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케빈에 대하여]를 씨네큐브에서 기획전 할 때 일찌감치 봤었는데, 물론 틸다 스윈튼이 나오기 때문에 챙겨봤죠.

 

보고 나서 요즘 이 영화를 본 지인들과 얘기를 나누게 되었죠.

 

사람들과 느낌을 나누면서 나온 공통적인 반응들은, '모성애는 선천적으로 당연히 엄마한테 있는 것이라는 통념을 깬다' 였죠.

과연 우리는 모성성, 모성애를 본능적이고 당연한(그러므로 의무적인!) 것으로 볼 것인가? 에 대한 질문. 

 

영화초반에 뜻하지 않은 임신으로 엄마가 된다는 두려움, 양육공포,  그래도 지우지 않고 낳기로 결심하는 에바, 생각보다 쉽지 않은 양육과정...이 나오죠.

 

이 과정이 엄마로서의 미숙함, 혹은 자격미달, 자기 커리어를 이어가지 못한다는 불만을 내포한 기혼여성의 이기심(?) 을 나타내기 때문에 케빈을 잘 못 키워서  케빈이 사이코패스가 된 것일까요?  게시판 글을 읽다보니 어떤 분들은 조금 더 따뜻하게 케빈을 대해주고 양육했다면 사이코패스가 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안타까움을 표현하셨더라구요.

 

전 오히려 이 작품이 진정한 모성성, 모성애는 타고난 것인가?,  양육자의 책임을 어떻게 한계 그을 것인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에바가 케빈을 극진히 더 따뜻하게 감싸안았다고 한들, 케빈은...

 

사이코패스가 되었을겁니다. (스토리상 그렇다는 거죠)

 

덧붙여, 이 영화에 대한 포털사이트 댓글소감을  본 적이 있는데.... 저를 경악하게 했던 소감은 이 한 줄이었죠.

 

"...그러니까 엄마 될 자격 없는 것들은 애를 낳지 말아야 해"

 

 

8월 동안 거의 집에서 칩거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집은 거의 잠자러 들어가는 수준이었는데 이젠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요.

아, 쉬고 있거든요.

전 원래 집에서 반나절 이상 있으면 지겨워서 밖으로 뛰쳐나가서 거리라도 배회하고 오는 성격인데... 집에 틀어박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안읽고 사놓기만 했던 책들을 들춰보고 있습니다.

 

김애란. 김애란은 약간 저한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작가입니다.

 

김애란작가와 아는 사이이거나 연결된다거나 하는건 절대 아니고요.

 

김애란이 데뷔했을 때 제가 어떤 묘한 감정을 느꼈거든요.

 

"아니... 이젠 (드디어, 혹은 결국) 80년대産 들이 문단에 나온다는거냐?"

 

물론 김애란보다 더 젊은 작가들이 없지 않죠. 하지만 저한테 김애란은 정말 조금 특별했거든요.

 

근데 또 작품을 읽다보니... 좋더란 말입니다. 아직 많이 읽은 건 아니어서 뭐라고 구체화 시켜서 표현하기는 힘들지만...

 

글이 야무집니다. 아마도 이건 제가 너무 이 작가를 쉽게 봐서인가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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