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스완 Black Swan (2010)

2011.02.22 10:31

DJUNA 조회 수:26969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영화들 중 [블랙 스완]만큼 [더 레슬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작품을 상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 레슬러]가 친근한 주인공을 내세우는 사실적이고 단순한 영화라면, [블랙 스완]은 장르적으로 맛이 간 주인공을 극으로 밀어붙이는 노골적인 멜로드라마이고, 극단적으로 뒤틀린 악몽입니다. 이 대비되는 성격은 물론 의도적이겠지요. 하지만 얼마만큼 의도적일까요. 두 영화는 꽤 전형적이잖습니까. 사람들을 모아놓고 레슬링과 발레에 대해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몇 분 안에 나올 법한 이야기죠. 두 작품 모두 이 격렬하게 몸을 쓰는 직업들에 대한 대중의 상상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결코 만들기 쉬운 영화라는 건 아닙니다. 떠올리기는 쉽지만 만들기는 어려운 계획들이에요. 특히 캐스팅과 연기가 그렇죠. 두 영화 모두 고도의 연기를 요구하는데, 그와 함께 정교한 육체적 표현이 필수적인 직업도 한꺼번에 소화해 내야 하는 겁니다. 그 중 [블랙 스완]은 상상만 해도 암담합니다. 계획을 듣자마자 주연배우를 동정하지 않을 수 없죠. 하지만 일단 제대로만 하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는 따놓은 거나 마찬가지인 역입니다. 


대런 아로노프스키는 나탈리 포트먼을 캐스팅했습니다. 아마 거의 최선의 선택이었을 겁니다. 포트먼이 완벽한 발레리나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영화의 환상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복잡한 심리묘사 연기를 펼칠 수 있고, 주인공 니나의 캐릭터에 자신을 완벽하게 일치시킬 수 있는 배우를 고르라면, 포트먼 이외의 다른 사람은 쉽게 떠오르지 않아요. 게다가 이건 뻔뻔스러운 이미지 게임이기도 합니다. 완벽한 백조지만 흑조 연기에 핸디캡이 있는 발레리나라니, 이건 포트먼 자신의 이야기이기도 하니까요.


영화는 거의 공식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무대 멜로드라마로 시작됩니다. 프리마 발레리나인 베스 맥킨타이어가 은퇴하고, 단장인 토마 르로이는 그녀를 대신해 [백조의 호수]의 오데트를 연기할 단원을 뽑습니다. 어쩌다보니 주인공 니나가 뽑히는데, 그녀는 여전히 육감적이고 사악한 흑조를 연기하는 데에 애를 먹습니다. 그런데 그녀 앞에 등에 날개문신을 한 릴리라는 샌프란시스코 출신의 발레리나가 나타납니다. 니나와 정반대 성격인 자유분방하고 활달한 릴리는 테크닉 면에서 조금 떨어질지 몰라도 완벽한 흑조입니다. 


여기까지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는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 영화는 전적으로 니나의 관점에서 전개되고 있고, 이 사람은 지금 외부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 니나의 마음을 벗어난 외부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냥 그런 겁니다.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갖느냐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전 그 이야기들을 다시 한 번 검토하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니나의 마음이 거대한 서스펜스 덩어리라는 것입니다. 보고 있으면 도대체 저 정신상태로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남았는지 의심이 될 정도입니다. 사실 어떻게 오디션에 뽑혔는지도 의심스럽죠. 일급의 공연 예술가라는 사람들은 자기불신의 공포에 절어 있는 동안에도 기둥이 되는 평온한 여유 역시 갖추고 있기 마련이니까. 하지만 영화 내내 심장 박동소리가 들릴 정도로 예민한 주인공을 카메라 앞에 세워놓으면 관객들은 영화 내내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작 [블랙 스완]이라는 영화는 니나와 정반대입니다. 니나가 겁에 질린 원칙주의자라면, [블랙 스완]은 뻔뻔스럽고 야하고 착취적이고 두려움 따위는 모릅니다. 동료들이 민망해서라도 다루지 않을 멜로드라마의 세계를 영화는 당당하게 걸어갑니다. 니나 같은 성격의 주인공에겐 최악의 영화죠. 막판에 이 사람의 마음이 갈갈이 찢겨 깃털처럼 날려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 과정을 통해, 영화가 뭔가 새롭고 깊이 있는 무언가를 이야기하고 있을까요? 아뇨, 그렇지 않아요. 여전히 영화는 우리가 알고 있는, 보다 정확히 말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세계에 대한 익숙한 이야기를 합니다. 클리셰 덩어리라고 비판받아도 피할 도리가 없어요. 단지 영화는 그를 놀랄 만한 에너지와 디테일을 통해 들려줍니다. 그 결과는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처럼 초현실적으로 괴상하고 추한 동시에 아름답습니다. 다시 말해 쉽게 볼 수 없는 구경거리라는 말입니다. (11/02/22)


★★★☆


기타등등

이 영화에서 거의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연기했던 배우가 한 명 더 있으니, 그건 바로 베스 역의 위노나 라이더죠. 흑흑.


감독: Darren Aronofsky, 출연: Natalie Portman, Mila Kunis, Vincent Cassel, Barbara Hershey, Winona Ryder, Benjamin Millepied


IMDb http://www.imdb.com/title/tt0947798/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2058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