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엔젤 Dark Angel (1990)

2020.08.26 17:14

DJUNA 조회 수:2878


1980년대는 비슷비슷한 캐릭터의 근육질 남자액션배우들이 쏟아져 나오던 때였지요. A급에서 주지사와 스탤론이 뛰는 동안 B급에서는 장 클로드 반 담과 돌프 룬드그렌이 뛰는 셈이었어요. 일종의 저가 파생 상품이었달까. 하여간 이 유행이 90년대까지 갔고 그 뒤로 이런 영화들은 비디오 시장으로 넘어갔습니다.

크레이그 R. 백슬리 감독의 1990년작 [다크 엔젤]은 돌프 룬드그렌 주연 액션 영화입니다. 전 이 영화를 동네 재개봉관에서 본 거 같아요. 아니, 거기서 본 건 [레드 스콜피온]이었나. 하여간 제가 돌프 룬드그렌 영화를 극장에서 보았다는 건 주변에 볼 영화가 정말로 하나도 없어서 절망 중이었다는 뜻입니다. 정말 컨텐츠가 빈약하던 시절이었어요.

외계인 침략물입니다. 지구인에게 강제로 헤로인을 주입한 뒤 뇌에서 나오는 엔돌핀을 뽑아 수집하는 외계인 범죄자가 이 영화의 악당이에요. 이를 막으려고 같은 별에서 온 외계인 경찰이 파견되지만, 외계인 악당을 저지하는 임무는 돌프 룬드그렌의 캐릭터인 케인 형사에게 넘어갑니다. 얼마 전에 파트너를 잃은 케인은 FBI 요원 스미스와 잠시 함께 일하는 중인데, 외계인 사건에 파트너를 죽인 범죄집단, 숨은 꿍꿍이가 있는 스미스의 상사까지 얽혀서 골치가 아픕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터미네이터]입니다. 근육질 백인 남자처럼 생긴 다른 세계의 존재가 악당이잖아요. [터미네이터]에서는 미래에서 온 사이보그가 그렇게 생겨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 엔젤]에서는 외계인이 백인 남자처럼 생겨야 할 이유 따위는 전혀 없어요. 하긴 ‘외계인 침략’이라는 고전적인 SF의 재료를 80년대 근육맨 액션이라는 장르 안에서 고민없이 재해석한 영화니까요. 큰 기대를 하시면 곤란합니다.

의외로 이름값이 비싼 작가가 참여했습니다. 데이빗 켑이 조나단 타이더의 스펙 스트립트를 고쳐 썼어요. 크레딧에 공동 작가로 뜬 레너드 마스 주니어가 켑입니다. 하지만 켑도 당시엔 풋내기 작가였고 이 영화의 각본이 특별히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이야기가 많이 산만해요.

영화의 각본이 나빠보이는 건 80년대 저예산 액션 영화 특유의 거친 연기와 투박한 연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폭력과 노출의 정도를 무시하면, 적당히 만든 텔레비전 시리즈 파일럿 같아 보이니까요. 생각보다 영화의 분위기가 밝은 것 자체는 단점이 아닌데, 이야기의 집중력이 떨어진 결과물처럼 보일 때가 많습니다. 당연히 외계인 악당은 터미네이터처럼 무섭지는 않습니다. 돌프 룬드그렌의 액션 장면은 의외로 적어요. 그래도 막판엔 케인이 알아서 외계인을 때려잡을 거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터미네이터]엔 그런 당연한 안정감이 없었지요. 그래서 더 재미있었던 거고.

팬이 꽤 있는 영화입니다. 퀄리티가 어떻건 오로지 80년대 싸구려 액션영화만 줄 수 있는 길티 플레저가 있습니다. 재미없는 영화라고는 말을 못하겠어요. 그리고 한국어로 쉽게 번역되기 어렵지만 인기있는 말장난 대사가 있어요. (“I come in peace.” “And you go in pieces, asshole..”) 하지만 그냥 플레저가 아니라 길티 플레저일 때는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20/08/26)

★★

기타등등
1. [I Come in Peace]라고 제목이 뜨는데, 미국에서만 이 제목으로 상영되었습니다. 이미 비슷한 제목의 영화가 두 편 이상 있었기 때문이라고.

2. 두 장면이 블러 처리되었더군요. 외계인의 무기로 잘려나간 목 그리고 뜬금없이 등장하는 여자 엑스트라의 가슴.


감독: Craig R. Baxley, 배우: Dolph Lundgren , Brian Benben, Betsy Brantley, Matthias Hues, Jay Bilas, Jim Haynie, David Ackroyd, Sherman Howard, Sam Anderson, Mark Lowenthal, 다른 제목: I Come in Peace

IMDb https://www.imdb.com/title/tt0099817/
Naver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2121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