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인 부인의 재판] 또는 [패러다인 부인의 사랑]이라는 제목으로 종종 소개되어 있는데요. '패러딘'이라고 써야 맞습니다. 알프레드 히치콕의 1947년작이에요. 데이빗 O. 셀즈닉과 일한 마지막 영화고요. 원작은 로버트 히친스의 1933년작의 동명소설 [The Paradine Case]고요. 각색 과정 중 시대배경은 1946년으로 옮겨졌습니다. 배경으로 폭격으로 폐허가 된 법정 건물이 보이죠.

법정추리물입니다. 마달레나 패러딘은 맹인이었던 남편을 독살한 혐의로 체포됩니다. 사건은 안소니 킨 변호사는 마달레나에게 매료됩니다. 그 감정은 누가 봐도 노골적이라서 주변 사람들이 다 알아차릴 정도이고, 안소니의 아내 게이의 걱정이 큽니다. 드디어 재판이 시작되고 지금까지 얄팍하게 숨겨져 있던 진상이 조금씩 드러납니다. 그리고 최종 진상은 피해자의 하인이었던 캐나다인 하인 라투르와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추리물이고, 법정물이지만 이 영화에서 사건의 진상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용의자부터가 얼마 안 되어서 진상을 숨기기도 어렵거든요. 여기서 중요한 건 주인공인 변호사가 의뢰인을 사랑하게 되었고 그 감정이 의뢰인을 변호한다는 직업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무지 영국적인 변태성으로 물든 멜로드라마이고 히치콕은 이런 이야기에 익숙하죠.

성공작은 아닙니다. 흥행에도 실패했고 비평적 성과도 미적지근했어요. 이유는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 그렇게 재미있는 영화가 아니에요. 소설로 읽으면 다를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이 이야기를 영화로 옮기면 끊임없는 대사를 읊어대는 배우들 중심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영화적 재미가 심각하게 떨어져요. 잘생겼지만 밋밋한 영화입니다. 히치콕은 소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여기저기 흥미진진한 장면과 카메라 워크가 있는데, 그래도 전체 인상은 지나치게 대사가 많은 법정극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캐스팅이었습니다. 히치콕은 이 영화의 주연배우인 그레고리 펙, 알리다 발리, 루이 주르당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그레타 가르보를 패러딘 부인 역으로 캐스팅하려다 실패했고 라투르 역으로는 주르당 대신 로버트 워커를 마음에 두었다고 합니다. 안소니 킨 역으로는 로렌스 올리비에나 로널드 콜먼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한 모양이고요. 하지만 셀즈닉이 이미 일을 마음대로 처리해버려서 따를 수밖에 없었지요. 저 가상 캐스팅을 머릿속에 넣고 보면 히치콕이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었는지 대충 짐작이 갑니다.

지금 보면 어떨까요. 그레고리 펙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이들 불평하는 영국 억양은 넘어간다고 해도 금지된 욕망으로 괴로워하는 영국 남자의 복잡함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지요. 루이 주르당이 특별히 나쁜 연기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히치콕이 그린 그림과는 전혀 다르고요. 하지만 알리다 발리에 대해서는 별로 나쁜 소리를 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냥 히치콕의 취향이 아니었을 뿐 충분히 좋은 배우였고 캐스팅이었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에셀 배리모어, 앤 토드, 찰스 로튼과 같은 조연 배우들의 연기가 훌륭해요. 히치콕은 앤 토드가 너무 차갑다고 생각한 모양이지만. (20/02/20)

★★☆

기타등등
찰스 로튼이 연기하는 판사가 앤 토드가 연기하는 킨의 아내 게이에게 수작을 거는 장면은 너무나도 정확한 성추행 묘사지요. 당시에도 판사는 불쾌한 인물로 묘사되었지만 이 장면에 대한 40년대 관객들의 이해는 지금의 관객들과 좀 달랐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독: Alfred Hitchcock, 배우: Gregory Peck Ann Todd Alida Valli Charles Laughton, Charles Coburn, Joan Tetzel, Ethel Barrymore, Louis Jourdan, Leo G. Carroll, Isobel Elsom, John Williams 다른 제목: 패러다인 부인의 재판, 파라다인 부인의 사랑, 파라다인 부인의 재판, 패러다인 부인의 사랑

IMDb https://www.imdb.com/title/tt0039694/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2094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