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5 블러드 Da 5 Bloods (2020)

2020.06.13 15:42

DJUNA 조회 수:2606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흑인 남자 네 명이 베트남으로 돌아옵니다. 이들의 공식적인 목적은 반 세기 전 전사한 소대장 ‘진격의 노먼’의 유해를 찾는 것이죠. 하지만 다른 목적이 있었으니, 이들은 당시 미군이 수송하던 금괴를 근처에 몰래 숨겨놓았던 것이죠. 네, 보물 찾기 이야기인 것입니다.

‬스파이크 리의 [다 5 블러드]는 [로케티어]의 대니 빌슨과 폴 드 미오 콤비가 쓴 스펙 시나리오 [The Last Tour]에서 출발합니다. 이 시나리오는 올리버 스톤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질 뻔했하다 엎어졌대요. 그렇게 야심있는 각본이었을 거란 생각은 안 듭니다. 그냥 현대 베트남을 배경으로 한 [시에라 마드레의 보물] 정도가 목표였겠지요. 그 정도여도 충분히 재미있는 영화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만.

스파이크 리가 감독을 맡으면서 이야기의 톤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일단 주인공들이 모두 흑인으로 바뀌었고 이들은 베트남에 파병된 흑인 미군을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영화는 거의 참을성 없는 역사선생처럼 종종 이야기 진행을 멈추고 20세기 미국 흑인의 역사를 강연합니다. 그리고 그 역사의 끝은 Black Lives Matter 운동이 한창인 트럼프 시대와 직통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게 자연스럽게 맞아 떨어지느냐.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야심없는 보물찾기 이야기 곳곳에 지나치게 무겁고 진지한 주제가 날것으로 얹혀있어요. 이 보물찾기 이야기가 엄청나게 좋으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그런데 이 꿈틀거리는 불완전성이 영화에 생생한 생명력을 부여합니다. 완벽한 예술적인 일관성을 갖춘 작품들이 포기하는 것들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마구 던지고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대충 던지는 것도 아니에요. 엄청 잘 던집니다. 좀 이상하게 붙어있긴 해도 영화적 쾌락이 정말 큰 작품이고 드라마의 감흥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 영화의 가장 좋은 장면들은 완벽하게 가다듬은 논리적인 각본에선 나올 수 없었을 거예요. 딜로이 린도의 장엄한 셰익스피어식 독백과 같은 것 말이죠.

우리가 보기에 영화의 가장 큰 한계는, 이 작품도 결국 베트남이 무대인 미국인들의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스파이크 리는 베트남전이 옳지 못한 전쟁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고 주인공들이 싸웠던 베트남 사람들을 악마화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기 이야기를 하려고 베트남으로 우르르 몰려온 미국인 중심의 영화이고 결국 이들은 막판엔 베트남인 갱단과 한판 붙게 되는 걸요. 영어 대사 중심의 미국 영화가 이 한계에서 탈출하는 건 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20/06/13)

★★★☆

기타등등
1. 가변 화면비가 효율적으로 쓰였습니다, 다소 기계적인 웨스 앤더슨의 영화보다 잘 쓴 거 같아요. 하지만 제 올레드 텔레비전으로 보았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극장에서 상영하면 뿌연 블랙바 때문에 전반부는 갑갑하겠지요.

2. 회상장면에선 노역 배우들이 그대로 출연합니다. 그렇다고 [아이리시맨]처럼 컴퓨터 그래픽으로 배우의 나이를 낮춘 것도 아니고요. 그런데 노역 배우는 카메라에 많이 잡히지는 않고 당시 젊은 나이에 죽은 노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크게 이상하다는 느낌은 안 듭니다. 노먼 역의 채드윅 보스먼과 나이 든 배우들이 같이 있는 장면은 찡해요. 회상이란 그런 것이지요.

3. 응오타인번이 인상적인 카메오로 등장합니다. 대사 있는 있는 캐릭터 중 유일하게 실존인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4. 주인공들의 나이를 고려해보면 시대배경은 10년 전 쯤이어야 맞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시대의 현재성을 영화에 반영하는 것이 더 중요했겠지요.

5. 영화 초반에 나오는 호치민시의 [지옥의 묵시록] 클럽은 실제로 있는 곳이라네요.


감독: Spike Lee, 배우: Delroy Lindo, Jonathan Majors, Clarke Peters, Norm Lewis, Isiah Whitlock Jr., Mélanie Thierry, Paul Walter Hauser, Jasper Pääkkönen, Johnny Nguyen, Y. Lan, Lam Nguyen, Sandy Huong Pham, Jean Reno, Chadwick Boseman, Van Veronica Ngo

IMDb https://www.imdb.com/title/tt9777644/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94802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