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좀비 White Zombie (1932)

2019.10.20 21:48

DJUNA 조회 수:1593


빅터 핼퍼린의 [화이트 좀비]는 프리 코드 시대인 1932년에 만들어진 호러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역사적 가치는 좀비를 다룬 첫 번째 장편 영화라는 것이죠. 여기서 좀비라는 단어는 조심스럽게 써야 합니다. '부두 좀비'와 '로메로 좀비'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종이죠. 장르라는 것은 쉽게 겹치는 법이라, 부두 좀비가 로메로 좀비가 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플치의 영화에서처럼요. 하지만 둘은 달라요. 다르다고요. 그리고 [화이트 좀비]는 첫 번째 '부두 좀비' 영화입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결혼을 앞두고 있는 매들린과 닐이라는 커플입니다. 이들은 여행 중에 아이티에서 플렌테이션을 운영하고 있는 샤를 보몽이라는 남자의 초대를 받습니다. 알고 봤더니 보몽은 매들린에게 단단히 빠져 있어서 어떻게든 이들의 결혼을 파탄내고 매들린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 하고 있었죠. 여기는 아이티이니 답은 당연히 부두 마법입니다. 보몽은 머더 르장드르라는 부두 마법사의 도움을 빌리고, 르장드르의 약을 먹은 매들린은 쓰러져 사망선고를 받고 매장됩니다. 보몽은 나중에 무덤에서 매들린을 꺼내 옆에 두지만 좀비와 무슨 연애를 할 수 있겠어요? 아무리 예쁘다고 해도요.

줄거리만 보면 요새 생살 뜯어먹는 좀비 영화와는 전혀 안 닮았습니다. 그보다 지나치게 이른 매장, 메피스토펠레스스러운 악당, 최면술, 악당의 희생양이 된 미녀와 같은 것들이 등장하는 19세기 멜로드라마에 더 가깝지요. 스토리만 구식인 게 아니라 연출이나 대사, 연기도 엄청나게 구식입니다. 그 동안 세월이 흘러서 그렇게 느껴지는 게 아니라 당시에도 연기가 나쁘고 대사가 구닥다리라고 구박을 많이 받았어요. 독립 영화치고는 그럭저럭 성공했지만 곧 잊혔다가 나중에 '첫 번째 좀비 영화'의 명성을 얻고 뒤늦게 컬트의 자리에 오른 작품이지요.

영화가 좀비를 다루는 방식은 어떤가? 나쁘지 않습니다. 일단 이 영화의 반 헬싱 캐릭터인 닥터 브루너가 좀비가 무엇인지, 무엇이 좀비를 만드는지, 이 괴물들이 미신과 과학 어느 사이에 위치하는지를 꽤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영화의 위치는 미신보다 과학 쪽에 더 기울어져 있어요. 그 과학이라는 것이 [몬테 크리스토 백작]에 나오는 마법의 묘약에 가깝긴 하지만요. 하여간 정보량과 태도를 보면 괜찮은 장르 프롤로그입니다.

좀비들은요? 매들린은 좀비지만 좀비 장르의 좀비와는 별 상관이 없지요. 하지만 르장드르가 부리는 좀비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들 상당수는 흑인이지만 르장드르가 자기 적수들을 좀비로 만들었기 때문에 '화이트 좀비들'도 꽤 되지요. 이들은 역시 괜찮은 부두 좀비입니다. 분장이 엄청 좋지는 않지만 부두 좀비의 피부가 썩을 이유는 없지요. 엑스트라의 연기는 나쁘고 무섭기보다는 우스꽝스럽지만 그래도 기본은 다 보여줍니다. 그리고 우스꽝스러운 좀비가 이 장르의 단점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하여간 첫 좀비 영화로서, [화이트 좀비]는 완성도와 상관없이 거의 완성된 영화입니다.

지금 와서 보면 웃깁니다. 개봉 당시에도 저렴하게 웃기는 영화였을 거예요.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옛날엔 그냥 구닥다리였던 것이 지금은 신기할 정도로 괴상하게 낡아서 오히려 재미있는 영화가 되었어요. 나쁜 연기도 놀리면서 보는 재미가 있어요. 그리고 르장드르를 연기하는 벨라 루고시는 무얼 해도 보는 재미가 있는 배우죠. 한 마디로 말해, 할로윈 때 친구들과 모여 킥킥거리며 볼만한 영화인 겁니다. (19/10/20)

★★☆

기타등등
1936년에 [좀비들의 반란]이라는 속편이 나왔어요. 제1차 세계대전 당시가 배경이라니 속편이라기보다는 프리퀄인 거 같고, 연결되는 인물도 없지만요. 인터넷에 파일이 있다는데 아직 못 보았습니다.


감독: Victor Halperin, 배우: Bela Lugosi, Madge Bellamy, Joseph Cawthorn, Robert Frazer, John Harron, Brandon Hurst

IMDb https://www.imdb.com/title/tt0023694/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303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