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1.02 09:51
서울은 전면 금지 되었고,
그 이전 경기도는 인권조례를 발표하여 더 큰 이슈화에 성공했죠.
경기도 내 모든 학교는 인권조례(법에 준하는 구속력)에 따라 교칙을 수정했습니다.
일단 더 나은 교육을 꿈꿨던 사람과 집단들이 오랫동안 주장해 왔던 일이고,
옳은 방향이고, 막을 수 없는 흐름일 것입니다.
일선에서의 혼란은 피할 수 없겠으나,
그동안 체벌을 통한 통제에 길들여져 있던 조직과 사람들이 겪는 당황일테죠.
언론은 '엄석대를 어찌 하오리까' 라는 자극적 제목으로 낚시를 던지고 있는데...
폭력적인 학생이 체벌로 길들여진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를 구사하고 있는 것이죠.
경험상 폭력을 당하는 사람은 내재적으로 더욱 폭력적이 됩니다.
학생들의 오해는 체벌 금지가 책임과 규칙으로부터의 자유, 라고 착각하는 것인데요..
이건 그렇지 않습니다.
실상 모든 책임과 규칙으로부터 아이들을 자유롭게 하고,
순수한 자발성과 인간적 교감만으로 유지되는 조직은 그 이상 아름다울 수 없겠으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가능하지 않아 보입니다.
(규모를 더 작게, 실무진을 더 전문적으로 배치하고, 조직을 교육의 목적으로 재편해야..)
교사가 교육적으로 정당한 지시를 했을 때 학생들은 이를 따라야 합니다.
이런 구조는 변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를 거부하는 학생들에 대한 반인권적 처벌이 불가능해진다는 것이죠. (때리거나 기합)
제도적인 처벌이 주어진다는 겁니다.
사실 이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교사들은 오래된 방식에 길들여져 있고, 그것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퇴학이 불가능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은 벌점제도를 그리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벌점 누적으로 일정 벌점 이상이면 예절교실, 또는 징계(봉사활동이죠)를 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게 왜 두렵지 않냐면,
맞는 것보다 낫거든요.
고등학생은 두렵습니다. 징계가 퇴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맞는 것보다 무섭습니다. 퇴학은.
제 생각에는 혼란기가 지나가고 제도가 정착이 되면 학생들은 예절교실이나 봉사활동, 학부모 소환, 징계절차, 성적이나 생활기록부 반영 등이 싫어서
지시를 따르는 수준으로 발전할 겁니다.
무서워서 말을 듣는 게 아니라, 내가 피해보는 게 싫고 짜증나서 지시를 따르는 거죠. 이 정도면 발전이라고 봅니다만.
일선 교사들에게 좀 냉정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오래된 방식은 교사들에게 학생의 위에 설 것을 주장합니다.
고로, 감히 교사에게, 대들거나 반항적이거나 대등한 것처럼 말을 걸거나 하는 것도 금기의 대상으로 처벌이 됐습니다만,
전 이제 그런 오래된 방식으로 좀 자유로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그들보다 나이가 많다고 그들보다 위에 있지 않다는 것.
우리는 아이들을 돕고 성장시키기 위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이 자리에 있다는 것.
그 정도의 위치라는 것을 인정하고,
아이들의 일거수 일투족, 삶의 전반을 교사가 알고 통제해야 한다는 환상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님은 한 번도 가정방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그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했을 뿐이죠.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교감과 존중, 우정, 새로운 시대의 교사에게 필요한 건 그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또다시...
우리교육이 처한 현실과 현장에서 벌어질 혼란과 소란들을 생각하며 이런 저런 주장과 생각들이 떠오르지만, 기본적으로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짧은 글이 되기가, 애초에 쉽지 않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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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02 12:00
이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 좀 벗어나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