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라이프 High Life (2018)

2019.10.22 21:43

DJUNA 조회 수:2408


클레르 드니의 [하이 라이프]는 70년대 쯤에 아트하우스 거장들이 만들었을 법한 스타일의 SF영화입니다. 자기 스타일이 강하고 꿀꿀하고 기분이 안 좋고 그래요.

영화의 배경은 태양계 바깥을 날고 있는 우주선입니다. 영화가 시작되면 로버트 패틴슨이 연기하는 몬티와 어린 여자아이 한 명만 빼면 다 죽었어요. 몬티가 이들의 시체를 우주선 바깥으로 버리면서 오프닝 크레디트가 시작되고 영화는 과거로 돌아갑니다. 이들은 사형이나 무기형을 선고받은 범죄자들인데, 우주에서 벌어지는 실험에 투입되었습니다. 영화에서는 이 실험의 부당함을 규탄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글쎄요. 왜 그랬던 거죠? 지구에 돌아올 수 없다고 해도 자발적으로 참여할 일급의 전문가들이 널렸을 텐데?

하여간 우주선은 연옥입니다. 다들 범죄자들이니 상태가 별로예요. 그 중에 가장 상태가 안 좋은 사람은 이 우주선의 실질적인 리더인 의사 딥스입니다. 쥘리에트 비노쉬가 연기하는 이 인물은 우주선 승무원들을 성노예처럼 다루면서 번식 실험을 하고 있어요. 목표인 블랙홀에 도착할 무렵엔 이들의 상황이 진짜 나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죽어나가죠.

[애드 아스트라]와는 달리 그럴싸한 미래를 그릴 생각 따위는 없는 영화입니다. 일단 저예산이에요. 태양계를 떠난 우주선이 배경이지만 안에 있는 기기들은 모두 요새 것들이고요. 과학적인 옥에 티도 많지요. 이 영화 속 공간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에서 치밀하게 유추된 게 아닙니다. 그런 척을 할 생각도 없어요.

하지만 과학이 없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애드 아스트라]보다 더 많아요. 처음에 전 우주선 바깥에서 수리 작업 중이던 몬티가 작업 도구를 떨어뜨리는 장면에서 '이 정도로 대충인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니었어요. 우주선은 1g로 계속 가속하면서 인공중력을 만들어내고 있었어요. 이들의 목표는 인근 블랙홀로 날아가 펜로즈 과정을 통한 에너지 발전을 실험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우주선은 아광속에 도달했고 상대성이론에 의한 시공간의 왜곡이 일어납니다.

하드 SF 같은 건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우주를 배경으로 아버지와 아들 이야기만 하는 [애드 아스트라] 같은 영화도 아니에요. 영화의 스토리는 인간이 먼저이긴 하지만 처음과 끝까지 과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이 '하드 SF'와는 다르긴 해요. 많이 얼렁뚱땅이니까요. 하지만 [인터스텔라]도 많은 부분에서 얼렁뚱땅인 건 마찬가지였지요. 전문 지식은 없지만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아트하우스 영화 감독이 모르는 건 과학자들에게 물어가면서 적당히 융통성을 섞어가며 쓴 각본을 상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엔 이런 영화 특유의 들쑥날쑥한 부분이 있는데, 전 이게 꽤 재미있었어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즐겁게 볼 영화는 아닙니다. 갇힌 공간에서 점점 추해지고 폭력적이 되어가고 결국 미쳐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니까요. 하지만 주인공 몬티는 이 폭력적인 난장판을 겪은 뒤에도 '인간은 다 그렇지'식의 냉소나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고 계속 앞으로 가면서 자기 일을 합니다. 전 이런 난장판을 다른 영화에서 자주 봤기 때문에 그 이후의 이야기가 조금 더 궁금하긴 했어요. 하지만 지금 결과물도 클레르 드니식으로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여러분이 굳이 그걸 재미라고 부를 필요는 없긴 한데... (19/10/22)

★★★☆

기타등등
영화는 깔끔한 하드 SF 영화들이 잘 안 다루는 우주선의 위생 문제를 상당히 공을 들여 다룹니다. 특히 물의 정화, 순환 과정은 여러 번 반복되지요.


감독: Claire Denis, 배우: Robert Pattinson, Juliette Binoche, André Benjamin, Mia Goth, Agata Buzek, Lars Eidinger, Claire Tran, Ewan Mitchell, Gloria Obianyo, Scarlett Lindsey, Jessie Ross

IMDb https://www.imdb.com/title/tt4827558/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71455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