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 Lucy (2014)

2014.09.06 16:02

DJUNA 조회 수:18749


뤽 베송의 [루시]는 과학계 주변을 떠돌고 있는 도시 전설에 기반을 두고 있죠. '평범한 인간은 뇌의 10퍼센트밖에 못 쓴대. 만약 100퍼센트를 다 쓰게 되면 어떻게 될까?' 다들 아시겠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우린 뇌의 100퍼센트를 다 쓰고 있어요. 뤽 베송도 알고 있을 겁니다. 처음에 각본을 썼을 때엔 몰랐을 수도 있죠. 하지만 이런 영화를 만들려면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을 수밖에 없으니까요. 그래도 이 아이디어를 밀어붙인 건 중간중간에 20퍼센트! 30퍼센트! 40퍼센트! 하고 커다랗게 자막을 박아가며 만들어내는 서스펜스를 놓칠 수 없었기 때문이겠죠. 하긴 이 영화 개봉으로 '뇌의 10퍼센트' 이야기가 유언비어라는 걸 알게 된 사람들도 많을 테니, 나름 유익하다고 하겠군요.

영화의 주인공 루시는 타이완에서 공부하는 대학생입니다. 정확히 무슨 전공인지, 왜 중국어는 한 마디도 못하면서 타이완에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어요. 나름 이야기가 있겠지만 영화는 그 딴 거 설명하느라 시간 낭비할 생각은 없습니다. 영화는 타이틀롤이 올라가자마자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한 일주일인가 만난 리처드라는 남자가 루시에게 자기가 들고 있는 가방을 미스터 장이라는 남자에게 전달해달라고 부탁하는데, 리처드는 그 부탁을 들어주기가 무섭게 살해당하고 루시는 그 가방 안에 들어있던 마약을 몸 속에 넣고 미국으로 운반하는 신세가 됩니다.

여기서부터 국면 전환이 일어납니다. 미스타 장의 부하들에게 구타당하던 루시의 몸에서 마약이 터지고 그 순간부터 루시 뇌의 효율이 엄청나게 높아지기 시작한 것이죠. 처음에는 SF 여전사처럼 몸을 날리고 순식간에 외국어를 마스터하는 정도였지만 곧 염동력을 구사하는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물리법칙의 영역을 넘어서기 시작하죠. 만약 루시가 뇌의 100퍼센트를 쓰게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구성만 따진다면 [루시]는 '잘 만든' 영화가 아닙니다. 뤽 베송식 액션물과 영화의 SF 아이디어는 그렇게 잘 어울리지 않죠. 뤽 베송 영화는 악당들을 던지고 날리는 수퍼 영웅으로서 루시를 그리는데, 사실 루시는 순식간에 그 단계를 뛰어넘습니다. 이제 다른 이야기를 해야하는 거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송은 자기식 액션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그건 어린 여자애에게 당한 것 때문에 억울해 죽겠는 미스터 장도 마찬가지죠.

뤽 베송의 영화가 지속되는 동안 [루시]의 SF 장르 파트는 전혀 다른 길을 갑니다. 비슷한 이야기를 담은 테드 창의 모 단편과 같은 치밀함을 기대하면 안 돼요. 아까도 말했지만 과학이 건성이니까요. 하지만 소재와 주제를 다루는 베송의 거친 태도에는 즐거운 면이 있습니다. 머리가 제대로 박힌 장르 작가라면 그래도 숙고하고 피할 곳에도 마구 가니까요. 그 자신도 이 난폭함을 즐기는 게 보입니다. 누군 액션물에 자연 다큐멘터리를 섞은 것 같다고 하지만 그런 조합이 당연한 척 질주하는 뻔뻔스러운 편집스타일은 베송의 기존 스타일과 비교해도 상당히 난폭합니다.

취향을 많이 탈 수밖에 없습니다. [엑스 맨] 정도로 끝날 줄 알았던 영화가 웜홀 통과하듯 특이점을 넘어 순식간에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영역으로 뛰어들고 있으니까요. 그것도 별다른 준비도, 지식도 없이요. 거의 교통사고로 보이기도 하는데, 전 이 정도면 즐거운 사고였다고 말할 수밖에. 아님 말고요. (14/09/06)

★★★

기타등등
1. 스칼렛 조핸슨이 연달아 출연한 SF 영화 세 편 모두가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건 흥미로운 우연의 일치입니다.

2. 미스터 장의 대사는 몽땅 한국어입니다. 그 때문에 최민식이 나올 때마다 전혀 다른 영화가 되는 것 같다고 하는 관객들이 많지만 다국적 캐스팅 영화 상당수가 원래 그러는데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는 거겠죠. 하여간 인류 진화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동안 여자애에게 복수하겠다고 씩씩거리는 장씨 아저씨를 보면 대한민국 개저씨의 표준을 보는 거 같아서 그냥 슬프고...


감독: Luc Besson, 배우: Scarlett Johansson, Morgan Freeman, 최민식, Amr Waked, Julian Rhind-Tutt, Pilou Asbæk, Analeigh Tipton

IMDb http://www.imdb.com/title/tt2872732/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7960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