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04 01:47
그 날은 조금 피곤했어요. 조금 이르게 맞춰놓은 알람은 꺼놓고 그 다음 울리는 알람을 기다리면서 다시 눈을 감았는데, 그 중간이 기억이 나지 않아요. 언제 알람이 울렸고 언제 껐는지. 그래서 눈을 떴을 땐 집을 나서야 할 시점이었습니다. 어느 회사가 안 그렇겠냐만은 출퇴근 시간 준수가 엄격한 회사라서, 정말 혼비백산했습니다. 이전 회사 다닐 때도 출퇴근에 세시간쯤 걸렸지만 지각을 해본 적은 없어서 이럴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거든요. 그러나 머리는 안 감을 수가 없어서 머리는 감았고 말릴 새도 없이 옷을 갈아입고 튀어나갔습니다. 다행스럽게 그 날 지하철은 제가 계단을 내려갈 때 문이 열려서 서둘러 탈 때까지 떠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타고 나서 문이 다시 한번 열렸다 닫히긴 했습니다. 그런 식으로 지하철을 타면 안되는 거긴 합니다만...그 전철을 타서 다행히 지각은 면했어요. 그 날은 운이 아주 나쁘진 않았던 거 같아요.
그렇게 하루가 흘러갔어요. 원래 이런저런 일이 터지는 것이 회사 특성이지만 그 날은 좀 더 그랬죠. 퇴근하면서는 다시 조금 피곤해졌습니다. 지하철 환승 통로를 지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매일 그리는 동선을 따라 차근차근, 그랬죠.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을 잡고 잠깐 멈춰 서 있는 동안 눈 앞에 아른아른거리는 것이 있어 시선을 집중했어요. 뭘까, 하고. 검은 핸드레일 위에 그려넣은 노란 리본. 에스컬레이터는 점점 올라가고 노란리본도 점점 올라가고 그리고 뒤로 밀려서 사라지고. 눈을 뗄 수가 없었어요.
그 4월과 관련된 책도 샀고 아직도 누군가 달고 다니는 노란리본을 숱하게 봤는데 그냥 그 순간의 리본은 유독 가슴에 남더군요. 핸드레일을 잡고 안전하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자는 것보다 눈앞의 달아나는 노란리본을 따라 잠깐 기다림의 순간 먹먹해졌습니다. 그래피티가 흔한 주거지역에서 오래 살아왔지만 제가 본 그래피티 중에서 가장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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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강을 보러 가야지 생각했는데 쉽지가 않네요. 하염없이 긴 강을 보러 가야지 생각했는데. 1월과 12월이 너무나 많이 달라지는 동안, 내가 평생을 알아온 사람들에게서 나는 점점 더 멀리 있고, 누구와도 제대로 닿아있지 않는 것 같아요. 회식에서 돌아오면서 카푸치노를 술버릇으로 혼자 한 잔 마시고, 당장 먹지도 않을 1인용 달디단 디저트 케익을 사와서 냉장고 넣고 잘 씻고 잠드는 이상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들도 있어요. 그런 것들을 잘 간직해야지 생각하고 있어요.
2016.12.04 13:18
2016.12.04 15:06
금강이 길고 아름답나 보군요. 해질녘에 그런 강 풍경이 보고 싶었던거 맞는데 추천 감사합니다.
2016.12.04 14:10
그래서 변하지 않는 한가지는 무얼까 궁금해지네요
최근에야 눈 먼 자들의 도시라는 책을 읽었어요 이 부채감은 어떻게 갚아야 할지 점점 무겁기만 합니다
2016.12.04 15:04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를 잘 생각하라는 조언을 지인에게서, 또 직접 받지 않았지만 누군가를 향한 조언으로 인터넷 등에서 몇 번 봤는데.. 정작 살아오면서는 그보다 내가 어떤 때에 슬펐는가를 잘 기억하는 사람이 된 것 같아요. 그런 곳에 매몰되다 보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최악만 피하는 사람으로 갈 위험도 있겠지만, 더 깊이 들어가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나의 바닥 슬픔을 만드는 것들은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고 어떤 부채감과도 연결되죠. 반드시 사회적인 맥락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고..개인적인 이야기에서도 얼마든지... 눈먼자들의 도시를 읽으셨군요. 어떤 책과 만나는 개인적인 순간은 당연하지만 다 다르더라고요.. 저도 '타인의 고통'을 이제야 읽고 있는 중인데 제가 언젠가 가진 의문에 대한 답이 거기에 있지 뭐예요.
강가에 서면,강이 있는 곳에 안살아봤지만 밤강가에 서있는 실루엣은 그려집니다 나.
해질녁에 어딜 지나며 알면서 저강 이름이 뭐지? 금강, 긴강 아름답습니다.