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라이 Eli (2019)

2019.10.26 23:32

DJUNA 조회 수:2189


시아란 포이의 넷플릭스 영화 [일라이]는 제가 좋아하는 장르에 속해있는 작품입니다. 낡은 대저택을 탐사하는 아이 이야기요. [비밀의 화원]에서 [유리 아이]로 이어지는 긴 전통이 있죠.

이 영화에서 그 대저택은 시골에 있는 무균건물이고, 주인공 일라이는 면역 관련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혼 박사라는 사람이 아이의 치료법을 알고 있다고 해서 부모가 아이를 데려온 것이죠. 아이는 사방이 꽉 막힌 이 저택에서 치료를 시작하고 이웃집 아이인 헤일리와 친구가 됩니다. 그런데 치료를 할수록 몸이 점점 더 나빠지고 주변에서는 귀신들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익숙한 재료로 구성된 작품입니다. 그리고 전 이 '귀신들린 집'의 게임을 좋아하죠. 이 영화에도 재미있는 트릭들이 몇 개 있습니다. 흐릿한 거울 뒤에 귀신이 보여서 김을 닦아냈는데 안 보인다거나.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어휘가 짧은 편이고 설정을 생각해보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데도, 귀신들이 지나치게 무섭게 군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관객들이 겁을 먹지 않을까봐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만든 호러인 거죠.

앞 문단에서 설정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건 이 영화가 후반에 이야기를 완전히 뒤집는 반전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반전이야 말고 영화의 존재이유이고 호오도가 갈리긴 하겠지만 전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류의 이야기가 대부분 그렇듯, 영화가 그 반전에 지나치게 의존하기 때문에 전체 구조와 무게가 약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조금 앞으로 끌어서 반전 이후의 이야기를 탐구하거나 앞에 복선을 더 깔았다면 좋았을 거예요. 하지만 이 영화는 관객들이 무서워하지 않을까봐 두려워하는 영화이기도 하지만 관객들이 반전을 눈치챌까봐 두려워하는 영화이기도 하거든요. (19/10/26)

★★☆

기타등등
시아란 포이는 [힐 하우스의 유령] 2시즌 에피소드를 하나 이상 감독할 예정이고 [기묘한 이야기]의 맥스인 새디 싱크가 나옵니다. 넷플릭스 인맥인 건가요.


감독: Ciarán Foy, 배우: Kelly Reilly, Sadie Sink, Lili Taylor, Max Martini, Charlie Shotwell 다른 제목:

IMDb https://www.imdb.com/title/tt5294518/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79976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