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둥절한 제목이죠. [중국인의 모험]. 구글에서 찾은 제목인데 심하게 왜곡한 것도 아닙니다. 이 영화의 원제는 [Les tribulations d'un Chinois en Chine] 그러니까 [Tribulations of a Chinaman in China]거든요. 원작이 쥘 베른의 동명소설이고, 이 소설에서는 정말 주인공이 중국인입니다. 하지만 이 영화는 필립 드 브로카가 감독한 장 폴 벨몽도 주연의 모험영화예요. 이야기의 상당부분이 홍콩에서 벌어지긴 하지만 대사와 이름이 있는 중국인들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 영어 제목은 [Up to His Ears]니까 영어권 관객들은 별 신경을 안 썼겠지만 프랑스 관객들은 이 제목을 어떻게 받아들이려나요? 모르겠습니다.

벨몽도가 연기하는 아르튀르는 엄청나게 돈이 많은 프랑스 남자입니다. 지금 요트로 세계를 떠돌고 있는데, 너무 삶이 지겨워서 자살 시도를 여러 번 했지만 다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젠 주변 사람들도 다 그러려니 하고 있어요. 그런데 요트가 홍콩에 도착했을 무렵 그의 전재산이 날아갔다는 소식이 들리고, 그는 이번엔 진짜 자살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그냥 죽을 수는 없으니까 약혼녀와 자신의 중국인 친구 미스터 고에게 각각 백만달러씩 돌아갈 수 있게 생명보험을 들어놓고, 미스터 고에게 자신을 살해할 사람을 구해달라고 하죠. 하지만 곧 그는 우르슬라 안드레스가 연기하는 스트리퍼 알렉상드린과 사랑에 빠지고 죽기가 싫어졌습니다. 문제는 미스터 고가 그 뒤에 편리하게 실종되어버렸다는 것이죠. 아르튀르는 집사인 레옹과 함께, 사방에서 달려드는 킬러들을 피해 달아다니면서 미스터 고를 찾아 킬러들과의 계약을 멈추어야 합니다.

드 브로카와 벨몽도가 팀을 이루어 만든 또다른 [땡땡] 영화입니다. 땡땡은 나오지 않지만 그게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지요. 중요한 건 우리의 백인 남자 주인공이 이국적인 배경 속에서 수없이 교통수단을 갈아타면서 환상적인 모험을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홍콩과 히말라야는 순전히 모험의 배경으로 밀립니다. [푸른 연꽃]과 같은 [땡땡] 만화가 당시 중국의 역사와 현실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중국인 캐릭터들을 비중있게 다루었다는 걸 고려해 보면 좀 아쉬운 면이 있죠. 미스터 고를 제외하면 이 영화에는 비중있는 중국인 캐릭터가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요새 보면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중요한 건 스토리가 아니라 액션입니다. 그리고 드 브로카와 벨몽도는 이 영화에서도 날아다닙니다. 쫓아오는 킬러들을 피하기 위해 원숭이처럼 공사장 비계를 타고, 성난 군중을 피해 기구로 탈출하고, 공중에서 비행기를 갈아타고,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액션의 설정은 점점 더 어처구니 없어지고 결국 영화는 어느 순간부터 초현실적인 코미디의 영역으로 접어듭니다. 여기서부터는 거의 무성영화의 영역이고 중간에 상황을 설명해주는 대사들은 그냥 불필요해보이죠. 대사가 있다고 해서 이 상황이 꼭 설명되는 건 아니니까요.

먼저 나온 [리오의 사나이]와 비교하면 아무래도 덜 알려진 작품이고 영향력도 상대적으로 적은데, 재미가 특별히 덜하다는 생각은 안 들었습니다. 동시대 관객들이 느꼈던 1차적 자극이 어느 정도 줄어들자, 두 작품의 격차가 이전보다는 덜해진 거 같단 말이죠. (17/12/31)

★★★

기타등등
1. 쥘 베른의 원작은 1987년에 우이궁 감독의 중국/서독 합작 영화로 각색되었습니다. [도련님의 고난]이라는 제목이었다고요.

2. 미스터 고 역할을 맡은 배우는 당시 프랑스 영화에서 중국계 역할을 주로 맡았던 발레리 인키지노프였지요.


감독: Philippe de Broca, 배우: Jean-Paul Belmondo, Ursula Andress, Maria Pacôme, Valérie Lagrange, Valéry Inkijinoff, Joe Saïd, Mario David, Paul Préboist, Jess Hahn, Jean Rochefort, 다른 제목: Chinese Adventures in China, Up to His Ears, Tribulations of a Chinaman in China

IMDb http://www.imdb.com/title/tt0059831/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067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