논쟁의 중심인 드라이파스 법안에 대한 관객들의 입장은 그렇게 명확하지 않을 겁니다. 그가 만든 ED-209와 EM-208이 원작에 나오는 것들보다 훨씬 성능이 좋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고.

이 설정 변경에서 갑자기 비중이 커진 사람은 로보캅을 설계한 데넷 노튼 박사입니다. 어떻게 보면 머피를 넘어선 주인공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그는 환자들을 위한 의수를 만들다가 사이보그 경찰 제작에 뛰어든 인물로, 영화는 그를 통해 양심적인 과학기술자가 잠시 원칙을 접고 윤리적으로 회색인 영역에 들어갔을 때 겪을 수 있는 수많은 일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머피의 모험도 노튼의 모험과 같은 길을 걷습니다. 기계의 부속품으로 재활용되었다가 조금씩 과거의 기억과 인격을 되찾아갔던 원작의 머피와는 달리 그는 처음부터 얼굴과 기억을 온전하게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갇혀있는 로보캅이라는 기계가 꾸준히 보완되고 개조되는 과정 중 심각한 자유의지의 손상을 경험하죠. 그리고 그의 여정은 거의 대부분 노튼의 간섭과 개입, 포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파질랴의 영화가 그렇게 인기를 얻을 거라는 생각은 안 듭니다. 그러기엔 페르후번의 원작이 가진 힘이 너무 커요. 아무리 잘 해도 장점보다 단점이 잘 보이는 영화이고. 하지만 이 정도면 자기 목소리가 꽤 많이 들어있는 영화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호러였던 원작과 비교하면 SF로서 더 섬세하고요. 원작을 완전히 지워버리고 새로 시작했다면 더 좋아보였을 겁니다. (14/02/08)

★★★

기타등등
1. 디트로이트가 원작 [로보캅]이 예언했던 것보다 더 끔찍한 몰락의 과정을 겪고 있는데도 그 도시를 로케이션으로 활용하지 않은 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거길 놔두고 왜 멀쩡한 캐나다에 간 겁니까? 도대체 왜?

2. 영화는 머피의 파트너 루이스를 남자로 만들고 역할을 축소시켰는데, 원작을 따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많이 아쉽더군요. 루이스가 할리우드 영화의 성역할 변화 과정 중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과도기 캐릭터라 더욱 그렇습니다.


감독: José Padilha, 출연: Joel Kinnaman, Gary Oldman, Michael Keaton, Abbie Cornish, Jackie Earle Haley, Michael K. Williams, Jennifer Ehle, Jay Baruchel, Marianne Jean-Baptiste, Samuel L. Jackson, Aimee Garcia

IMDb http://www.imdb.com/title/tt1234721/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6026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