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소더버그의 은퇴작이라고 알려진 [Behind the Candelabra]가 [쇼를 사랑한 남자]라는 제목으로 개봉됩니다. 미국에서는 HBO를 통해 방영되었지만 외국 몇몇 나라에서는 극장개봉되지요. 원래부터 케이블 영화를 의도한 작품은 아닌데, 극장용 영화로 만들자니 영화의 동성애 소재 때문에 투자가 잘 안 되었다고 합니다. [브로크백 마운틴] 이후에도 동성애 영화는 생각만큼 만들기 어려운가봐요.

영화는 피아니스트 리버라치의 마지막 남자친구였던 스콧 토슨이 리버라치 사후에 낸 회고록 [Behind the Candelabra: My Life With Liberace]를 원작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17살 때부터 몇 년 동안 리버라치의 애인 겸 운전사 겸 비서로 있다가 쫓겨난 뒤에 그에게 소송을 걸었었지요. 그의 이야기를 얼마나 믿어야 하는 건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믿음이 가는 사람은 아니에요. 영화가 만들어지기 얼마 전에도 감옥에 갔다 왔고. 하지만 그가 아무리 자기에게 유리하게 이야기를 풀었어도 기본 이야기는 사실이겠죠.  

스콧 토슨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래희망이 수의사였던 16살의 순진무구한 소년 스콧은 게이바에서 만난 친구를 통해 피아니스트 리버라치를 만나게 됩니다. 몇 개월 뒤 리버라치는 그를 비서 겸 운전사로 고용하고 둘은 애인 사이가 됩니다. 처음에는 둘 다 좋았겠죠. 하지만 리버라치는 점점 스콧을 자기 소유물처럼 다루기 시작하고 멋대로 성형수술까지 시킵니다. 그러는 동안 스콧은 다이어트용이라고 받은 약물에 중독되고, 리버라치는 다른 남자들과 바람이 나고... 그런 일들이 일어납니다. 에이즈 이전 시대를 살았던 게이 연예인의 남자친구에게 일어날 법한 거의 모든 일들이 총동원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화의 교훈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거예요. 아무리 번지르르하고 화려해보여도 누군가의 소유물이 되는 삶을 살지 말라고요. 이건 주로 여자들에게 하는 말인데...

영화의 대부분을 지탱하는 것은 리버라치라는 인물의 개성입니다. 그렇게 예측불허의 인물은 아니에요. 이런 종류 영화에 나오는, 남자 밝히는 늙은 게이 연예인이 할 법한 일들은 모조리 저지르는 사람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컬러풀한 개성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합니다. 말 한마디, 손동작 하나하나가 구경거리인 사람이죠. 하긴 콘서트 피아니스트로서 40년 동안이나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사람이에요. 그런 힘이 하늘에서 뚝 떨어졌겠습니까?

당연히 이런 개성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배우가 필요한데, 소더버그는 엉뚱하게도 마이클 더글러스에게 리버라치 역을 주었습니다. 도대체 더글러스의 어디를 보고 그를 캐스팅할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어요. 그가 지금까지 연기해온 마초 캐릭터들과 전혀 닮은 구석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영화가 시작되면 지금까지 그에 대해 품고 있던 선입견 따위는 한 방에 날아가버립니다. 진짜 리버라치와는 그렇게 닮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그가 만들어내는 리버라치는 어이가 없을 정도로 진짜 같아서, 영화가 끝나고 나면 도저히 마이클 더글러스를 이전처럼 볼 수가 없습니다.

더글러스의 연기를 살려주는 건 스콧 토슨 역의 맷 데이먼입니다. 스콧을 연기하기엔 맷 데이먼은 나이가 좀 많죠. 영화가 시작할 무렵의 스콧은 그의 아들뻘이나 마찬가지니까. 모델에 비하면 덩치가 좀 큰 편이고. 하지만 일단 의심을 접고 영화 속으로 들어가면 그는 더글러스의 완벽한 파트너입니다. 독립된 캐릭터로 충분히 살아있으면서도 상대방에게 근사한 연기를 할 재료들을 제공해주죠.

두 사람의 연기는 완벽한 분장에 의해 보완됩니다. 몇 년 동안 체중이 늘었다 줄었다 하고, 각각 성형수술도 한 번씩 거치고, 한 명은 에이즈로 죽어가는 내용이니 과격한 분장은 필수적이죠. 전 마이클 더글러스가 이 영화로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지 못하는 것도 아쉬웠지만 이 영화의 분장이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지 못하는 것이 더 아쉬웠답니다. (13/10/02)

★★★☆

기타등등
스콧 토슨은 이 영화로 한 10만 달러 정도를 받은 모양인데, 받은 즉시 보석이랑 차를 사느라 그 돈을 다 써버렸대요. 


감독: Steven Soderbergh, 배우: Michael Douglas, Matt Damon, Scott Bakula, Debbie Reynolds, Dan Aykroyd, Tom Papa, Rob Lowe, Paul Reiser
IMDb http://www.imdb.com/title/tt1291580/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82796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